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관리_기업은 다양한 생산목표와 전략을 가지고 있다 강의내용에서 이케아(IKEA)의 전략을 살펴본 것처럼 상호 비교가 가능한 두 개의 기업을 선정하여 기업에 대한 간략한 현황을 설명한 후, 각 기업의 생산전략을 비교하고(각각의 활동체계도 포함), 전략적인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한 방안을 스스로 생각하여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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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생산관리
기업은 다양한 생산목표와 전략을 가지고 있다. 강의내용에서 이케아(IKEA)의 전략을 살펴본 것처럼 상호 비교가 가능한 두 개의 기업을 선정하여 기업에 대한 간략한 현황을 설명한 후, 각 기업의 생산전략을 비교하고(각각의 활동체계도 포함), 전략적인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한 방안을 스스로 생각하여 서술하시오.
차 례
1.
서론
2.
본론
1) 삼성 VS 애플 생산전략 비교분석 (활동체계도 포함)
3.
결론
4.
참고문헌
참고문헌
참고문헌
1. 서론
대부분의 사람들이 스마트폰 브랜드를 떠올리면 단연 삼성과 애플일 것이다. 삼성과 애플은 전 세계 스마트폰 시장에서 가장 대표적인 제조사이다. 애플은 아이폰 출시를 통하여 피처폰에서 스마트폰으로 바꾸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였으며, 삼성은 안드로이드가 탑재된 갤럭시 시리즈를 출시하며 스마트폰의 대중화를 이끌었다. 두 기업 모두 스마트폰을 생산하고 있으나, 생산 전략에 있어서는 각각의 차이점이 존재한다. 애플은 iOS와 앱스토어를 개발하여 애플만이 가지고 있는 독자적인 스마트폰 생태계를 구축하면서 충성도 높은 소비자층이 생겼으나, 대부분 아웃소싱을 통하여 관리되고 있다. 하지만 삼성은 구글과의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구글의 운영시스템 및 생태계를 활용하는 대신, 생산부문 강화를 통하여 핵심 부분을 수직적으로 계열화 하였으며, 다양한 라인업 및 높은 하드웨어에 대한 경쟁력으로 스마트폰 시장점유율을 높여나가고 있다.
본 과제에서는 대표적인 스마트폰 제조사인 삼성과 애플을 선정하여 두 기업에 대한 간략한 현황을 설명한 후, 삼성과 애플의 생산전략을 비교하고(각각의 활동체계도 포함), 전략적인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한 방안을 스스로 생각하여 서술하고자 한다.
2. 본론
1) 삼성 VS 애플 생산전략 비교분석(활동체계도 포함)
① 삼성의 생산 내재화 vs 애플의 아웃소싱: 기업에게 있어서 생산 관리 프로세스를 어느 정도까지 갖추었는지에 따라서 기업의 이윤에 상당한 영향을 받게 된다. 애플은 아웃소싱을 통하여 생산에 집중하기보다는 소프트웨어 부분에 집중하여 애플만의 장점을 극대화시킬 수 있으며, 생산을 위한 비용이 절감된다는 측면에서 상당한 도움이 된다고 볼 수 있다. 반면, 삼성은 생산을 위한 모든 프로세스를 스스로 하기 때문에 비용이 올라가는 부분이 있지만, 생산과 관련된 모든 프로세스 및 품질 등에 대한 관리가 용이하다. 애플은 독자적인 생산라인 없이 거의 모든 생산단계를 외부업체에 위탁하고 있다. 삼성은 애플과 반대로 생산 프로세스 내재화를 통하여 핵심 역량을 만들어 나갔다. 각각의 제품에 대한 고객의 수요 및 생산 계획, 재고 수준에 대한 통합적이고 계획적인 관리할 수 있도록 GBM제도, 즉 사업부문 전체에 대한 계획, 생산, 판매, 재무 등과 같은 모든 경영의사결정을 책임지는 제도를 기반으로 생산운영 부문에 대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하여 노력해왔다.
② 삼성의 동반성장 VS 애플의 선구매: 삼성의 구매전략에 대한 핵심은 동반성장이라고 할 수 있다. 삼성의 협력사가 강소기업으로 성장하여 좋은 제품을 생산한다면, 이것이 곧 삼성 제품의 경쟁력이라는 동반성장을 중심으로 국내외에서 공급망에 대한 건전한 생태계 유지를 위하여 구매조달에 대한 전략방향을 유지하였으며, 기존의 배타적인 공급망이 아닌 신뢰를 기반으로 하는 관계를 맺기 위하여 노력하였다. 반면, 애플은 3~36개월 전에 경쟁사가 갖추지 못한 신기술을 탑재한 부품들을 확보하는 데 집중적으로 투자하였으며, 수요 예측을 통한 생산 물량을 미리 선점하는 것에도 적극적으로 실행하였다. 현금 선지급을 통하여 원자재 확보 및 장기간 계획을 사전에 수립하여 그에 따라서 조달하였는데, 경쟁사가 기술을 따라잡기 위한 부품 생산에 들어간다 하더라도 이미 애플은 가격경쟁력을 확보하였기 때문에 더 나은 가격으로 제공하여 고객의 만족도를 높였다.
