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기업의 조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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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기업의 조직
조직은 마케팅 인사 및 생산의 시장지향적 기본틀로 되어야 하는데, 이는 마케팅기능이 강화되어야 한다. 실제로 제조업에서의 마케팅기능은 생산과 소비가 명확히 분리됨으로써 생산 부서와 고객이 접촉하는 일이 없지만, 서비스업의 경우는 생산과 소비가 동시에 발생함으로써 생산관리자가 마케팅 역할을 한다는 점이 다른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서비스업에서는 특히 마케팅활동을 강조하고 있는데, 이 마케팅활동의 집중화는 마케팅기능의 업무별 조직인 기능, 개별상품별 조직인 상품, 지역 또는 상권별 조직, 세분시장별 조직으로, 스탭(staff)의 마케팅적 기능은 원칙적으로 본사에서 한다. 그러나 마케팅전략이나 시장이 지역별로 많이 다른 경우 일부 스탭(staff)기능을 지역수준에서 행할 수 있고, 라인(line)적 마케팅기능은 지역별 세분화가 적합하지 않다. 생산성 향상에 있어서 생산부서의 목표로는 단위당 원가에 문제로 되지만, 마케팅부서의 경우는 서비스 품질의 저하를 가져 올 수 있는 상황이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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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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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문화 통찰 : 김성준 저 / 클라우드 나인 / 2019
조직문화가 전략을 살린다 : 안근용, 조원규 외 1명 저 / 플랜비디자인 / 2019
인간관계 심리학 / 김종운 저 / 학지사 / 2017
인간관계와 커뮤니케이션 / 안효자 저 / 수문사 / 2018
조직문화가 경쟁력이다 : 로저 코너스, 톰 스미스 저 / 서상태 역 / 2013
인간관계와 커뮤니케이션 / 도복늠 저 / 정담미디어 / 2016
학습하는 조직 : 피터 센게 저 / 강혜정 역 / 에이지21 /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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