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랫폼 기업의 추천 서비스와 롱테일 법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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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콘텐츠 산업 시장에서 각 플랫폼들이 벌이고 있는 추천서비스를 롱테일 법칙과 관련지어서 분석한 레포트 입니다. 롱테일 법칙의 장점과 반대되는 파레토 법칙을 구분하고 왜 대형 플랫폼 기업인 유튜브, 넷플릭스, 스포티파이등이 AI를 통해 이러한 시스템을 사용하는지 기술하였습니다.
본문내용
기업과 상점이 판매하는 상품을 많이 팔리는 순서대로 가로축에 놓고, 판매량을 세로축에 놓아 연결하면 많이 팔리는 상품들을 연결한 선은 급경사를 이루며 짧게 이어지지만 적게 팔리는 상품들의 연결선은 마치 공룡의 긴 꼬리(long tail)처럼 낮지만 길게 이어진다. 이 꼬리 부분에 해당하는 상품들의 총판매량이 많이 팔리는 인기 상품의 총판매량을 압도하는, 80%의 사소한 다수가 20%의 핵심 소수보다 뛰어난 가치를 창출한다는 파레토 법칙과 반대되는 인터넷 공간에서의 새로운 시장 트렌드가 롱테일 법칙이다

(중략)

추천 서비스는 온라인 마켓의 기술적 특성을 이용하여 제품의 정보가 부족한 사람들에게 다른 사람들이 많이 구입하거나 소비한 상품을 보여준다. 유행을 따라가는 소비심리, 양떼효과에 의해 소비자들은 특정한 상품을 소비하게 되고 이는 승자독식의 경향을 더 심화해 머리가 더욱 커지는 현상을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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