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위론] 팀제의 허와 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17 / 2019.12.24
- 14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서론
II. 본론
1. 팀제와 부서제의 비교
2. 인터뷰를 통해 알아본 국내 조직의 팀제 운영
3. 팀제의 한계와 대안제시
III. 결론
1. 요약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
현재와 미래의 경영 환경은 빠른 기술변화, 정보기술의 고도화, 치열한 경쟁, 고객 욕구의 변화무쌍함 등으로 특징지울 수 있으며 그 변화의 속도는 훨씬 빨라지고 변화의 형태도 예측하기가 점점 어려워질 것이다. 이러한 경영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서 기업은 기존의 경영 패러다임을 바꿔야 하며 그 핵심 포인트 중에 하나를 꼽는다면 바로 신속성과 유연성을 갖춘 조직 구조를 갖추는 것이다. 최근 기업들은 신속하고 유연한 조직이 되기 위해서 과거의 수직적 위계질서에 의한, 중앙에서 통제하는 방식에서 벗어나기 위한 새로운 시도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즉, 일선 실무자들이 책임과 권한을 갖는 수평적 조직으로의 변화를 추구하고 있으며 이러한 수평적 조직 구축을 위해 여러 기업들 사이에서 자주 도입하는 대표적인 방식을 든다면 바로 팀(team) 조직일 것이다.
팀(team)은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서로 다른 능력을 갖고 있는 소수의 사람들이 자율성을 갖고 업무수행 전체와 결과에 대해 상호 책임을 공유하고, 맡은 일에 주인의식을 느끼며 스스로 협력하는 집단’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이미 수많은 외국 기업들 가운데 팀제를 도입해서 성공을 거둔 사례를 찾아볼 수 있으며 그 대표적인 예로 GE, AT & T, Motorola, Xerox 등을 꼽을 수 있다. 이들 기업은 팀제를 도입한 이후 생산성이 큰 폭으로 향상되고 종업원들의 사기가 상승하는 등의 긍정적인 성과를 거두었다. 이러한 성공적인 외국의 팀제 형태를 약 10여년 전부터 국내 기업들이 모방하기 시작했으며 이제는 상당수의 기업들이 팀제를 자신의 조직 구조에 적용하고 있다.
- 참고문헌
-
국내팀제운영사례를 통한 바람직한 조직구조의 모습, <경쟁력 강화를 위한 한국은행 조직개편내용보고서>, 2003.9
팀 학습의 성공포인트, 주간경제 615호, 2001.3.21
팀 조직에 대하여, 주간경제 415호, 1997. 05.2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 [마케팅] 크록스(CROCS)마케팅전략
- 스포츠 이벤트 마케팅
- 분배적 정의
- [경영] P&G의 경영전략
- [국제경영]경영학에서 바라보는 국제경영의 정의와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국제경영과 국내경영의 차이점과 본인이 생각하는 국제경영의 필요성에 대해 서술
- 다이소 DAISO 경영전략과 SWOT분석 및 다이소 성공요인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