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윤리법제] 광고에 대한 규제 -사례를 중심으로 한 심의규정 소개와 규제에 관한 논쟁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07 / 2019.12.24
- 3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여는 말
2. 광고 규제를 이해하는데 필요한 몇 가지 개념들
1) 광고의 정의와 기능
2) 광고 규제와 그 필요성
3) 자율 규제와 타율 규제
4) 우리나라의 심의 기관과 절차
5) 외국의 광고 심의
3. 광고 규제를 뒷받침하는 제도들
1) 과장, 허위, 기만 광고
2) 비교 광고
3) 표절과 패러디
4) 간접광고
5) 선정적 광고 규제
4. 광고 규제를 둘러싼 논의들
1) 광고 심의 자체에 관한 논쟁
2) 중간 광고에 관한 논쟁
3) 간접 광고(PPL)에 관한 논쟁
4) 광고 총량제에 관한 논쟁
5. 맺음 말
- 본문내용
-
제 1장 여는 말
우리는 광고의 홍수 속에 살고 있다. 미디어 기술의 발달과 인간 생활의 변화로 우리는 텔레비전, 라디오, 잡지, 인터넷 등 무수히 많은 미디어를 접하면서 생활 하고 있고, 그 미디어들은 끊임없이 광고를 우리 눈앞에, 그리고 귓가에 쏟아 내고 있다. 프랑스의 광고인 로베르 퀴렝의 “우리가 숨쉬는 공기는 질소와 산소 그리고 광고로 이루어 져있다”는 말이 이러한 현대 사회의 모습을 잘 표현해주고 있다. 김상배,, 광고규제제도와 심의결정특성에 관한 연구, 2002, 연세대 언론홍보대학원 증 p1
이렇듯, 광고는 우리에게 계속해서 소비 욕구를 자극 시켜왔고, 이 ‘소비 욕구’라는 동력을 바탕으로 자본주의는 움직인다. 광고는 ‘자본주의의 꽃’이라 불리며 소비자들에게 제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주고, 판매자에게는 상품 판매를 촉진 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하지만 이러한 광고가 항상 진실을 이야기 하고 순기능만을 행해 왔던 것은 아니다. 무한 경쟁체제 속에서 자사의 제품의 판매를 극대화하기 위해 광고 속에서 빈번히 진실을 부풀리거나 왜곡하고, 심지어 더 나아가 거짓을 수용자에게 전달하기도 한다. 때론 경쟁사를 비방하는 용도로 쓰여 지기도 하고, 주목을 끌기 위해 선정적인 표현도 서슴지 않는다. 이러한 행위들이 사회문제를 일으키지 않게 하기 위해서 강제적으로 이를 규제 할 수 있는 제도들이 만들어지게 되고 강제적인 힘으로 광고를 규제하기 시작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의료관광사업 의료관광의 개념 의료 관광의 종류 중국 의료관광산업 한중 의료관광 의료관광의 가치 의료관광의 성장요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벡과 로저스의 성격이론에 대한 비교설명
- 사회복지 정책의 가치 가운데 평등, 효율, 사회정의의 내용과 각 가치의 장단점을 비교 하시오
- 사회복지시설 현장실습의 각 단계에 대해 설명하고, 시설 실습이 지닐 수 있는 제한점
- 분석심리학과 예술
- 사회복지법상의 권리구제제도의 필요성을 언급하고 이에 해당하는 사례를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 패러다임과 지역사회복지의 환경이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파악하고 지역사회복지의 실천방향을 예측하시오
- 사회복지행정론,1주 2차시에서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점과 사회복지
- 과제주제 사회복지정책에서 1)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2) 현재 시행중인 사회복지정책제도를 하나 선택하여 간략히소개해주세요 3) 이 제도를 보편주의 또는 선별주의와 연결하여 설명해주세요
- 4주 1강에서 설문지 조사에 대하여 학습했습니다 설문지 조사는 응답자로 하여금 연구주제와 관련된 질문에 답하게 함으로써 체계적이고 계획적으로 실증적 자료를 수집분석하는 연구조사 방법입니다 설문지 조사의 장단점에 대하여 논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