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학_위에 설명된 4가지 유형의 부당광고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 4가지 유형의 부당광고에 대한 사례를 1가지씩 제시하고, 왜 각각의 유형의 부당광고에 해당하는지 자세하게 설명 제시된 4가지 사례의 부당성에 대한 자신의 의견과 평가를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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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광고학
표시, 광고법 상에서 부당광고 행위는 표시-광고법 제2장 제3조에 정의된대로 “소비자를 속이거나 소비자로 하여금 잘못 알게 할 우려가 있는 표시-광고 행위로서 공정한 거래질서를 저해할 우려가 있는 행위라 규정될 수 있다. 이 같은 부당광고는 다시 하위 카테고리로 허위-과장의 (표시)광고, 기만적인(표시) 광고, 부당하게 비교하는 (표시)광고, 비방적인(표시)광고 등 4가지로 구분된다. 위에 설명된 4가지 유형의 부당광고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 4가지 유형의 부당광고에 대한 사례를 1가지씩 제시하고, 왜 각각의 유형의 부당광고에 해당하는지 자세하게 설명 제시된 4가지 사례의 부당성에 대한 자신의 의견과 평가를 제시
차 례
Ⅰ.
서론
Ⅱ.
본론
1. 부당광고
2. 부당광고의 유형 및 사례
Ⅲ.
결론
Ⅰ. 서론
광고라는 매체가 다양한 방식으로 노출이 되고 있는 것으로써 이에 광고 규제라는 개념을 도입하여서 광고의 자유 혹은 규제적인 측면을 관리하고 있다. 이에 광고의 자유라는 측면에서 광고법규가 자본주의 시장경제체제의 근간인 영업의 자유와 근대민주주의의 필수조건인 표현의 자유를 신장하고자 하는 제도적인 토대로서 존재하게 되는 것이다.
광고라는 것은 한 개의 창조적인 활동이자 동시에 표현적인 행위로써 풀이가 되며 광고란 경제행위 및 표현의 행위라는 이중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이중 표현의 행위로써의 광고의 자유를 표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실제 광고의 경우 특정메시지를 대중매체를 통해서 수용자에게 전달하는 커뮤니케이션 활동이자 높은 수준의 창조적인 노력이 수반되는 창작의 활동으로 풀이되고 있다. 이에 광고는 허위, 사기, 오도 등의 명백한 위법행위를 범하지 않는 그 자유가 포함되고 보장되어야 하며 국가의 규제에서의 신중하게 이루어지는 것이 필요한 것을 광고 자유론은 설명하고 있다.
이에 광고에서의 부당광고는 허위 과장의 광고, 기만적인 광고, 부당하게 비교하는 광고, 비방적인 4가지 광고로 구분이되는데 이에 4가지의 이러한 유형 부당광고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하고 이러한 광고와 관련된 사례를 1가지씩 제시하고 왜 각각의 유형의 부당광고에 해당하는지를 자세하게 설명하여서 제시된 4가지 사례의 부당성에 대한 자신의 의견과 평가를 제시하여 서술하였다.
Ⅱ. 본론
1. 부당광고
부당광고는 1980년 12월에 제정된 것으로 바로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인 공정거래법으로 표시 광고 규제를 정의하였다. 이는 표시 광고의 규제로써 일반적, 포괄적인 법규로써 한계점이 있지만 시장의 구조가 공급자 중심에서 수요자 중심으로 전환되는 것으로 소비자에게 정확한 상품정보를 제공해주는 필요성이 증가하며 소비자의 합리적인 구매선택이 시장경쟁을 촉진하는 관건으로 자리 잡아서 공정한 거래질서 확립 외에도 소비자의 합리적인 소비활동을 직접적으로 보장하는 종합적인 광고에 대한 정책이 제기된 것이다. 이에 1999년 2월 공정거래법의 표시, 광고 규정을 분리하여서 새로운 별도의 법으로써 표시 광고법을 제정하고 시행하였다. 즉 이러한 표시광고법의 규제의 목적은 소비자를 오도하는 부당한 표시, 광고에 대한 규제를 효과적으로 강화하는 것에서 있는 것 외에 과거의 규제관련 법령이 가지고 있는 한계, 즉 규제관련 법령이 사업자 규제로 되어 있으며 소비자에게 능동적인 정보제공의 효과를 극복하고자 다양한 선진제도로써 자리잡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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