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 공기업 및 공공기관들의 재정난은 세금징수로 이어지고 있는데 공기업 및 공공기관들이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한 마케팅 방안을 제시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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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원론
공기업 및 공공기관들의 재정난은 세금징수로 이어지고 있는데 공기업 및 공공기관들이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한 마케팅 방안을 제시하시오 (단, 공기업 및 공공기관 2개 선정 후 방안을 제시함)
차 례
1.
서론
2.
본론
1) 공기업과 공공기관의 마케팅 필요성
2) 공기업과 공공기관이 할 수 있는 마케팅 방안 - 1
3) 공기업과 공공기관이 할 수 있는 마케팅 방안 - 2
3.
결론
4.
참고문헌
- 참고문헌
-
참고문헌
1. 서론
현대사회를 마케팅의 시대라고 한다. 그만큼 개인이나 조직이나 민간기업이나 공기업이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적극적이고 창의적인 마케팅이 필수적이다. 공익을 목적으로 하는 공기업과 공공기관도 이런 측면에서 예외가 아니다. 공기업과 공공기관의 마케팅은 수익의 증대 측면에서도 필요하지만, 기관의 목적과 존재이유, 활동내용들을 국민들에게 적극적으로 알리기 위해서도 꼭 필요한 것이다. 실제로 많은 공공기관이나 공기업들이 각기 국가와 국민을 위해서 활동하면서 수많은 세금을 사용하고 있지만, 국민들로서는 어떤 혜택을 보는지 왜 활동하는지조차 모르는 경우도 많다. 또 국익을 수행한다는 명분으로 수지악화를 개선하기 위한 노력을 적극적으로 하지 않는 경우도 적지 않다.
본론에서는 공기업과 공공기관의 마케팅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공기업과 공공기관이 할 수 있는 마케팅 방안을 기존의 성공사례를 바탕으로 제시해보았다.
2. 본론
1) 공기업과 공공기관의 마케팅 필요성
지난 4월 국회 예산정책처에 의하면 지난 해 전체 공공기관의 지원에 정부 지원금이 87조8392억 원이 들어갔다고 한다. 공공기관의 총수입에서 정부가 직접 지원하는 지원금의 비중도 12.1%에 달한다. 2019년에 11.2%이던 것에 비해 1년 만에 1%가 더 올라간 것이다. 실제로 공공기관의 수익성 지표는 계속 악화되고 있다. 이처럼 정부의 지원금에 의존한다는 것은 국민의 세금으로 공기업과 공기업들이 유지되고 있다는 뜻이다.
물론 공공기관은 효율성 못지않게 공익성이 우선이기 때문에 무조건 수익성을 강조할 수는 없을 것이다. 하지만 시대의 흐름을 읽지 못하고 공익성만 추구하거나 마케팅에 대한 관심조차 갖지 않는다면 수익성적인 측면은 물론 국민과 동떨어진 정책들을 펼칠 수도 있다. 따라서 공기업들도 수익성을 확대하고 국민들에게 좀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는 창의적인 마케팅을 펼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2) 공기업과 공공기관이 할 수 있는 마케팅 방안 - 1. 통계청
(1) 통계청의 마케팅 현황과 문제점 분석
우리나라 통계청은 국가의 통계활동에 대한 전반적인 기획과 조정, 통계기준의 설정과 통계작성과 분석, 통계정보의 처리와 관리를 하는 중앙행정기관이다. 통계청은 일반인들로서는 매우 생소한 기관이지만, 언론을 통해 발표되는 인구조사통계 등은 꼼꼼히 살펴보면 매우 유용하면서 흥미로운 자료들이 많다. 하지만 통계청 사이트에 들어가서 확인해본 결과 통계청에서 펼치고 있는 마케팅 정책은 찾아볼 수가 없었다. 따라서 통계청 자체가 수지개선을 위한 적극적인 마케팅 노력이 적은 것이 아닌가 생각하게 되고, 한편으로 국민의 민생과 국가정책의 근간 통계자료를 수집 발표하는 통계청의 업무에 대해 국민들에게 알리려는 노력이 너무 부족하지 않는가 생각이 들었다. 따라서 호주통계청의 인구통계 마케팅을 참고해서 창의적인 마케팅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2) 통계청에 대한 마케팅 방안 제안
호주통계청에서는 국민을 대상으로 수집한 유용한 통계데이터를 빅데이터로서 어떻게 활용할까를 고민하다가 스포트라이트 2.0이라는 웹사이트를 만들었다. 이 사이트를 통해 국민들 누구나 스스로의 기본 정보를 입력하면 관련 데이터들이 인포그래픽으로 나타나고 이를 SNS에서 공유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를 통해 국민들이 인구통계가 가지는 중요성을 인식하고 활용에 대해 고민하기 시작했다. 또 새로운 통계데이터를 스스로 입력함으로써 통계청으로서는 추가적인 통계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었다. 특히 도시운영하기 앱을 통해 어린이들이 인구통계데이터의 내용과 왜 수집되는지,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를 알 수 있도록 도와주었다.
