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이론의 성장(현대적이론)발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1.10 / 2016.11.10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Accor 호텔 글로벌비지니스의 이론과 실제
- [교육] 우리나라의 지방교육자치와 교육행정조직에 관한 연구
- [조직행태론]리더십이론과 리더십의 계발
- [성장전략][기업경영][기업합병][기업벤쳐링][창업][유통]성장전략과 기업경영, 성장전략과 기업합병, 성장전략과 기업벤쳐링, 성장전략과 창업, 성장전략과 유통, 성장전략과 음반산업, 성장전략과 중국렌샹 분석
- 고객만족(CS)의 정의, 고객만족(CS)의 기존연구, 고객만족(CS)의 내부고객, 고객만족(CS)의 시장지향성, 고객만족(CS)의 가치지각부등성, 고객만족(CS)의 기대불일치, 고객만족(CS)의 종합적 품질경영(TQM)
- 본문내용
-
경영이론의 성장(현대적이론)발표자료
현대 경영학의 대표적인 이론으로 시스템이론을 들 수 있다. 시스템의 공통된 특징은 일정한 목적하에 운영되는 전체가 있고, 그 전체를 구성하는 하위 구성부분이 있으며, 이러한 전체와 구성부분들은 환경과 끊임없이 상호작용하면서 통일적으로 목적을 추구하고 유지 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개념에 기초하여 기업의 경영현상을 연구함으로써 복잡한 경영을 체계적으로 이해 할 수 있다.
또 다른 현대 경영학의 관점은 상황이론이다. 고전적 경영이론이 경영이론을 모든 상황에 적합하다고 가정했던 것과는 달리 상황이론에서는 주어진 각각의 상황에서 특정 조직의 환경에 맞게 경영활동을 실행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 표는 현대경영이론의 진화론에 대한 표입니다.
[출처] 경영이론의 발전과정|작성자 엘
행동과학이론
동과학은 심리학사회학문화인류학정치학 등을 바탕으로 하여 조직의 인간행동에 초점을 두고 개인행동, 집단행동, 사회행동에 대하여 과학적체계적으로 행동을 연구하고 예측하는 종합과학이다. 1950년대 이후에 경영조직은 점점 예측하기 어려운 신속하고도 다양한 경변화에 접하게 되었고, 조직을 구성하고 있는 개인과 집단의 행동도 더욱 복잡해짐에 따라 경영관리연구는 그 범위가 점점 확대되고 방법이 한층 체계화되었다. 따라서 조직체행동을 비롯한 개인행동, 집단행동을 보다 과학적이고 실증적이며 종합적인 방법에 의하여 연구하려는 행동과학이 본격적으로 발달하게 되었다
행동과학이론의 내용
행동과학이론은 인간관계론의 사상적 기반에 단점을 보완하였다.
연구모형을 보면 욕구(needs)에서 갈망(want)을 통해 동인(drives)이
되고 동인(drives)이 충동(impulse)을 통해 목표가 됨을 알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