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성경영전략과 스타벅스의 감성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7.24 / 2022.07.24
- 5페이지 / hwpx (아래아한글)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이제는 감성경영시대로 생리적욕구충족을 넘어서 감성적 만족감의 시대입니다.
모든 경영은 감성욕구 충족에 절대적인 연구와 마케팅이 필요한 시대입니다.
감성경영전략과 스타벅스의 감성경영전략을 상세하게 레포트하였습니다.
- 목차
-
제목 : 감성경영전략과 스타벅스의 감성경영
1. 선택적 소비시대 대응의 필요성
2. 스타벅스의 감성경영
- 본문내용
-
스타벅스의 감성경영
◎ 시애틀의 고급레스토랑과 에스프레소 바에 커피를 공급하기 시작했던
슐츠(H. Schultz)는 이탈리아를 여행하던 중 밀라노의 한 에스프레소 바에
들어가 영감을 얻게 된다.
◎ 그곳은 단지 커피만 파는 것이 아니라 사람을 편안하게 해주는 공간이었다.
특히, 바리스타(barista)는 커피도 서빙하면서 고객과 친밀하게 대화를 하는
것을 보고 시애틀에 돌아와 이탈리아 커피바 컨셉의 스타벅스(starbucks) 매장
을 오픈했다.
◎ 이 기업은 세계에서 가장 성공적인 기업으로 뽑힌 대표적인 기업으로 성장했다.
◎ 이 기업은 한 마디로 감성경영, 감성마케팅을 대표하는 세계적 기업이 되었다. ◼ 감성마케팅은 기업의 제품생산과 판매활동을 소비자의 감성욕구에 맞추어
최적화하는 기법이다.
◎ 물질적 자극에서 더 나아가 소비자 마음을 상대로 하는 감각정보를 통해
소비자의 감성에 부응한다.
◎ 시각, 청각, 미각, 후각, 촉각 등 오감에 소구점을 마련하고 소비자들의
감성을 공격한다.
◼ 스타벅스는 단지 커피만 파는 곳이 아니라 커피를 마시면서 즐겁고 친밀한
분위기를 느길 수 있는 감성적인 경험의 장소이다.
◎ 커피의 맛을 위해 스타벅스를 찾는 사람도 있지만, 커피보다는 다른 곳에서
느씰 수 없는 스타벅스만의 문화가 있기 때문이다.
◼ 스타벅스는 어느 누구도 강력한 리더로서 자리 잡고 있지 못한 스페셜 커피
시장에서 전국적 지명도, 충성도를 지닌 1위로 자리매김을 하는 것이
기업전략이었다.
◎ 개개인의 취향에 따라 자신의 커피에 여러 가지 향과 저지방 우유, 휘핑크림
등을 첨가하여 메뉴에 없는 독특한 자신만의 커피를 찾아서 마실 수 있도록
유도한다.
◎ 자신을 표현할 수 있고 자신특유의 소비가 묻어 나오는 소비경험을 하다보면
고객들은 자연히 커피와 브랜드에 로열티를 가지게 된다는 것이다.
◼ 슐츠는 스타벅스가 제공하는 스페셜 커피와 바리스타의 서비스, 매장에서
느낄 수 있는 분위기와 낭만이 사람들은 끌어들을 수 있을 것으로 믿었다.
◎ 스타벅스를 단순한 소비재로서의 커피가 아닌 특별한 질과 서비스,
그리고 만남의 공간을 제공하는 브랜드화된 커피서비스가 사람들의 마음을
잡은 것이다.
◼ 1987년 6개의 매장, 100명의 종업원으로 시작한 스타벅스는 현재 전 세계에
걸쳐 세계적 브랜드로 자리를 잡았다.
- 참고문헌
- 강의록, 저서 등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업재무] 유한양행 기업가치평가분석, 재무분석
- 딕 헵디지,`하위문화(스타일의 의미)`, 1998
- [소비자행동] 고전적 조건화, 수단적 조건화의 사례
- [경영사례] GE 사의 식스 시그마에 관한 성공사례분석
- 이니스프리_소개 및 역사, 현황
- 아웃소싱의 성공 실패 사례 애플의 성공사례IBM의 실패사례
- 무신사 마케팅,경영전략 사례분석과 무신사 SWOT분석 및 미래전략 수립
- 투자론) 증권분석과 투자전략 수립에 있어 효율적 시장과 비효율적 시장의 차이점
- [호텔경영] 하얏트(Hyatt) 호텔의 SNS마케팅 분석
- 기업의 일반환경 중 경제적 환경에 대해 설명하고, 현재 기업이 처해있는 경제적 환경(이자율, 유가, 환율, 물가 등)에 대해 사례와 함께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