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위론] 팀제의 허와 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17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II. 본론
1. 팀제와 부서제의 비교
2. 인터뷰를 통해 알아본 국내 조직의 팀제 운영
3. 팀제의 한계와 대안제시
III. 결론
1. 요약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현재와 미래의 경영 환경은 빠른 기술변화, 정보기술의 고도화, 치열한 경쟁, 고객 욕구의 변화무쌍함 등으로 특징지울 수 있으며 그 변화의 속도는 훨씬 빨라지고 변화의 형태도 예측하기가 점점 어려워질 것이다. 이러한 경영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서 기업은 기존의 경영 패러다임을 바꿔야 하며 그 핵심 포인트 중에 하나를 꼽는다면 바로 신속성과 유연성을 갖춘 조직 구조를 갖추는 것이다. 최근 기업들은 신속하고 유연한 조직이 되기 위해서 과거의 수직적 위계질서에 의한, 중앙에서 통제하는 방식에서 벗어나기 위한 새로운 시도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즉, 일선 실무자들이 책임과 권한을 갖는 수평적 조직으로의 변화를 추구하고 있으며 이러한 수평적 조직 구축을 위해 여러 기업들 사이에서 자주 도입하는 대표적인 방식을 든다면 바로 팀(team) 조직일 것이다.
팀(team)은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서로 다른 능력을 갖고 있는 소수의 사람들이 자율성을 갖고 업무수행 전체와 결과에 대해 상호 책임을 공유하고, 맡은 일에 주인의식을 느끼며 스스로 협력하는 집단’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이미 수많은 외국 기업들 가운데 팀제를 도입해서 성공을 거둔 사례를 찾아볼 수 있으며 그 대표적인 예로 GE, AT & T, Motorola, Xerox 등을 꼽을 수 있다. 이들 기업은 팀제를 도입한 이후 생산성이 큰 폭으로 향상되고 종업원들의 사기가 상승하는 등의 긍정적인 성과를 거두었다. 이러한 성공적인 외국의 팀제 형태를 약 10여년 전부터 국내 기업들이 모방하기 시작했으며 이제는 상당수의 기업들이 팀제를 자신의 조직 구조에 적용하고 있다.
참고문헌
국내팀제운영사례를 통한 바람직한 조직구조의 모습, <경쟁력 강화를 위한 한국은행 조직개편내용보고서>, 2003.9

팀 학습의 성공포인트, 주간경제 615호, 2001.3.21

팀 조직에 대하여, 주간경제 415호, 1997. 05.2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체계] 관료제와 팀제
  • 조직이론의 합리적 조직모델에 대한 이론적 관심을 상당 부분 계승하고 있다. 그러나 이 이론이 고전이론들과 가장 뚜렷이 구분되는 것은, 단 하나의 보편적으로 합리적인 조직구조의 추구가 아닌, 상황적 조건에 따라 이에 적합한 조직구조가 달라진다고 보는 사고이다. 적 측면에서의 접근이다. 먼저 관료제의 이론적 접근을 통하여 그 효율성과 문제점을 짚어 본다. 다음 최근 대두되고 있는 팀제에 대한 논의를 진행함으로서 그 허와 실을 살펴보고

  • 강진군, 교세라공업, 유한킴벌리 사례 -집단과 팀, 관료제와 팀제
  • 팀제 시범운영 지자체로 선정→ 2007년 5월에 전격적으로 팀제를 시행- “강진드림(Dream)팀제”출범팀제 도입 배경팀의 구성공공부문에 도입된 과업형 팀제실질적이고 완전한 팀제를구현하기 위해 도입13실, 56담당에서 1실 25팀으로 변화결재단계 4단계(실무-담당- 과장-부군수-군수)→ 3단계(실무-팀장- 부군수-군수)로 축소- 팀제 도입 배경 및 팀의 구성강진군강진군- 팀제 도입 배경 및 팀의 구성강진군강진군 강진군 조직제 (200

  • [사회과학, 경영전략] 고객만족경영의 개념 및 실천에 관한 연구
  • 실천ⅰ) 고객만족경영의 실천 조건(1) 고객지향적 조직 구축고객의 욕구를 정확히 이해하고 조직 구조를 개편해 고객과 일선 직원들을 지원해야 하며, 고객의 불평관리가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2) 고객지향적 기업문화 구축최고 경영층의 고객지향적 이념과 이를 확산시키기 위한 지원이 필요하고 고객정보시스템과 교육시스템, 보상시스템의 구축이 이루어져야 한다.(3) 내부고객의 자아실현을 위한 교육개발의 기회를 부여하고 권한 이양

  • [조직행위론](주)두산의 OB적 관점에서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 조직행위론 (주)두산의 OB적 관점에서의 문제점과 해결방안담당교수 : 제 출 일 : 2003. 08. TEAM : 팀 원 : 목 차Ⅰ. 기업소개011. 기업연혁012. 구조조정013. 사업부문034. CEO05Ⅱ. 연봉제와 MBO061. 현실과 문제점062. 두산 보수관리 해결책06Ⅲ. 떠나는 인재141. 현실과 문제점

  • [조직행동론] 포스코(Posco)의 조직 경영사례
  • 조직구조1) Formalization (공식화)6시그마 (기존의 업무 방식에서 벗어나 혁신을 추구하는 포스코의 경영 방침) 도입지식 경영을 통한 작업자들의 참여 의식 고취와 학습동아리에 대해 매달 활동비 지급실지 업무에 작업자들의 의견을 반영, 작업 표준을 새로 개정하고 포상 지급2005년부터 직원들의 ‘평생 학습제’와 연계하는 활성화 방안 추진조직 내에서의 문서화 정도2) Specialization (분업화)Vision 2005 이후책임임원제사업본부제팀제(2) 생산성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