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발달_영아기의 발달이론 중 두 가지를 선택하여 개념 및 내용 그리고 시사점을 정리하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9.22 / 2023.09.22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2)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영아기 연구와 관찰이 현재 사회에서 학문적 접근으로 활발해지게 되면서 영아의 발달과 능력에 대해서 여러 가지의 관심과 인식이 점점 높아지게 되면서 과학적으로 검증할 수 있는 결과를 통해 영아 분야에 대해 큰 발전과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이렇게 변화와 발전을 통해서 영아기라는 존재는 무관심의 대상이 아닌 보호와 교육의 중요한 대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중요한 시기로 다가온다. 영아기는 일반적으로 출생 후 약 1~2년간 비교적 짧은 시기를 영아기로 보고 있다. 1970년도 이전 과거에는 1,2세 미만의 영아들의 사망률은 굉장히 높고 많은 의사소통의 한계가 있어 아동학 연구결과에서도 가장 마지막에 연구가 되었던 분야가 영유아기 발달이다. 하지만 현재 많은 연구의 발전을 통해서 영아는 기본의 학습능력을 갖출 수 있는 학습자라는 것을 연구를 통해 확인하였으며 영아기는 이후의 일생을 통한 인간이 발달하는 데 있어 가장 기초가 되는 중요한 시기로 인식할 수 있다. 인간의 발달을 연구한 다양한 발달이론에서도 영아기의 발달은 성인이 된 이후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는 몹시 중요한 시기로 다루어지고 있다. 영유아기에 형성된 특성이 한결 같이 지속하지 않고 환경의 영향에 의해 변화하기도 하지만, 누진적인 특성이 있는 발달은 그 과정에 맞게 성취되지 않으면 성인이 되어 문제가 되기도 하기 때문이다. 이에 본론에서는 여러 가지 영아기의 발달이론 중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과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개념과 내용, 시사점에 대하여 서술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1. 영아발달 교안
2.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2
3. 김미영. "에릭슨의 심리사회 발달적 인간 고찰." 사회복지경영연구 2.2 (2015): 27-42.
4. 김청자, and 이홍숙. "Piaget 의 인지발달 메커니즘에 관한 연구." 상명대학교 인문과학연구 15 (2004): 1-2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발달] 발달에 관한 중요한 쟁점(4가지 쟁점)과 그 내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정리하고 이중 자신은 어떤 입장에 속하는지 이유와 예시
  • 두는 연속성과 변인에 대해 독립적이고 변수적인 요인에 있어 질적으로 차이를 두는 부분이다.따라서 본문에서는 발달에 관한 중요한 쟁점(4가지 쟁점)과 그 내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정리해 보고 이중 본인이 속한 입장에 대한 이유를 예를 들어 설명해 보고자 한다. Ⅱ. 본 론1. 영유아 발달의 개요영유아의 발달은 수정에서부터 태아기, 영아기, 유아기까지의 인간의 성장과 발달의 모든 측면들을 다루는 발달심리학의 한 분야이다. 0~6세까지 일어나

  • [교육심리학] 발달과정에 따른 교육심리학 이론
  • 그리고 무의식 3가지로 설명하고 의식은 억압하는 것, 무의식은 억압된 것이라고 보았다. 그러나 그것만으로 충분하게 설명할 수 없었기 때문에 나중에 성격구조로 원욕(원초아-Id), 자아(Ego), 초자아(Super ego)라는 역동적 개념을 도입하기에 이르렀다. ①원욕(원초아-Id)- 이는 성격의 가장 원시적인 부분으로서, 성격의 다른 두 가지는 원아로부터 파생된다. 원아는 음식, 물, 배설, 그리고 가장 크게는 성적 쾌락과 같은 생물적 충동 모두를 포함하는 것이

  • 청소년교육개론1 청소년기본법에서 제시하고 있는 청소년육성 청소년활동 청소년복지 청소년보호개념 인지발달이론강점단점 논하시오00
  • 발달수준은 발달의 어느 시점에서 어린이가 가질 수 있는 능력이다.이 장에서는 청소년교육개론1공통 1. 청소년기본법에서 제시하고 있는 청소년육성, 청소년활동, 청소년복지, 청소년보호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각각의 개념들이 청소년교육과 어떻게 관련되어 있는지에 대해서 자신의 관점을 정리하여 논하시오(배점: 10점) 2. 청소년기의 특성이 발현되는 원인을 설명하는 이론 중 인지발달이론에 대해서 설명하고, 인지발달이론의 강점과 단점에

  • 장애인복지-발달장애-
  • 및 사회성 분야로 나누어 시행하게 된다. 1) 전체운동발달 (Gross motor development)1세 이하의 영아에서는 주로 운동 발달이 이루어지며 따라서 뒤집기, 앉기, 서기, 걷기 등이 흔한 지표가 된다. 발달 지연을 의심할 수 있는 소견은 다음과 같다. * 5 개월 : 뒤집지 못한다* 7-8 개월 : 혼자 앉아 있지 못한다* 9-10 개월 : 붙잡아 주어도 서질 못한다* 15 개월 : 걷지 못한다* 2 세 : 계단을 오르거나 내려가지 못한다* 2.5 세 : 두발로 동시에 뛰지 못한다* 3 세 : 한

  • [교육학개론] 교육심리학의 기초
  • 두고 이를 심층 분석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② 개인의 미래 의식과 개인의 자유의지를 무시한다는 점에서 행동주의 이론 과 유사하다.(4) 인본주의 심리학의 기본가정① 인간의 본질을 선택, 창의성, 가치, 자아실현으로 이해하려고 한다.② 인간의 존엄성과 관심을 가지며, 잠재능력 계발에 주된 관심을 갖는다.2. 교육심리학의 연구법1) 실험법하나의 변인의 값이 변할 때 다른 변인의 값에 영향을 주어 그 값이 변하는 지를 관찰하여, 두 변인 사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