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전자무역(국제B2B, 국제기업간전자상거래) 필요성, 국제전자무역(국제B2B, 국제기업간전자상거래) 장애요소, 국제전자무역(국제B2B, 국제기업간전자상거래) 기본모델, 국제전자무역(국제기업간전자상거래)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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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국제전자무역(국제B2B, 국제기업간전자상거래)의 필요성

Ⅲ. 국제전자무역(국제B2B, 국제기업간전자상거래)의 장애요소

Ⅳ. 국제전자무역(국제B2B, 국제기업간전자상거래)의 기본모델
1. Buyer&Seller가 eMP에 접속하여 3rd Parties가 제공하는 환율, 관세, 클레임 절차, 통관절차 등의 정보를 공급받음
2. 국제 B2B 지원을 위해 Catalog, Document, 인프라 정보, 번역, 3rd Parties 접점 관리, 기타 서비스 등을 지원

Ⅴ. 국제전자무역(국제B2B, 국제기업간전자상거래)의 전망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B2B 시스템은 기업의 활동 중 구매, 판매, 금융, 물류, 무역 등의 기업간의 업무처리를 인터넷 기술을 통해 지원, 이러한 B2B구조는 크게 판매자 위주의 구조, 구매자 위주의 구조, 중개 위주의 구조로 나뉜다.
우선 판매자 위주의 구조는 판매자가 몰을 구성하고 그 몰에 구매자가 접속한 형태의 구조이다. 그 대표적인 예로 Dell 사를 들 수 있다. Dell사는 1984년 설립된 새로운 통신판매전략으로 대표되는 회사로 순이익이 전년도에 비해 59% 증가한 123억 달러가 되었다. 주된 원인은 인터넷을 통해서 판매를 시작했다는데 있다. Dell사는 홈페이지에 개인이나 기업의 구매자, 부품 공급자가 접속하여 품질 좋은 각종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판매한다. Dell사의 상품은 Make-to-Order방식으로 구매자가 주문을 하면 유연성 있는 생산시스템을 통해서 주문생산이 되어 구매자에게 배달된다. 특히 dell사의 물품구매는 인트라넷과 엑스트라넷을 이용하여 JIT(just In Time) 개념에 의해 다수의 공급자로부터 적정 재고량을 유지하여 그때그때 부품을 공급받고 있으며, Dell사는 이러한 효율적 재고관리를 통해서 경쟁업자의 재고수준이 80일인데 반하여 7일로 유지하고 있다. 특히 인터넷을 통해서 부품공급자나 기업 구매자, 개인 소비자 등에게 일관된 서비스 포인트를 제공하며 배달 예측과 주문 추적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그 외에 Intel, Cisci사 등도 이 범주에 속한다. Cisco사는 10억 달러의 라우터 등 통신장비를 인터넷을 통해 판매하였다.
전자 입찰과 구매자 위주의 시장은 구매자가 몰을 운영하고 판매자들이 접속을 하는 형태이다.
참고문헌
- 김용덕 외 1명, 한국 글로벌전자무역서비스를 중심으로 전자무역의 활용 수준과 성과에 관한 실증 연구, 한국국제경영관리학회, 2011
- 손병길, 국제전자무역거래의 활성화 방안, 부산대학교, 2001
- 이창현, 글로벌 전자무역결제 시스템의 활용 제고방안, 경북대학교, 2007
- 이병진, 글로벌전자무역환경과 무역구제제도에 관한 연구, 백석문화대학, 2007
- 최석범, 글로벌전자무역에 관한 연구, 한국국제상학회, 1999
- 한재필 외 1명, 국제전자무역기반의 근간에 관한 연구, 한국인터넷전자상거래학회,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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