우리나라 통계청에서도 스토리텔링적인 기법을 도입해서 통계데이터를 살아있는 스토리를 담은 콘텐츠로 살려내고, 이를 활용한 사례를 공모해서 알리는 마케팅을 펼치는 것을 제안한다. 현재 빅데이터를 활용한 소프트웨어 개발 등을 지원하는 제도는 있지만, 가장 흥미 있는 빅데이터인 통계청의 자료는 언론에서만 발표될 뿐이다. 따라서 통계가 형성되는 원천 스토리를 기반으로 통계의 의미를 분석하고 이를 실생활에서 어떻게 활용하면 좋은지에 대한 가이드를 제공하는 재미있는 마케팅을 펼치면 많은 지지와 참여를 이끌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앱을 통한 통계자료에 대한 쉬운 접근과 재미있는 게임을 통한 통계의 가치 등을 홍보하는 마케팅 전략도 미래세대를 위한 좋은 투자가 될 것이다.
3) 공기업과 공공기관이 할 수 있는 마케팅 방안 - 2. 경찰청
부산경찰청에서 펼치고 있는 유머와 재미를 가미한 유쾌한 마케팅은 공공기관의 마케팅이 앞으로 어떻게 전개되어야 할지에 대한 모범사례가 되었다. 부산지방경찰청에서는 페이스북을 개설했으나, 아무도 보지 않는다는 것에 주목하고 ‘이왕 이렇게 아무도 안본다면 오히려 재미와 유머를 가미해서 재미있게 써보자’는 마케팅 전략을 세웠다고 한다. 시작은 이렇게 소박하게 시작했지만, 결과는 대성공이었다. 2012년 6월 오픈한 부산경찰 페이스북은 다음해 8월 ‘2013 대한민국 SNS 대상 비영리부분 최우수상’을 받았고, 2014년에는 ‘제4회 대한민국 SNS대상’에서 공공기관 부분의 대상을 수상했다.
부산경찰이 페이스북에서 펼친 마케팅은 재미와 유머를 통해서 많은 팔로워를 모으고 이를 통해 부산경찰의 이미지를 개선하는 효과를 거두고 있다.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기관을 홍보하는 것에서 나아가 의미 있는 캠페인들의 효과를 크게 높이는 효과를 갖는 것이다. 2015년 3월부터 시행한 학교폭력예방캠페인 ‘부산사나이프로젝트’가 그런 사례다. 다른 공공기관 홈페이지에서 시행하는 학교폭력 예방캠페인은 보통 딱딱하고 근엄한 태도로 학교폭력의 위험을 알리는 방식이다. 반면 무산경찰은 자신들이 갖고 있는 자산인 유머와 친근감을 살려서 학교 폭력을 예방하고 근절할 수 있는 콘텐츠를 제작했다. 부산지방의 경찰들이 직접 학교 폭력예방 영상을 직접 촬영한 뒤에 직접 SNS에 퍼뜨린 것이다. 그리고 이 영상콘텐츠에서 알린 것처럼 해당 시기에 인근의 학교를 찾아가서 학생들에게 학교폭력에 대해서 대화를 나눈다. 학생들은 현장에서 경찰들과 직접 대화를 나누며 학교폭력에 대한 인식도 바로 세우는 기회를 가졌다. 그 후 청소년층과 젊은 층에서 인스타의 영향력이 급속하게 증가함에 따라 부산경찰 인스타 칼맞팔타임을 오픈해서 소통하는 장을 만들었다.
부산경찰은 공공기관과 시민이 친근하게 소통할 수 있고, 시민들이 경찰이 펼치는 업무에 관심을 갖고 참여할 수 있는 길을 열었다는 점에서 매우 유용한 공공기관의 마케팅사례라고 하겠다. 전국의 경찰청은 물론 교육청, 청소년기관 등 청소년 층에 대한 많은 사업들을 하고 있는 기관에서는 유머와 재미, 적극적인 대화와 만남을 통한 마케팅전략을 적극적으로 시행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3. 결론
공공기관과 공기업의 마케팅은 수지개선은 물론 기관의 본래 목적을 더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도 중요하다고 하겠다. 본론에서는 공공기관과 공기업에서 마케팅을 펼쳐야 하는 필요성을 설명하고, 공공기관에서 성공적으로 펼치고 있는 마케팅 사례를 중심으로 앞으로 도입이 필요한 마케팅 방안을 제시하였다.
4. 참고문헌
1. 공기업 고객만족을 위한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송무호, 한국창업정보학회, 2004
2. 소셜마케팅성공사례 : 부산경찰, 두 마리 토끼를 잡다, Contenta M
3. 시민은 온라인에 있다 - 공공기관 콘텐츠 마케팅 성공사례5, Contenta 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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