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중고선 매매시장의 동향과 중고선 선가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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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2004년 2월 졸업논문입니다.

*한글2002파일입니다.
목차
Ⅰ.연구의목적과범위

Ⅱ. 중고선 시장의 개요
1. 선박시장의 구조
2. 중고선 시장의 동향

Ⅲ. 중고선 선가 결정 요인
1. 운임수준 및 운항비
2. 신조선가 및 인도시기
3. 선박 해체량

Ⅳ. 맺음말
본문내용
우리나라의 선박매매시장은 선주, 종합상사, 선박 중개인들이 시장을 형성하며 연간 2000여건의 매매가 이루어 지고 있다.1) 한국해양수산개발원, 『해양통계요람』 , 2001, 8~70쪽.

그리고 1999년 말부터는 중고선 수입자유화와 주변국과의 어협협정으로 인한 어선감척 사업으로 중소형 선박의 신조물량은 줄어드는 반면 중고선 매매시장은 활성화 되고 있다.2) 한국해운정보센타, ꡔ선박매매ꡕ , 2000, 1~33쪽.

그러나 우리나라의 선박매매 활동을 살펴보면, 잉여선박, 노후 비경제선의 매각 등 단지 불필요한 선박의 처분개념으로만 인식하여 왔다. 이는 그리스, 노르웨이, 영국등 해운선진국의 들이 운임시장 외에 오래전부터 수익사업으로서 중고선박 시장에 활발하게 활동해 온데 비해 대단히 소극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이와같은 상황의 원인은 중고선박 매매에 대한 복잡하고 까다로운 법적인 규제에도 어느정도 영향이 있다. 신수철, 「퍼지-신경망을 이용한 선박 경제성 평가 시스템 구축 연구」, 부산대학교 공학박사 학위논문, 1998, 7~16쪽.

이로인하여 미미하게 중고선 시장에 참여해 오던 해운선사들은 선박매매가 불가피 하므로 몇몇 대형 선사들을 제외하고는 선박매매에 대한 경험과 노하우가 없기 때문에 선박매매에 관한 기본적인 절차에서부터 각각의 상황별 제반 의사결정에 이르기까지 주도적으로 업무를 수행하지 못하고 경험 있는 선박매매 브로커에 절대적으로 의존하면서 업무를 수행하게 되었다. 따라서 선박매매시 핵심 협의사항이인 선가 문제는 분쟁 발생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선박매매는 대개 매도/매수측
참고문헌
<참고논문>

1. 신수철,「퍼지-신경망을 이용한 선박 경제성 평가 시스템 구축 연구」, 부산대학교 공학박사 학위논문, 1998.
2. 장진욱, 「중소형 중고선가 산정 시스템개발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석사학 위논문, 2002.
3. 박주용 외, 「항만국 통제지원 선박검사정보시스템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해양 공학회지, 제14권 제3호, 2000.
4. 강병윤 외, 「중소형 선박의 주요요목 통합정보 시스템 개발에 관한 연구」, 산업자원부 연구보고서, 2000.


<참고문헌>

1. 한국해양수산개발원, 『해양통계요람』, 2001.
2. 한국해운정보센타, 『선박매매』, 2000.
3. 한진중공업(주), 『중고선박 매매실무(Sale & Purchase)』, 1998.
4. (주)한진해운,『중고선박 매매실무(Sale & Purchase)』, 1999.
5. JOHN A WHITE 외,『경제성공학』, 범한서적, 1992.
6. 일본해운경제학회, 『海運經濟硏究』, 진영사, 1967.
7. 대한조선학회, 『조선해양공학개론』, 동명사, 1993.
8. Clarkson Research Studies, Shipping Review & Outlook, Spring 1998.


<참고 인터넷>

1. 해운 거래소, (http://www.marinedigital.com)
2. 한국해운정보센타, (http://www.haewoon.co.kr)
3. 한국선박지원사, (http://www.koreavessel.co.kr)
4. 한국해사문제 연구소, (http://www.koreavessel.co.kr)
5. EBN 바다뉴스, (http://bada.eb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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