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_공기업 및 공공기관들의 재정난은 세금징수로 이어지고 있는데 공기업 및 공공기관들이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한 마케팅 방안을 제시하시오 (단, 공기업 및 공공기관 2개 선정 후 방안을 제시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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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원론
공기업 및 공공기관들의 재정난은 세금징수로 이어지고 있는데 공기업 및 공공기관들이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한 마케팅 방안을 제시하시오. (단, 공기업 및 공공기관 2개 선정 후 방안을 제시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한국전력공사 마케팅 방안
(2) 한국도로공사 마케팅 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참고문헌
참고문헌
Ⅰ. 서론
많은 한국 공기업과 공공기관이 재정난에 직면한 가운데, 한국전력공사와 한국도로공사의 재정난이 두드러진다. 한전은 201조원의 누적적자를 보이며, 다양한 자구책을 마련하고 있지만, 쉽게 해결되지 않는 모습이다. 한편, 한국도로공사는 단기차입금 증가로 인해 자기자본의 84%를 초과하는 35조원의 부채를 안고 있다. 레고랜드 사태로 인한 공사채 금리 상승은 공기업의 자금조달을 어렵게 만들어, 더욱 심각한 상황으로 이어졌다. 이 부채는 결국 국민의 세금으로 처리되어야 하기에, 한전과 도로공사의 재정난 해결을 위한 창의적인 마케팅 방안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
Ⅱ. 본론
(1) 한국전력공사 마케팅 방안
한국전력공사가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한 몇 가지 마케팅 전략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겠다.
첫 번째로, 에너지 효율화 서비스의 강화이다. 에너지 절약 및 효율적인 에너지 사용에 대한 고객의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한전은 이러한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에너지 효율화 제품 또는 서비스를 개발하고 공급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에너지 절약을 돕는 고급 냉난방 시스템이나 스마트 가전 제품을 제공하거나, 에너지 절약에 대한 교육을 실시해 고객이 에너지를 어떻게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지 알려줄 수 있다. 이러한 활동은 한전에게 새로운 수익원을 제공하며, 고객들과의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에너지 절약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데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두 번째로, 신재생 에너지를 확대해야 한다. 태양광, 풍력 등의 신재생 에너지를 활용한 전력 서비스를 소비자와 기업에게 제공함으로써, 한전은 새로운 수익원을 창출할 수 있다. 또한, 이러한 신재생 에너지 서비스는 한전의 환경 친화적인 이미지를 강화하는 데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신재생 에너지 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한전의 잠재적인 수익성도 증가할 것이다.
세 번째로, 전력 데이터의 활용이다. 스마트 그리드나 IoT 기술을 활용해 수집한 전력 사용 데이터를 활용해 고객의 전력 사용 패턴을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이 데이터를 다른 기업에 판매할 수 있다. 이러한 방법은 한전에게 새로운 수익원을 제공하며, 고객의 전력 사용 효율성을 높이는 데에도 기여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전기차 충전 인프라의 확장이다. 전기차 시장의 성장을 고려할 때, 한전은 전기차 충전 인프라를 확장해야 한다. 충전소 설치 및 운영, 전기차 배터리 임대 등을 통해 새로운 수익원을 창출할 수 있다.
이러한 전략들을 통해 한전은 재정 상태를 개선하고 지속적인 성장을 추구할 수 있다. 그러나 이를 실현하기 위해선 정부의 정책 지원과 법제 개선이 필요하며, 한전 자체의 기술 개발 및 사업 모델 변화도 중요하다. 이를 통해 한전은 시장에서 살아남고, 더 나아가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 것이다.
(2) 한국도로공사 마케팅 방안
한국도로공사가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한 마케팅 방안은 다양하게 있을 수 있습니다. 아래에 몇 가지 방안을 제시해 보겠다.
먼저, 디지털화 전략이 필요하다. 최근에는 디지털화가 급속하게 진행되고 있다. 따라서 한국도로공사도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도로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모바일 앱 개발, 도로 사용료 결제 시스템 개선 등을 통해 고객 경험을 향상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다음으로 서비스 개선이 필요하다.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서비스 개선이 필수적이다. 예를 들어, 도로 관리 및 유지보수를 통한 도로 품질 향상, 교통정보 제공 서비스 개선 등을 통해 고객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이와 더불어 브랜드 가치가 제고되어야 한다. 마케팅 활동을 통하여 한국도로공사의 브랜드 가치를 제고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예를 들어, 환경 친화적인 도로 건설과 관리에 대한 홍보 활동, 안전 운전을 위한 캠페인 등을 통해 한국도로공사의 이미지를 제고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파트너십을 확장해야 한다. 다른 공공기관 혹은 민간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확장하는 것도 좋은 방안이다. 예를 들어, 전기차 충전소 설치나 카풀 서비스 제공 등의 프로젝트를 통해 새로운 수익원을 창출할 수 있다.
이러한 방안들을 통해 한국도로공사는 시장에서 살아남고, 더 나아가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방안들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정부와의 협력이 필수적일 것이다. 따라서 한국도로공사는 이를 고려하여 전략을 수립해야 할 것이다.
Ⅲ. 결론
한국전력공사와 한국도로공사는 재정난을 스스로 극복하기 위해, 국민에게 세금 부담을 주는 대신 창의적인 마케팅 방안을 도입해야 한다. 그러나 이러한 방안들을 실현하고 흑자를 내기 위해서는 먼저 전기요금과 도로이용 요금의 적절한 인상이 필요하다. 한전과 도로공사의 경우, 이렇게 하여 국민의 부담을 줄이고, 동시에 기업 자체의 흑자를 내는 이중적인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 이는 단순히 요금을 인상하여 재정 건전성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이용자에게 가치를 제공하며 동시에 경쟁력을 갖추는 데 중점을 둔 방안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와 더불어 위에 언급한 다양한 마케팅 방안을 활용한다면 부채를 감소시킬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Ⅳ. 참고문헌
1. 송해인, “한전 이어 도로공사도 재정난...부채 36조원 육박”, 천지일보, 2023.10.08.
2. 구혜경, 이재록, 정재일. (2010). 한국가스안전공사의 VOC를 통한 고객만족에 관한 사례. 마케팅논집(Journal of Marketing Studies), 18(4), 185-197.
3. 송무호. (2004). 공기업 고객만족을 위한 마케팅전략에 관한 연구. 창업정보학회지, 7(3), 45-66.
4. 김동한, “전기요금 단계적 인상...송변전망 지연, ‘정부지원 필요’”, 경인일보, 2023.1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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