[졸업논문][일본학] 일본 시부야계 음악에 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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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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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본론
1) 인디 음악이란 무엇인가
2) 시부야계란 무엇인가
3) 시부야계 음악의 특징
4) 시부야계 음악의 대표적인 뮤지션들 소개
- 코넬리우스(Cornelius)
- 피치카토 화이브(Pizzicato Five)
- 토와 테이(TowaTei-정동화)
- 시보마토(Cibo matto)
- 판타스틱 플라스틱 머신(Fantastic Plastic Machine-FPM)
- 몬도 그로소(Mondo Grosso)
5) 시부야계의 종말
6) 해외로 진출한 시부야계
7) 네오 시부야계의 등장
8) 우리나라에서의 시부야계 음악과 그 영향
-캐스커(Casker)
-클래지콰이(Clazziquai)
9) 국내 일렉트로닉 뮤지션인 Humming Urban Stereo의 이지린씨와의
이메일을 통한 직접 인터뷰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일본은 아시아에서 대중음악과 인디 뮤직이 가장 발달해 있는 나라라고 말할 수 있다. 대중음악은 20세기 이후 대중 사회의 중심적 음악 언어로서, 오늘날의 음악이 곧 대중음악인 것이다. 이미 대중들은 바로 이와 같은 대중음악을 통해 음악 예술을 경험하고 있으며 대중음악 내부의 장르 계보학을 완성해나가고 있다. 대중음악은 무엇보다도 매체 중심의 문화이며 25세 이하의 연령층이 주력 소비자가 되는 문화이고 예술이자 동시에 상품으로 시장을 형성하는 산업이다. 이에 반해, 인디 뮤직은 인디펜던트뮤직의 약자로서 독립 음악이라는 뜻이며 이때의 독립은 상업적인 거대 제작 유통 시스템으로부터의 독립을 말한다. 메이저에 대항한 독립적인 인디의 가장 큰 특징은 역시 거대 자본의 배제로 인한 독립성과 자유성일과 할 수 있을 것이다.
같은 아시아 문화권에 속해 있는 가까운 나라 일본이지만 우리나라의 현재 대중음악 문화에 있어서 질적인 면으로 차이를 많이 보이고 있다. 특히 수도 없이 많은 라이브 클럽들이 존재하고 있고 다양한 장르의 음악들이 발전하고 있는 나라가 바로 일본인 것이다. 물론 서양의 것을 받아들이고 그것을 바탕으로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데에 월등한 일본이라 어찌 보면 당연할 지도 모르겠다.
참고문헌
- 이종현의 ‘대중음악 따져읽기:Shibuya-Kei’/ 딴지일보 '시부야가 뭐길래
- 싸이월드 Shibuya-Kei (http://Shibuya-Kei.cyworld.com)
- 다음까페 Towa tei (http://cafe.daum.net/towatei)
- Groovy (http://discotech.hihome.com)
- 네이버 지식in (http://kin.naver.com)
- 문화잡지 PAPER 2003년 1월호, 8월호 인터뷰 자료
- 김필동,「리액션의 예술, 일본 대중문화」,새움, 2001
- 한겨레 신문
http://www.hani.co.kr/kisa/section-005005000/2005/10/005005000200510051811597.html
- 헤럴드 경제신문 http://www.heraldbiz.com/site/data/html_dir/2004/07/13/200407130002.asp
- 캐스커 홈페이지 http://www.casker.co.kr/
- 시부야팝 http://www.sibuyapop.com/
- 언니네 이발관, “인디 뮤직에 대한 정의”,『오이 뮤직』,200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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