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논문][영어영문학] Ernest Hemingway 소설 The killers 에 나타나는 서술자(narrator)와 그 의미해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Ⅱ.본론


ⅰ.중립적 서술자로 본“The killer"


ⅱ.주관적 서술자의 흔적들






본문내용
Ⅰ.서론

독자가 소설을 읽고 이해하는데 있어서 가장 먼저 생각하는 것을 따져보자면, 혹자는 ‘이
소설이 어떠한 이야기를 담고 있는가?’이라 말 할 것이고, 혹은‘이 이야기는 누구의 이야
기인가?’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실제 소설에서 벌어지는 이야기들은 독자에게 저절로 받아들여지지 않는다. 그것은 반드시 누군가의 목소리를 빌어 독자에게 전해지는 것이다. 이 목소리의 주인공을 가리켜 이를 ‘서술자’라고 부른다. 이러한 서술자를 통하여 작가는 소설의 세계에서 독자들에게 나타내고자 하는 메세지 혹은 자신이 소설에서 이야기하고자 하는 사건을 좀 더 명확하게 전개해 나갈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서술자는 때로는 진행 중인 서사 사건을 이야기하는 것과는 별개로 간접적인 발언을 하기도 한다. 이러한 서술자의 발언이 ‘논평’이다. 작중 인물이나 배경 묘사나 상황에 대해서 이렇게 보여졌으면 하는 서술자의 지시나 암시도 넓은 의미의 논평에 속한다. 작중 인물이나 사건에 의해서 자연스레 독자에게 받아들여지지 않고 외부로부터 인위적으로 주어지는 이러한 논평은 작가의 흔적인 경우가 많이 있다.
일반적으로 소설의 서술 구조는 두 가지로 구분된다. 하나는 이야기 속에 수시로 끼어들어 직접적인 논평을 전하는 주관적 서술자이고, 다른 하나는 아무런 논평 없이 인물이나 사건을 있는 그대로 서술하는 객관적 서술자이다. 주관적 서술자는 계속적인 자기의 의사를 전달하기에 독자가 그의 존재를 쉽게 알 수 있게 된다. 하지만 객관적 서술자는 좀처럼 그 존재를 드러내지 않기에 독자는 그의 존재를 거의 느끼지 못하게 된다. 그리하여 객관적 서술자를 가르켜‘논평적’(editorial)서술자라고 한다면 후자는 ‘중립적’(neutral) 서술자라 할 수 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어느정도 공감되는 부분이 있네요
  • kfeel***
    (2007.05.10 05:02:39)
회원 추천자료
  • [영미소설] James Joyce제임스조이스 생애와 작품분석- Dubliners, The Boarding House
  • 와 불안의 모순들 -2. Dubliners의 주제3. Joyce의 구분에 의한 Dubliners의 시기별 작품- 유년기, 청년기, 장년기, 대중생활 - 4. The Boarding House 해석5. The Boarding House에 관하여.♣ 결론 ♣♣ 작품 연구 후기♣♣ 참고문헌 ♣James Joyce (1882∼1941)James Joyce(1882∼1941)는 아일란드의 수도 Dublin태생의 소설가로서 많지 않은 작품을 남겼으면서도 자신이 활동하던 금세기 전반뿐만 아니라 오늘날 소위 포스트-모더니즘의 시대라고 일컫는 20세기 후반에서도 더욱 더

  • 문화콘텐츠스토리텔링전략 21 강의요약본(퀴즈포함)
  • 와 범주를 이해할 수 있다.4. 일상 속 다양한 스토리텔링 전략을 파악할 수 있다.1 콘텐츠와 스토리텔링의 상관을 위한 기초1) 문화의 정의(1) 문화란? (Raymond Williams)① 지적, 정신적 그리고 미학적 발전의 일반과정② 한 민족, 한 시대, 한 집단, 혹은 인류 전반의 특수한 삶의 방식③ 지적, 특히 예술적 행위의 작품들이나 실천들-> 3가지 중 선택이 아닌 중첩과 누적의 관점에서 파악.따라서 문화는 의미(가치)를 만들어내는 의미화의 실천과정이며

  • [A+자료] 문학연구방법론 - 문학비평이론용어카드 요약 및 정리
  • 해석을 통해 작가의 작품 활동에 조언을 하고, 독자에게는 올바른 감상과 이해의 길을 제시하는 역할을 한다. 작가와 독자사이의 매개자로서 비평가의 역할은 창작 분야와는 별개로 간주되었다. 그러나 창조적 비평가들은 마치 작가가 자연물, 환경, 인물의 행동, 감정 같은 것을 소재로 하여 작품을 창작하듯이, 비평가도 작품을 소재로 하여 새로운 세계를 창조한다고 주장했다. 창조적 비평은 소설가나 시인이 현실을 대상으로 창작을 하는 것처럼,

  • [졸업] [영문학, 매슈 아놀드] 매슈 아놀드의 비평 해설
  • 그를 기리며 아놀드는 엘레지 “Thyrsis를 썼다. 1865 논문 The Function of Criticism at the Present Time이 포함된 비평서 Essays in Criticism을 출판하였다. 위 논문에서 아놀드는 비평의 미션을 “알려지고 생각된 세계 최고를 알기 위해 노력하는 것”(to try to know the best that is known and thought in the world)이라고 정의하였다. 1867 옥스퍼드대 교수직에서 사임하였다. 시 창작 활동도 중단하고, 사회비평과 종교비평을 시작하였다. 1869 『문화와 무질서』(Culture and Anarchy)를

  • [영문학, 매슈 아놀드] 매슈 아놀드의 비평 해설
  • 그를 기리며 아놀드는 엘레지 “Thyrsis를 썼다. 1865 논문 The Function of Criticism at the Present Time이 포함된 비평서 Essays in Criticism을 출판하였다. 위 논문에서 아놀드는 비평의 미션을 “알려지고 생각된 세계 최고를 알기 위해 노력하는 것”(to try to know the best that is known and thought in the world)이라고 정의하였다. 1867 옥스퍼드대 교수직에서 사임하였다. 시 창작 활동도 중단하고, 사회비평과 종교비평을 시작하였다. 1869 『문화와 무질서』(Culture and Anarchy)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