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학_광고의 주요 목표들에 대하여 설명하고 각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광고 사례들을 제시하고 그 이유를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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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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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매출 목표
1. 매출 목표의 개념과 특징
2. 매출 목표 광고 사례
Ⅱ. 커뮤니케이션 목표
1. 커뮤니케이션 목표의 개념과 특징
2. 커뮤니케이션 목표 광고 사례
Ⅲ.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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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매출 목표
1. 매출 목표의 개념과 특징
실무자들은 광고를 수행하고 광고비에 투자하는 궁극적인 목적이 제품의 판매 증대로 인한 매출액 및 매출량 증가와 시장점유율의 확대 등과 같은 측정이 가능한 결과로 나타나야 된다고 보는 것이다.
다만, 매출 목표는 세 가지 측면에서 문제가 발생하는데, 첫 번째로 광고가 제품이나 서비스의 매출액에 영향을 미치는 제품의 질과 패키징, 가격 및 판매촉진 등과 같은 다양한 마케팅믹스 변수 중에 하나일 뿐이기 때문에 광고가 매출의 증가에 기여하는 순수한 효과를 분리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물론 이는 광고 이외의 다른 마케팅믹스 변수들을 일정하게 유지하면서 광고로 인한 매출의 변동에 미치는 효과를 추정할 수 있겠지만 현실적으로는 가능하지 않은 방법이다. 두 번째로 제품의 매출에 광고가 미치는 효과는 장기간에 걸쳐 소비자가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고 호의적 태도를 형성한 이후에 발생하기 때문에 광고에 대한 효과가 즉각적이지 않다는 것이다. 세 번째로 매출 목표를 통해서는 광고에 대한 계획수립에 유용한 지침을 제공하지 못한다는 점이다. 매출 목표는 광고 노력의 결과만을 측정하기 때문에 소비자가 제품을 구매하기까지 광고가 소비자의 인지반응에 영향을 얼마나 주었는지 알 수 없다. 이로 인해 해당 제품이 필요한 소비자나 고객의 반응의 결정에 유용한 지침을 제시하지 못할 수 있다는 것이다.
위와 같은 문제점에도 불구하고 매출 목표를 활용해 광고하는 이유는 광고가 매출의 증가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가정하더라고 단기적으로 매출 증대를 실현해야 하는 관리자들이 광고를 통해 매출과 점유율 감소를 해결하려하기 때문이다. 또한 유통경로가 이미 충분히 구축되어 있거나 경쟁 브랜드 간에 품질이 유사한 성숙기의 제품들은 판매촉진이 매출에 결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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Ⅲ. 참고문헌
- 이명천 외, 『광고학개론』, 커뮤니케이션북스, 2016.
- 이준열,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이 일관성이 광고효과에 미치는 영향』, 동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 팍스넷뉴스, 『45년간 情든 초코파이…말하지 않아도 아는 국민과자』, 2019.08.08. (paxnetnews.com/articles/511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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