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기의 발달 이론 중 두 가지를 선택하여 개념 및 내용, 그리고 시사점을 정리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11.06 / 2023.11.06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학점은행제,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경영학, 만점과제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피아제 이론
2. 인지발달의 단계별 특성
3. 피아제 이론에 대한 본인의 생각
4. 비고스키 이론(인지발달 이론)
5. 피아제와 비고스키의 이론 비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오늘날 우리는 아동 보육의 중요성을 느끼고 있습니다. 오늘날 많은 사람들과 사회는 아이들이 필요로 하는 다양한 분야를 발전시키고 부모 대신 아이들을 돌볼 수 있기 때문에 보육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보육이 중요해지면서 보육교사의 역할도 점점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우리 아이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기 위해서는 교사는 지금 전공이 필요합니다. 이론적인 내용도 더 공부가 필요하며 피아제나 비고스키 이론과 같은 전문적인 공부가 필요하며 우리 아이들의 발전에 긍정적인 도움이 됩니다. 이에 본론을 통해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유아발달이론에서의 인지발달이론을 고찰하고 그 의미를 검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이효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2
문정민, 프로이드와 마슬로의 성격이론 분석, 석사학위논문, 2003
황응연 외 4명, 교육심리학, 문음사,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발달과정에 따른 교육심리학 이론
  • 그리고 무의식 3가지로 설명하고 의식은 억압하는 것, 무의식은 억압된 것이라고 보았다. 그러나 그것만으로 충분하게 설명할 수 없었기 때문에 나중에 성격구조로 원욕(원초아-Id), 자아(Ego), 초자아(Super ego)라는 역동적 개념을 도입하기에 이르렀다. ①원욕(원초아-Id)- 이는 성격의 가장 원시적인 부분으로서, 성격의 다른 두 가지는 원아로부터 파생된다. 원아는 음식, 물, 배설, 그리고 가장 크게는 성적 쾌락과 같은 생물적 충동 모두를 포함하는 것이

  • 장애인복지-발달장애-
  • 및 대인관계의 성공 등을 포함한 적응행동의 여러 가지 측면에 영향을 미친다.(Cummings 와 Finger, 1980)Ehlers 등(1982)은 발달장애를 22세 이전에 발생하여 유사한 처치방법과 지원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일생동안 장애를 갖게 되는 모든 장애조건을 말하는 일반적인 용어로 규정하였다. Boggs(1972)에 의하면 발달장애의 개념은 원인에 따른 근거를 갖지 않으며, 아동기에 유발되어 성인기까지 지속되는 만성적 장애를 지닌 아동과 성인을 모두 포함한다고 하였

  • [교육학개론] 교육심리학의 기초
  • 두고 이를 심층 분석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② 개인의 미래 의식과 개인의 자유의지를 무시한다는 점에서 행동주의 이론 과 유사하다.(4) 인본주의 심리학의 기본가정① 인간의 본질을 선택, 창의성, 가치, 자아실현으로 이해하려고 한다.② 인간의 존엄성과 관심을 가지며, 잠재능력 계발에 주된 관심을 갖는다.2. 교육심리학의 연구법1) 실험법하나의 변인의 값이 변할 때 다른 변인의 값에 영향을 주어 그 값이 변하는 지를 관찰하여, 두 변인 사이

  • (교육심리학, 공통)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 및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 발달 8단계설 및 그 교육적 시사점1. 에릭슨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릭슨은 모든 개인적, 사회적 위기가 성장으로 이끄는 요소를 제공한다고 보았다. 위기가 새로운 경험을 할 기회를 제공하고 자신과 세상에 대한 관점의 변화를 요구하기 때문이다.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 이론의 주요 개념은 자아, 자아정체감, 그리고 점성원칙이다. 우선 자아에 대해서 에릭슨은, 프로이트는 자아가 원초아와 초자아의 세력 중간에 있다고 보았으나, 에릭슨은 이 두

  • [영유아발달] 발달에 관한 중요한 쟁점(4가지 쟁점)과 그 내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정리하고 이중 자신은 어떤 입장에 속하는지 이유와 예시
  • 두는 연속성과 변인에 대해 독립적이고 변수적인 요인에 있어 질적으로 차이를 두는 부분이다.따라서 본문에서는 발달에 관한 중요한 쟁점(4가지 쟁점)과 그 내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정리해 보고 이중 본인이 속한 입장에 대한 이유를 예를 들어 설명해 보고자 한다. Ⅱ. 본 론1. 영유아 발달의 개요영유아의 발달은 수정에서부터 태아기, 영아기, 유아기까지의 인간의 성장과 발달의 모든 측면들을 다루는 발달심리학의 한 분야이다. 0~6세까지 일어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