③ 삼성의 무재고정책 VS 애플 재고관리: 삼성전자는 자체 개발한 DSS(Direct Shipment System), 즉 완제품을 생산 즉시 일선의 컨테이너로 바로 출고할 수 있는 직접배송시스템과 ICS(Inbound Call System), 즉 협력사와 실시간 통합 SCM 플렛폼을 통하여 정보 공유 및 필요할 경우에 정확한 수량만큼의 부품을 납품 받을 수 있는 적기부품공급시스템을 기반으로 하여 원자재 및 제품의 재고를 무재고 수준으로 낮추는 것을 목표로 무재고 시스템을 도입하였다.
④ 삼성의 불량 제품 VS 애플의 반복적인 품질 문제: 삼성은 제품의 품질 향상을 위하여 수년 간 다양한 품질관리시스템을 구축해왔으며, 이러한 노력 끝에 2011년 대비 2013년의 불량률을 70%까지 낮추는 등의 다각적인 노력이 이루어졌다. 삼성은 이를 위하여 부품 단위로 스트레스를 테스트를 시행하였으며, 이는 삼성전자가 제품의 핵심적인 부품인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등을 직접 사업부와 계열사 형태로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방식으로의 품질 관리가 가능하였다. 반면, 아이폰은 새로운 버전이 출시될 때마다 품질에 대한 문제가 발생하였으나, 정작 애플측은 그러한 문제에 대하여 대수롭지 않다는 태도를 보였다. 당시 CEO였던 스티브 잡스는 아이폰 성능에 대한 문제를 제기한 소비자들에게 아이폰을 잡는 올바른 방법을 제안하면서 품질에 대한 문제는 없다고 주장하였다. 이러한 애플의 아웃소싱 전략은 품질 관리 문제에 있어서 큰 과제를 남겼으며, 효율적인 생산괸리 및 품질 향상을 동시에 달성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⑤ 삼성의 다양한 제품군 VS 애플의 제품 및 프로세스 혁신: 삼성은 다양한 제품군 생산을 통하여 혁신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프리미엄 스마트폰으로 대표되는 갤럭시 S 시리즈와 필기에 최적화되어 큰 화면을 사용하는 갤럭시 노트 시리즈로 제품의 차별화를 통하여 소비자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켰으며, 커브드 디스플레이 기술을 적용한 갤럭시 엣지 등과 같은 신제품을 출시하여 다양한 제조 기술을 가지고 있으나, 하드웨어에 대한 혁신은 다른 제조사들에게 따라잡히기 쉬운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애플은 아웃소싱 전략으로 운영되고 있음에도 제품의 공정과 장비의 혁신에 노력하고 있다. 애플의 디자인 역량을 외부업체의 생산 능력이 따라오기 어렵다고 판단하여 내부인력 투입을 통해 생산 라인 근처에서 혁신할 수 있도록 하였다. 애플의 엔지니어들은 생산 장치 개발을 위하여 공급자 및 제조업자들 옆에서 생산 라인 관찰을 통해 프로세스 검토 및 개선을 위한 프로젝트를 실행하였다. 또한 다른 회사와의 차별화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조합을 최적화하여 고객들로 하여금 차별화된 경험을 선사하고 있다.
3. 결론
이상으로 스마트폰 시장에서의 삼성과 애플의 생산전략 및 활동체계도에 대하여 작성하였다.삼성과 애플은 스마트폰 시장을 선도하는 대표적인 기업이지만, 제품에 대한 생산관리 및 전략에 대해서는 전혀 다른 형태로 운영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삼성은 주요 부품을 직접 생산하여 원가와 재고를 줄이고, 품질 관리 부분에 큰 비중을 두는 대신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적인 측면에서는 다소 떨어지는 반면, 애플은 생산을 아웃소싱에 의존하기 때문에 효율적인 공급자 관리 및 프로세스 통합에 중점을 두기 때문에 삼성에 비하여 품질관리 측면에서는 문제가 있으나, 이러한 부분을 소프트웨어적인 역량에 집중적인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에서 자신들만의 전략을 통하여 성장하고 있다고 보여진다. 하지만 빠르게 변하고 있는 스마트폰 시장에서 지금의 자리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각 기업이 가지고 있는 강점을 극대화할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하다고 보여진다. 기업들 간의 기술력이 점차적으로 평준화 되면서 중국의 신흥 기업들이 낮은 원가를 내세우면서 빠르게 장악하고 있으며, 나아가서는 전 세계로 진출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각 기업은 각자의 단점을 강점으로 극대화할 수 있는 전략을 통하여 제품을 생산해야 할 것이며, 필요하다면 두 기업이 기술교환 등을 통하여 함께 동반성장할 수 있는 전략적 동맹관계를 맺는 것 또한 하나의 전략이라고 생각하며 본 과제를 마치고자 한다.
4. 참고문헌
김성기 외6인(2014). 애플과 삼성전자의 생산전략 비교 연구. 서울대학교 경영정보연구소.
한경산업 [넘사벽 된 애플...삼성전자의 탄식] (2022.05.02.). 이승우 기자.
박세영, 김병근(2018). 스마트폰 산업에서의 기술혁신관리 프로세스 사례 연구. 기술혁신학회지 제21권 1호.
시사인 [삼성이 애플을 뛰어넘는 의외의 이유] (2021.11.25.). 이종태 기자.
경향신문 [애플과 삼성의 스마트폰‘초격차’] (2018.11.10.). 송진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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