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관리론_1) 제품수명주기에 대해 설명하시오 2) Rogers는 소비자가 신제품을 수용하는 시점에 따라 5가지의 유형으로 나누었는데요 학습자 본인은 신제품의 수용자 유형 중 어떤 유형이라 생각하시나요 신제품 수용 경험 2~3가지와 함께 기술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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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 목 명 : 마케팅관리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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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 1) 제품수명주기에 대해 설명하시오 2) Rogers는 소비자가 신제품을 수용하는 시점에 따라 5가지의 유형으로 나누었는데요. 학습자 본인은 “ 신제품의 수용자 유형” 중 어떤 유형이라 생각하시나요? 신제품 수용 경험 2~3가지와 함께 기술하기
서론
마케팅에서의 제품에 대한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과정은 매우 중요하다. 또한 이러한 제품을 수용하고 성장하면서 또한 쇠퇴기를 맞이하는 제품 산업에서의 신사업의 접근과 이동에 대해서 기업은 이러한 제품수명주기를 이해하는 과정은 가장 기초적인 마케팅의 기본일 것이다.
이에 제품수명주기를 설명하고 학자 로저스를 통해서 소비자가 신제품을 수용하는 시점에 의해서 5가지 유형으로 분류하며 자신이 신제품의 수용자 유형 중 어떠한 유형에 속하는지를 신제품의 수용 경험 2~3가지를 예시해서 서술하였다.
2. 본론
1) 제품수명주기
마케팅에서 등장한 제품수명주기는 1965년 신제품의 매출을 해석하고 설명하기 위해서 학자 Levitt에 의해서 사용되게 된 개념이다. 이에 도입기, 성장기, 성숙기, 쇠퇴기의 4가지의 단계로 분류가 되며 연구자에 따라서 이러한 단계가 다양하게 해석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각 단계를 분류하는 기준은 매출, 매출증가율에 의한 소비자 형태와 연관성이 있으며 마케팅의 관점에서 각각 다른 소비자 형태와 연계되어서 설명된다. 이에 각 다른 고객에게 제품출시 및 홍보를 위한 전략과 의사결정에 중점을 두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제품 수명 주기에 영향을 주는 요소로는 기술의 적응과 확산이 있다. 이에 공급자의 행동, 성과 적응, 확산의 과정, 구매 등과 같은 시장가치, 경제성과 관련된 기술외적인 요소가 있다.
일반적으로 제품수명주기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기술의 변화는 기술수명주기와 함께 연관성이 있는 제품수명주기를 설명하고 있다. 이에 기술의 공통적인 요소를 제품수명주기에서도 다양한 측면으로 해석을 했다는 점이다. 제품수명주기는 다양한 요소에 영향을 받는데 현대사회에서는 이러한 제품수명주기에 환경적인 요소까지 더해져서 기후변화가 새롭게 이러한 제품수명주기에 영향을 주는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즉 소비를 하는 혹은 수요가 발생되어야하는 환경은 제품수명주기와 깊은 관계성을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개념을 이해할 수 있다. 이 과정에서 제품의 수명주기에 직간접적으로 관여를 한다면 시대적인 트렌드를 이해하여서 제품자체의 융합적인 변화가 필요하다는 점에서의 단순히 제품을 완제품으로써 해석하기 보다는 새로운 제품의 가치성을 창출해서 변화하는 것이 이러한 주기에 대한 영향을 주는 요소로써 해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
2) 신제품의 수용자 5가지 유형
(1) 혁신 수용층
참고문헌
4. 참고문헌
노대민. "기술수명주기와 제품수명주기의 비교." 국내석사학위논문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 2013. 서울
양동욱. "기업의 지식재산전략에 관한 연구: 기술수명주기를 고려한 기업의 전략적 상황 중심." 국내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2014. 서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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