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의료기기산업 SWOT분석과 대응방안 및 발전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5.02 / 2021.05.02
- 3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참고문헌에서 보듯이 여러 자료로 짜임새 있게 논리적으로 잘 구성되어 있고요. 제 자료는 제출한 적이 없는 자료이며, 연구보고서, 석박사학위논문, 신문 기사, 세미나 발표자료, 단행본 등의 다양한 자료를 참고하여 각주, 출처, 자료 모두 기록하여 심오하게 많은 시간을 투자하여 정성껏 작성하였습니다. 레포트, 보고서, 논문 준비할때 많은 도움이 되리라 확신합니다. 다운로드해서 확인하세요.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의료기기산업의 특성 및 분류체계
2. 의료기기산업의 트렌드 및 유망 분야
3. 세계 의료기기산업 동향
4. 우리나라 의료기기산업 현황분석
5. 우리나라 의료기기산업 SWOT분석 및 대응방안
6. 우리나라 의료기기산업 발전방안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의료 환경의 발전과 웰빙의 확산으로 고령화 사회로 진입하고 있다. 의료 선진국은 물론 중국, 인도, 신흥 공업화 국가들의 의료수준의 향상과 더 발전된 의료 환경의 요구에 대한 수요로 의료기기 시장도 빠른 속도로 기술개발과 시장 규모가 커지고 있다.
세계 의료기기 시장은 기술력, 자본력, 인지도 등을 바탕으로 미국 및 유럽의 다국적 기업들(Johnson&Johnson, Medtronic, GE Healthcare 등) 주요 글로벌 기업들이
시장을 점유하고 있다. 반면 국내 의료기기 시장은 2016년 약 54억 달러로 2012년이후 연평균 6.35%의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지만, 국내 의료기기산업은 선진국에 비해 역사가 짧고, 영세하여 경쟁에 취약한 시장구조를 가진다. 국내 의료기기 제조기업은 2016년 2,943개로 증가하였으나, 이 중 종업원 수 300명 이상 기업은 11개로 전체의 0.4%에 불과하며, 20명 미만 기업도 전체의 81%를 차지할 만큼 중소기업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고, 수출경쟁력보다는 수입의존도가 62%로 매우 높은 특성을 보이고 있다(한국보건산업진흥원, 2017). 또한, 우리나라 의료기기산업은 생산 규모 및 시장규모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고, 의료기기 수출증가가 이루어지고 있긴 하지만, 지속적인 수입확대로 인해 무역수지의 적자가 지속되고 있다.
이러한 연구배경 하에 본 연구에서는 연구보고서, 단행본, 석박사학위논문, 학술지, 신문 기사, 세미나 발표자료 등을 참고하여 먼저 의료기기산업의 특성 및 분류체계를 살펴보고, 의료기기산업의 트렌드 및 유망 분야를 알아보고자 한다. 그리고 세계 의료기기산업 동향과 우리나라 의료기기산업 현황을 분석하고, 우리나라 의료기기산업 SWOT분석과 대응방안 및 발전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 참고문헌
-
권구복, 최근 의료기기 산업의 동향 및 전망, 2016
기획재정부, 지식경제부, 보건복지부, 중소기업청, 식품의약품안전청, 의료기기산업 육성방안, 2010
김재홍, 의료기기 산업동향과 투자유치 방안, KOTRA, 17-036, 2017
박경환, 의료기기 산업기술 R&D 전략(발표자료), 2013
이선희, 2018년 신개발 의료기기 전망 분석 보고서, 2018
이영찬, 2017 의료기기산업 분석보고서, 한국보건산업진흥원 2017
정지운, 의료기기산업의 이윤효율성과 총요소생산성 분석 : R&D가 미치는 영향력 중심으로,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20
조일형, SWOT 분석 - The SWOT Analysis, 모디북스, 2019
천세봉, 헬스케어산업 활성화를 위한 의료기기 R&D 발전방안, 2015
최미소, 중국 의료기기 관리제도 분석을 통한 국산 의료기기의 중국시장 진출방안,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20
kt 경제경영연구소, 한화투자증권; 한국보건산업진흥원, 201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정보시스템, MIS] 경영정보시스템(MIS)의 발전과정, 기능과 경영정보시스템(MIS)의 계획절차, 운영요소 및 경영정보시스템(MIS)에 대한 제언(사례 중심)
- [MIS, 경영정보시스템] 세븐일레븐 재팬 7-Eleven Japan 사례분석
- 국내 화장품 산업의 정의, 발전과정, 특징, 현황, 전망
- 미디어매체를 통해본 상상속 연애와현실연애,연애와현실,성역할,매체와현실
- 세계화 시대의 국제매너 개념,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국가별 매너 ,개념, 에티켓,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병원경영] 세브란스병원 마케팅전략 방안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