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수용과 제품수명주기] 소비자의 혁신수용과정 및 제품수명주기의 개념과 특성,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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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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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수용과 제품수명주기
Ⅰ. 소비자의 혁신수용 과정
1. 혁신의 수용 과정
2. 혁신의 수용, 확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Ⅱ. 제품수명주기
1. 제품수명주기의 개념
2. 제품수명주기의 단계별 특성과 마케팅전략
1) 도입기
2) 성장기
3) 성숙기
4) 쇠퇴기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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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수용과 제품수명주기
I. 소비자의 혁신수용 과정
기업혁신의 산물인 신제품은 소비자혁신수용 과정1)을 통하여 시장에 확산 보급된다. 즉, 신제품의 소비자수용 과정(consumer-adoption process)이란 잠재고객들이 신제품을 어떻게 학습하고 사용하며, 그 제품을 수용 또는 거절하는가를 나타내는 것이다. 마케팅관리자는 소비자의 혁신수용 과정을 이해함으로써 초기단계에 효과적인 시장침투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소비자수용 과정은 시간이 지나면서 소비자상표충성 과정(consumer-loyalty process)으로 이어진다.
과거에는 신제품 출시에 모든 사람이 잠재구매자라는 가정 하에서 대량유통과 대량광고를 하는 대량시장접근법(mass-user target marketing)이 등장하였으나, 같은 다량사용자라고 하더라도 그들의 신제품(상표)에 대한 관심도는 서로 다르기 때문에 문제 요인이 해결되지 않았다.
오늘날 많은 신제품 마케팅관리자들은 초기 수용층에 속하는 소비자들을 표적으로 삼는 조기수용자이론(early-adopter theory)으로 위의 두 가지 결함을 극복하고 있다. 조기수용자이론은 다음과 같은 특성을 기초로 하고 있다.
․ 표적시장 내의 수요자들은 신제품에 대한 노출과 시용하기까지 걸리는 시간이 서로 다르다.
․ 조기수용자들은 후기수용자와 서로 다른 특성(traits)을 가지고 있다.
․ 조기수용자들에게 도달하기 위한 효율적인 매체가 존재한다.
․ 조기수용자들은 의견 선도자가 되는 경향이 있으며, 다른 잠재구매자들에게 신제품을 광고하는 데 도움이 된다.
그러면 조기수용자이론의 바탕이 되는 혁신의 확산 ․ 수용이론과 그 영향 요인에 대하여 살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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