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 무역의 현황과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5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사이버 무역의 현황과 과제에 대한 간단한 글
- 목차
-
Ⅰ. 서 론
1. 연구의 의의 및 목적
Ⅱ. 본 론
사이버무역은 무엇인가?
Ⅲ. 결 론
- 본문내용
-
2000년은 사이버무역의 원년이다.”
이 말은 1999년 무역의 날 기념식에서 김대중 대통령이 한 말이다. 이어 대통령은 “전세계가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초고속 정보화 사회로 진입하면서 앞으로 5년 안에 세계무역의 30%는 사이버 무역으로 변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기도 했다.
사이버 무역이란 인터넷무역과 거의 같은 뜻으로 사용되며, “인터넷을 이용하여 실제의 무역거래과정을 단축하거나 효율화하는 과정 혹은 방법”으로 이해된다. 바꾸어 말하면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전통적인 무역거래의 일정 부분을 인터넷을 사용하는 방법으로 대체한다는 것으로 자유무역원칙을 내건 WTO체제하에서 국가 경쟁력 제고라는 명제와 결부되어 더욱 중요한 이슈로 부각되고 있다. 이에 따라 미국 등 선진국을 중심으로 하여 이미 수년 전부터 정부, 기업, 학계를 중심으로 사이버 무역의 정착을 위한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WTO, OECD등의 국제기구들도 전자상거래의 국제 규범화와 관련하여 활발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한 나라의 대통령까지 관심을 가지고 있는 사이버 무역. 그리고 얼마 되지 않아 세계의 무역판도를 바꿀 것이라고 예견되는 사이버무역. 과연 사이버 무역이란 것은 무엇인가? 대통령이 직접 언급할 정도로 중요한 것일까? 그리고 그토록 중요하다면 우리는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까?
이 글에서는 사이버 무역의 중요성과 국제동향, 향후 발전방향, 그리고 사이버 무역의 진흥 방안을 살펴 보려고 한다.
Ⅱ. 본 론
사이버무역과 전자상거래는 별개의 것이 아니고 사이버무역도 전자상거래의 일종이라 할 수 있습니다. 사이버무역은 기업간 국제적 전자상거래(International B2B)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무역의 중요성과 특수성을 감안하여 일반상거래와 별도로 무역을 다루듯이 전자상거래와 별도로 사이버무역정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사이버무역은 무엇인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