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 산업공학] 물류센터 피킹방식에 대한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6.06 / 2023.06.06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물류센터 피킹방식에 대한 조사입니다.
목차
1. 서론

2. 피킹 방식의 종류
1) 단일 주문 피킹(Single order picking)
2) 일괄 피킹(Batch Picking)
3) 다중 주문 피킹(Multi-Order Picking)
4) 존 피킹(Zone Picking)
5) 응용 피킹(Pick-to-Light, Pick-to-Voice)

3. 피킹 작업의 효율성 평가
1) 작업시간
2) 이동경로
3) 오류율
4) 자동화 기술 활용
5) 작업자의 역량
6) 자료 분석

4. 자동 피킹 시스템

5. 피킹 시스템의 품질관리
1) 하드웨어 품질 관리
2) 소프트웨어 품질 관리
3) 데이터 정확성 관리
4) 교육 및 훈련
5) 지속적인 개선

6. 참고문헌
본문내용
현대의 급변하는 시장 환경 속에서 기업들은 제품의 효율적인 유통과 고객 서비스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물류 운영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물류센터는 제품의 저장, 피킹, 출하 등 다양한 작업을 효율적으로 수행하여 고객 주문에 신속하게 대응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그 중에서도 피킹 작업은 물류센터에서 가장 핵심적이면서도 복잡한 작업으로 고객 주문에 대한 신속하고 정확한 처리를 목표로 합니다.

본 레포트는 물류센터 피킹 방식에 대한 깊은 이해와 평가를 통해 물류 운영의 효율성과 품질 관리를 개선하는 데 기여하기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피킹 작업은 물류센터의 핵심 작업이자 비용 및 시간 소요가 많은 부분입니다. 따라서 어떤 피킹 방식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물류 운영의 효율성과 비용 효율성이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우리는 단일 주문 피킹, 일괄 피킹, 다중 주문 피킹 등 다양한 피킹 방식을 철저히 조사하고, 각 방식의 장단점과 적용 분야를 체계적으로 분석할 것입니다. 이를 통해 어떤 피킹 방식이 특정 환경과 요구 사항에 가장 적합한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본 레포트에서는 자동화 피킹 시스템과 품질 관리의 중요성에 대해 더 깊이 알아보고자 합니다. 자동화 피킹 시스템은 최신 기술의 적용으로 인해 더욱 효율적인 피킹 작업을 실현할 수 있는 방안입니다. 우리는 자동화 피킹 시스템의 동작 원리와 장점을 자세히 알아보고, 실제 도입 사례를 조사하여 그 효과를 분석할 계획입니다. 더불어 품질 관리의 관점에서 피킹 작업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오류 요인과 품질 향상을 위한 접근 방식을 탐구하고자 합니다. 피킹 작업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오류는 고객 서비스 품질을 저하시킬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많은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오류의 원인을 파악하고, 적절한 품질 관리 접근 방식을 도입하여 피킹 작업의 정확성과 효율성을 향상시키고자 합니다.
참고문헌
이창용, 김원용, & 조성욱 (2012). 물류센터 피킹 시스템 성능 개선을 위한 작업자 경험 연구. 한국경영공학회지.
정연식 & 이인호 (2011). 피킹과 창고혁신에 대한 시스템 접근방식과 연구동향. 한국포장학회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따른 물류정책 대응현황과 사례분석 및 물류산업의 대응방안
  • 물류기업들의 미래는 밝은가?’라는 의문점을 갖게 되었다. 또한 물류산업에 4차 산업혁명이 더해지면 물류의 대혁신이 일어나고 지금까지의 물류의 방식이 아닌 새로운 방식의 물류로의 변화가 예상되는바 ‘우리나라 물류기업들은 어떻게 준비하고 있을까?‘라는 의구심을 갖게 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연구보고서, 단행본, 석박사학위논문, 학술지, 신문 기사, 세미나 발표자료 등을 참고하여 먼저 4차 산업혁명의 개념과 특징에 대한 내용을

  • [서비스 경영] 아웃소싱 벤치마킹
  • 센터 운영 및 SM 운영 및 기획기획예산처SM 운영 및 기획SLA 없이 통합 유지보수 계약 주사업자근로복지공단2002년.SM 운영 및 기획, 헬프 데스크SLA 없이 통합 유지보수 계약 주사업자한국가스안전공사2003.2∼2006 (3년)호스팅 서비스법무부출입국관리국-SM 운영 및 헬프 테스크 및 네트워크 BRS대한민국공군SM 운영 및 기획, 교육대한민국해군SM 운영 및 기획, 교육한국산업은행정보시스템 및 헬프 데스크 운영페어차일드코리아2002∼ (연간 계약)

  • [생산운영관리]글로벌e-SCM의 전략적 구축과 활용
  • 물류의 새로운 시대를 열어가고 있다. 제3자 물류의 활성화와 더불어 아웃소싱을 통해 시장조사, 연구개발, 소비에 이르는 가상기업이 모든 공급망관리를 총괄하는 물류중심의 기업운행방식인 제4자 물류(4PL, Fourth Party Logistics)가 출현하고 있다. 글로벌e-SCM은 이런 공급사슬을 통합함에 있어서 필요한 수단이며 글로벌e-SCM의 전략적인 구축에 따라 NGV수출기업의 전체적인 공급사슬관리의 효율성과 경쟁력이 영향을 받게 된다. Ⅱ.글로벌e-SCM1. 글로벌e

  • [경영분석] 월마트의 경영전략분석과 데이터웨어하우징
  • 대한 납입에 대비한다. 제조업체의 월마트 유통센터에 대한 실제납입의 70%이상은 점포배상 후 유통센터로 귀환하는 월마트의 배송차에 의해 행해진다. 이렇게 유통센터에 납입된 상품은 즉시 점포별로 분류되어 각 점포로 배송된다. 이와 같은 월마트의 공급시스템은 「QR시스템」이라고 일컬어진다. QR이란 소비자 지향의 적품적시적량적소적가의 무재고 생산공급 방식으로, 이의 성공적 수행조건은 생산단계로부터 매장으로의 상품 보충 사이

  • [물류론] 시멘트산업의 물류공동화 방안
  • 물류의 공동화에 전념-하위 도매업은 머천다이징(merchandising)에 주력다. 공동물류정보시스템을 통한 물류지원-입고, 보관, 유통가공작업, 출고까지의 정보관리-온라인 리얼타임(Real Time)) 리얼타임시스템 (real time system): 실시간처리 또는 즉시 응답처리방식으로 컴퓨터에서 수신한 데이터를 즉시 처리하여 결과를 단말리에 반송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에 의한 물류설비의 제어와 작업지시-배송경로에 대응한 피킹(Picking)7) 피킹(picking): 어떤 창고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