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무역론] 1 전자무역의 개념과 구성 요소에 대해 기술하시오 2 전자무역의 효과에 대해 정리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4.05 / 2020.04.05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무역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전자무역론
공통 1. 전자무역의 개념과 구성 요소에 대해 기술하시오. (15점)
2. 전자무역의 효과에 대해 정리하시오. (15점)
하고 싶은 말
[전자무역론]
1. 전자무역의 개념과 구성 요소에 대해 기술하시오.
2. 전자무역의 효과에 대해 정리하시오.

2020년 1학기 전자무역론 작성에 참고하시기 편리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다양한 서적과 학술지 및 논문을 활용하여 꼼꼼히 작성하였습니다.
서론, 본론, 결론으로 구성되어 있고, 참고한 부분은 빠짐없이 각주와 인용부호를 넣어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전자무역의 개념과 구성 요소에 대해 기술하시오.
1) 전자무역의 개념
2) 전자무역의 구성 요소
(1) 제도적 요소
(2) 기술적 요소
(3) 상업적 요소
2. 전자무역의 효과에 대해 정리하시오.
1) 거래당사자의 다양화
2) 전자무역시스템을 통해서 시장에 관한 모든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다.
3) 세계시장의 단일화
4) 무역관련 부대비용의 최소화
5) 무역 관련 인터넷 광고 및 마케팅의 실행을 통한 프로모션 관리
6) 시간과 비용의 절감을 이루는 생산성 증대효과
7) 잠재고객의 확보와 원활한 고객관리
8) 전자무역은 중소기업들의 활동영역을 넓혀준다.
9) 거래처 발굴의 효율화 및 용이한 거래정보의 획득

Ⅲ. 결론

◆ 참고자료 ◆
본문내용
Ⅰ. 서론

전자무역은 인터넷 및 관련 정보통신기술을 기반으로 비대면 방식으로 거래가 이루어지고, 전자무역에서는 거래 상대방과의 직접 만나지 않고서도 인터넷과 컴퓨터, 기타 통신망을 이용하여 거래 상대방을 물색하고 협상하여 계약을 체결하고 이행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따라서 전자무역은 기존 무역과 달리 시간적 공간적 제약을 비교적 용이하게 극복할 수 있고, 특히, 자체적 역량이 부족한 중소·중견기업에게는 매우 효과적인 마케팅 수단을 제공한다.
전자무역은 국가별로 구분하여 독립적으로 진행되는 시장에서 인터넷 및 관련 정보통신기술을 이용하여 시간과 공간의 한계성을 극복하면서 거래상대방을 물색하고 협상하여 계약을 체결 및 이행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지며, 국제무역의 전체과정을 전자시스템화 함으로써 글로벌 단일시장으로 통합된다. 전자무역을 통해 이러한 통합된 가상공간을 이용하여 누구나 가격이 저렴하고 품질이 좋은 상품과 서비스를 구매할 수 있게 되어 대기업이나 다국적기업뿐만 아니라 중소기업에게도 많은 기회를 부여하고 있다.
전자무역은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경우 기존의 무역프로세스를 상당 정도 단축함으로써 효율성을 제고할 수 있다.
참고문헌
강원진(2006)「전자무역거래 활성화를 위한 전자결제시스템의 요건과 과제」국제상학 제17권 제3호, 한국국제상학회
민성주(2008)「우리나라 중소기업의 전자무역(e-Trade)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한양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산업자원부(2003)「글로벌 B2B 활성화를 위한 전략적 제언」
소가(2010)「한국과 중국의 전자상거래시장비교를 통한 중국 전자상거래 활성화에 관한 연구」동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성봉(2001)「전자무역의 최근 동향과 활성화 방안」대외경제정책연구원
이춘삼,이광범(2005)「글로벌 전자무역상무론」우용
이효곤(2010)「中國 中小企業의 電子貿易 活用과 成果에 관한 實證的 硏究」강원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조녕(2010)「한국의 전자무역 활용현황 및 과제에 관한 연구」전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조경(2014)「중국 전자무역의 활성화 방안연구」배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진천(2013)「중국 전자무역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물류] 우리나라 제3자 물류업의 문제점, 활성화 방안
  • 개념Ⅱ.제3자 물류의 성장 배경본 론Ⅰ.제3자 물류의 도입필요성 Ⅱ.제3자 물류 활성화의 필요성 Ⅲ.제3자 물류 활성화의 기대효과 Ⅳ.제3자 물류업의 발전과정Ⅴ.국내외 제3자 물류업의 현황Ⅵ.국내외 제3자 물류업 시장의 시사점Ⅶ.기업 사례Ⅷ.4PL(Fourth Party Logistics)결 론Ⅰ.우리나라 제3자 물류업의 문제점Ⅱ.우리나라 제3자 물류업 활성화 방안Ⅲ.제3자 물류의 발전방향 및 육성방안 서 론Ⅰ.제3자 물류업의 개념1988년 미국 물류관

  • 국제협상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 개념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제부터 협상의 한 부분인 국제협상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자. 2. 국제협상이란?국제협상은 다른 국가 또는 다른 문화권에 속한 협상자간의 협상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즉 서로 다른 문화, 가치관, 신념, 필요성, 시각, 언어 등을 가진 사람들이 상호 이해관계를 증진시키기 위한 과정 또는 노력이라고 할 수 있다. 2-1.국제협상의 종류국제협상은 다음과 같이 크게 세 가지로 구별할 수 있다. ①국제정치 관계협상 : 미

  • 기술과 사회발전
  • ‘기술과 사회발전’개인과제1. 기술과 사회의 관계 검토2. 기술과 경제 성장3. 기술 사업화의 개념과 유형1. 기술과 사회의 관계 검토기술발전은 사회의 변화를 가져오는 주요한 요인 중에 하나이다. 기술은 제품개발과 제조공정 개선 등 제품의 생산 측면에서부터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의 제공을 통해 소비자의 요구 및 욕구를 만족시켜줄 수 있기 때문이다. 나아가 기술의 변화가 우리 삶의 형태와 사회적 관계에 변화를 가져오는 바는 근래

  • 교육사학세미나 서구 시민계급의 성장과 교육의 관계
  • 구성원은 동일한 계급적 이해관계를 가지고 시장에서 비슷한 위치(market position)에 있으며 이에 따른 생활기회(life chances)를 갖는다고 보았다. 하지만 베버는 한 걸을 더 나아가 생산수단에도 여러 종류가 있으며 생산수단을 소유하지 않은 노동자들도 교육, 기술 등에 따라 차등화 된다고 생각했다(앤서니 기든스필립 서튼, 2013). 그러므로 서구 시민계급의 성장과 교육이라는 교육사회적인 관점에서는 마르크스적인 계급의 의미보다는 베버의 계층적인

  • [인터넷마케팅]인터넷 마케팅 조사와 효과 분석 및 성공전략
  • Ⅰ. 들어가는 글 : 인터넷 마케팅의 발전 환경1. 인터넷의 확산 1- 인터넷과 정보기술의 발달 12. 인터넷 이용 현황 및 전망 3Ⅱ. 인터넷 마케팅 개요1. 커뮤니케이션 변화와 새로운 마케팅 컨셉트 4- 대중매체 커뮤니케이션 모형 5- 개인 대 개인의 컴퓨터 중재 커뮤니케이션 5- 컴퓨터에 의한 멀티미디어가 중재하는 커뮤니케이션 모형 6- 새로운 마케팅 개념 62. 인터넷 마케팅 7- 인터넷 마케팅의 정의 7- 인터넷 성장의 환경적 요소 73. 인터넷의 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