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_수업에서 배운 외집단과 외집단 구성원들에 대한 여섯 가지 대응전략에 대한 설명과 전략을 효과적으로 실천하기 위한 자신의 행동전략들을 기술하는 과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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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더십
수업에서 배운 외집단과 외집단 구성원들에 대한 여섯 가지 대응전략에 대한 설명과 전략을 효과적으로 실천하기 위한 자신의 행동전략들을 기술하는 과제입니다.
목 차
참고문헌
참고문헌
1. 외집단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수직 쌍 연결이론(VDL)’에서는 한 집단 내에서도 리더와의 관계에 따라 구성원을 호의적으로 인지하는 내집단(in-group)과 비호의적으로 인지하는 외집단(out-group)으로 구분한다. 리더가 집단 내 부하를 평가할 때 뛰어난 능력을 갖추고 공헌하거나 자신과 같은 욕구와 동질성을 가진 부하를 내집단으로 분류하고 그 외의 집단을 외집단으로 분류함으로써 다른 영향력을 행사하고자 하기 위해서이다. 내집단을 이해함으로써 외집단을 구분할 수 있는데, 내집단은 많은 리더의 신뢰를 받으므로 책임을 부여받아 주요 의사결정에 참여하게 되며 임금인상이나 보너스 지급, 경력개발에도 대우를 받는다. 이와 달리 리더는 외집단을 신뢰하지 않으므로 권위를 내세운 지시나 명령을 내리며, 외집단의 부하들 역시 리더에게 충성하거나 적극 지시에 대응하지 않는 태도를 보인다. 즉, 외집단은 같은 집단 내에 있지만, 리더와의 관계가 소원하며 피동적인 자세를 가진 구성원으로 정의할 수 있다.
2. 외집단 구성원들에 대응하는 여섯 가지 전략을 설명하고 그 중 자신이 리더십을 사용하는 방법에서 가장 강력하다고 여기는 순서로 여섯 가지 전략을 나열하시오.
리더는 모든 구성원을 잘 이끌 수 있어야 하므로 외집단 구성원에 대응하는 전략과 성공 여부는 리더십을 발휘하는 데 있어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들에 대응하는 전략은 여섯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내가 리더십을 발휘하기 위해 강력하다고 생각되는 순서대로 전략을 하나씩 살펴보고자 한다.
내가 외집단 구성원에 대응하기 위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첫 번째 전략은 ‘외집단 구성원들과 특별한 관계를 만드는 것’이다. 조직의 규모와 관계없이 구성원 간의 가장 기본적인 소통은 개인적인 것에서 시작한다. 리더와 외집단 구성원의 개인적 관계에 따라 그들의 업무 태도와 행동양식이 달라질 수 있다. 누구나 내가 좋아하고 친밀감을 느끼는 사람과 관련된 일에 더 마음을 쏟고 잘하고 싶은 욕심이 생기게 마련이다. 그러므로 외집단 구성원과 긍정적인 대화를 자주 하며 존경과 신뢰를 표현하는 등 양질의 관계를 형성하도록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두 번째로 ‘외집단 구성원들을 경청하는 것’이 필요하다. 자신의 이야기가 무시되는 것을 바라는 사람은 없다. 모든 사람이 누군가 자신의 이야기에 귀 기울여 주기를 바라며 그것이 자신이 속한 조직의 리더일 때 그들은 인정받고 있다는 느낌과 조직에 속해 있다는 소속감을 느낄 수 있게 된다.
이때, 리더는 단순히 구성원의 이야기를 듣기만 할 것이 아니라 세 번째 대응방안인 ‘외집단 구성원들에게 공감을 나타내는 것’이 필요하다. 이는 경청과 비슷하다고 여겨질 수 있지만, 상대방의 처지에서 생각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내가 공감하고 있음을 표현하기 위해서는 상대방이 한 말을 반복하여 말하거나 지지하는 말을 하는 등 대화의 기술이 필요하다.
네 번째 대응 방법으로는 ‘외집단 구성원들이 소속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소외감은 자신감과 의욕을 잃게 하며, 이는 조직의 단합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리더십은 구성원 모두의 단합과 능력의 최대치를 이끌어 내는 것에서 성패가 갈리므로 외집단 구성원들에게 소속감을 심어주는 것은 몹시 중요한 일이다. 그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이에 적절히 대처함으로써 조직에서 외집단 구성원이 조직 일부임을 일깨워줘야 한다.
외집단 구성원이 소속감을 느끼게 됐다면 다섯 번째로 ‘외집단 구성원들에게 목소리를 내며 행동할 수 있는 권한을 주는 것’이 필요하다. 만약 그들이 리더와 개인적인 관계가 좋지 않고 신뢰가 없다면 그들이 말하고 싶은 진심을 말하지 못할 수도 있다. 하지만 앞선 단계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졌다면, 외집단 구성원들은 자신의 이야기를 리더가 경청해줄 것을 믿으며 리더는 이들에게 권한을 부여함으로써 참여도와 독립성을 높여줄 수 있다.
마지막으로 ‘외집단 구성원의 독특한 기여를 인정하는 것’으로써 그들의 동기부여를 강화할 수 있다. 충분한 능력이 있음에도 동기부여 과정이 없다면 리더와 다른 구성원이 자신을 알아주지 않는다고 생각할 수 있다. 그러므로 리더가 그들의 특별한 능력을 파악하고 조직 내 프로세스에 통합함으로써 외집단 구성원이 조직에 이바지하고 있음을 깨닫도록 할 수 있다.
3. 여섯 가지 전략 모두에서 효과적이기 위해서 자신이 할 수 있는 일들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외집단 구성원에 대응하는 여섯 가지 전략을 세세하게 나누어 놓았지만, 결국 나는 이러한 전략이 모두 하나로 연결되어 있다고 생각한다. 리더와 외집단 구성원이 친밀한 인간관계를 통해 조직에 긍정적인 태도와 적극성을 띠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리더로서 내가 할 수 있는 있는 외집단 구성원과 많은 대화를 시도하는 것으로 생각한다. 소통하지 않고서는 관계를 형성할 수도, 경청이나 공감을 할 수도 없다. 그들의 이야기를 듣고 반응하는 나의 행동에 따라 소속감과 인정을 느끼고 자신의 이야기를 꺼낼 수 있는 용기를 낼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초기에는 외집단 구성원과 주기적으로 개인면담을 진행하고, 어느 정도 친밀감을 형성했다고 느껴지는 시점부터는 소그룹 면담을 진행할 수 있다. 이때 같은 외집단 구성원을 그룹으로 형성하여 그들의 소외감을 덜어주고, 이후 내집단 구성원과 소그룹 면담을 하면서 구성원들 사이에 존재하는 괴리감을 없애 주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결국, 리더는 조직 전체의 균형과 조화를 통해 구성원이 최대한의 능력치를 발휘할 수 있도록 독려하는 사람으로서 이러한 과정을 통해 리더와 구성원, 내집단과 외집단 구성원 사이의 균형을 이룰 수 있을 것이다.
4. 참고문헌
1) 리더십 교안
2) 양태석, and 최광수. "상사부하의 관계 (LMX) 에 의한 내집단과 외집단이 리더십유형과 조직성과에 대한 영향관계 비교-제주지역 특 1 급 호텔 조리사를 대상으로." 외식경영연구 19.3 (2016): 171-1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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