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무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6.21 / 2022.06.21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국제전자무역(국제B2B, 국제기업간전자상거래) 필요성, 국제전자무역(국제B2B, 국제기업간전자상거래) 장애요소, 국제전자무역(국제B2B, 국제기업간전자상거래) 기본모델, 국제전자무역(국제기업간전자상거래) 전망
- 전자무역 레포트
- 방통대 무역학과 전자무역론 1) 전자무역의 개념과 발전방향에 대해 기술하시오. 2) 미국과 중국의 전자무역 현황에 대해 조사하시오.
- 전자무역론2공통)전자무역의 개념에 대해 기술하시오. 전자무역의 발전방향에 대해 기술하시오.
- [방통대 무역학과 2학년 전자무역론 공통] 1. 전자무역의 개념과 발전방향에 대해 기술하시오. 2. 미국과 중국의 전자무역 현황을 찾아 정리하시오.
- 하고 싶은 말
- 핵심내용을 간략하게 요점/정리한 과제물 참고자료입니다.
- 목차
-
1. 전자무역의 의의
2. 전자무역실무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전자무역의 의의
1) 전자무역의 정의
전자무역의 정확한 개념이 정의되기 이전에는 대체로 무역업무의 자동화와 인터넷 상거래를 뜻하는 단어로 '무역자동화', '사이버 무역', '인터넷 무역' 등의 용어가 주로 사용되었으나 2000년 개정된 대외무역법에서 전자무역이라는 용어가 사용되면서 '전자무역' 또는 'e-Trade'라는 단어가 공식 용어로 자리 잡게 되었다.
전자무역(electronic trade)은 재화 또는 서비스의 국가간 거래인 무역행위의 본질적 업무를 인터넷을 포함한 정보기술(IT) 수단을 활용하여 전자적으로 처리하는 방식을 말한다. 따라서 전자무역은 인터넷, VAN, EDI 등의 컴퓨터 네트워크와 컴퓨터 등의 정보처리 기기를 통하여 무역거래와 관련된 활동을 수행하는 포괄적인 개념으로 무역자동화, 사이버무역, 인터넷무역 등을 모두 포괄하는 개념으로 이해될 필요가 있다.
전자무역은 한국경제의 중추 산업인 무역의 구조적 혁신을 통해 국가경쟁력을 획기적으로 증대시킬 수 있는 국가핵심전략이다. 전자무역은 단순히 거래방식의 변화가 아니라 전통무역산업을 포함한 국민경제 구조와 프로세스의 혁신을 포함하는 혁명적인 변화를 내포하고 있다. 전자무역은 단기적으로 무역프로세스 혁신을 통해 무역관련 제비용을 혁신적으로 절감함으로써 한국무역의 고비용 구조를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전자무역을 통해 한국기업이 새로운 시장 개척과 신제품 창출을 가능케 하여 수출경쟁력을 획기적으로 제고 할 수 있는 전기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되며, 전자무역은 기업, 산업, 정부의 IT화와, e-비즈니스화의 노력으로 수출경쟁력이 향상되어 국가경쟁력 제고로 직결시킬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안이다.
- 참고문헌
-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조직문화가 전략을 살린다 : 안근용, 조원규 외 1명 저 / 플랜비디자인 / 2019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