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 기업이 되기 위한 변화 포인트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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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고 싶은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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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리 기업은 경영진이 늘 창의성을 강조하고 창의성 관련 교육이나 activites도 많이
하는데 왜 창의적인 기업이 안되는 걸까요? 라는 질문에 다음의 대답이 이어진다.
- "창의적이 되려면 사람을 바꾸려 하지 말고 일을 바꿔야 한다.
일이 창의적이지 않으니 사람들이 창의적일 수 없는 겁니다"라는 이야기이다.
- 최근 기업경영환경은 기존의 상식과 고정관념을 뒤엎을 정도로 크게 변화하고 있다.
이렇게 급격하게 변화하는 환경하에서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위험을 기회로
변화시킬 수 있는 창의적 역량을 가진 기업이 되는 것이 중요하다.
- 기업에서 다양성과 창의성을 확보하기 위해 우리는 과정이 아닌 결과를 기준으로
직무를 다시 살펴볼 필요가 있다.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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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 차 -
1. 창의적 기업
2. 기업조직에서 창의성의 확보
1) 고객을 중심에 두기
2) 새로운 것의 창조 못지않게, 무엇을 없앨 것인가를 고민
3) 기존 업무관행 및 타성 뛰어넘기
4) 일체감 형성을 통한 집합적 창의성 창출
5)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도전
3. 빌게이츠의 4대 성공전략
1) 우수한 인재발굴 전략
2) 생태계 구축 노력
3) 기업들의 혁신을 위한 연구
4. 혁신에 성공한 기업 사례들
1) 혁신에 성공한 기업
2) 생태계 구축 노력
3) 기업들의 혁신을 위한 연구
5. 혁신의 필요성과 기업가정신의 사례
1) 혁신의 정의 및 필요성
2) 혁신의 본질적 이해
3) 혁신을 통한 기업가정신 사례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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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창의적 사고의 출발점은 경쟁사와 차별적인 요소를 어떻게 제공할 수 있느냐를
고민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 그렇기 때문에 어떤 요소를 업계의 기준보다 매우 높은 수준으로 강화해야 하는가,
◎ 그런데 창의적 사고에는 새로운 것을 만들어낼 것인가를 생각하는 것 못지않게,
현재 당연하게 생각하고 있는 요소 중 어떤 것을 제거해야 하는가를 고민하는 것도
중요하다.
◎‘모든 것을 다 잘하겠다’는 식의 의욕만 앞세우는 경우, 높은 비용 구조를 가져가게
되거나 차별성을 확보하지 못할 수 있기 때문이다.
◎ 처음 이 차를 개발할 당시 내부에서는“더 이상 소형 스포츠카 시장 따위는 존재하지
않는다”.
◎ 이를 위해서는 기존 차에서 상식화된 기능이나 성능을 일부러 제거해버리는 용기가
필요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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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존맥스웰, 리더십불변의 법칙, 비즈니스북스.
- 이학종, 기업문화와 기업경쟁력, 박영사.
- 김종득, 조직개발론, 무역경영사.
- 압아이겐휴이스ㆍ롭반디크, 인재경영의 원칙, 청림출판.
- LG경제연구원.
- 인터넷 자료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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