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나의 미디어 경험에 대한 소감, 미디어 콘텐츠 편식의 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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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미디어 콘텐츠 편식의 시대
유튜브 이용 경험을 바탕으로

Ⅰ. 들어가며
Ⅱ. 유튜브 알고리즘
Ⅲ. 미디어 콘텐츠 편식의 위험성
Ⅳ. 나가며
참고문헌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유튜브 알고리즘
Ⅲ. 미디어 콘텐츠 편식의 위험성
Ⅳ. 나가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나는 어려서부터 편식하지 말라는 말을 많이 듣고 자랐다. 부모님뿐만 아니라 선생님 때로는 친구들도 편식하지 말라는 말을 종종하곤 했다. 그 덕에 성인이 된 지금 나는 특별히 가리는 음식 없이 모든 종류의 음식을 골고루 섭취하며 살아가고 있다. 나를

Ⅱ. 유튜브 알고리즘

2020년 빅데이터 분석 기업 아이지에이웍스에서 발표한 ‘유튜브 앱 사용자 현황’에 따르면 “우리나라 국민 83%가 한 달에 평균 30시간 정도를 유튜브 시청에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나의 경우에는 이보다 훨씬 많은 시간을 유튜브를 보는데

Ⅲ. 미디어 콘텐츠 편식의 위험성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유튜브는 다양한 데이터를 활용하여 이용자가 좋아할 만한 영상을 추천해준다. 이러한 방식은 이용자가 별도의 검색을 하지 않더라도 자신이 선호하는

Ⅳ. 결론

유튜브의 영상 추천 알고리즘은 유튜브의 성공에 영향을 미친 주요한 요인 중 하나였다. 이용자 입장에서 알고리즘은 영상 시청에 편의성을 제공하지만 동시에 콘텐츠를
참고문헌
[논문 & 보고서]

- 서봉원(2016). 콘텐츠 추천 알고리즘의 진화. 한국콘텐츠진흥원 방송 트렌드&인사이트 제5권
- 허만섭(2020). 유튜브 채널과 TV 채널의 편향성에 대한 네트워크 분석: 공수처 이슈를 중심으로.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집 제21권제8호

[언론 기사]

- 오로라 기자. 못말리는 한국인의 유튜브 사랑…4300만명이 한달 30시간 본다. 조선일보, 2020년 10월 8일자.
- 김은빈 기자. ‘취향 저격’ 영상 추천하는 ‘유튜브 알고리즘’ 원리!. 에듀진신문, 2020년 3월 26일자.
- 박지혜 기자. 갑자기 이 동영상이 왜 떠?···사용자 입맛 따라 추천하는 알고리즘. 시빅뉴스, 2020년 5월 1일자.
- 이승련 기자. 확증편향에 빠지지 않으려면. 중앙선데이 306호 30면, 2013년 1월 20일자.
- 이정현 기자. 유튜브 확증 편향성, 정치 편향성에 무감각하게 만들어. 연합뉴스, 2019년 8월 21일자.
- 박원익 기자. 가짜 뉴스 유통 경로 1위 유튜브 꼽아... 확증 편향 강화 우려도. 조선비즈, 2019년 8월 21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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