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태론]리더십이론과 리더십의 계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06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 하고 싶은 말
- .
- 목차
-
제 1 절 리더십의 본질
1. 리더십의 정의
2. 리더십의 중요성
제 2 절 리더십의 주요이론
1. 리더의 행위와 리더십 스타일
2. 리더십특성이론
3. 리더십 행동이론
4. 리더십의 상황이론
5. 거래적 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
6. 슈퍼리더십
- 본문내용
-
미래에는 보이지 않는 자산으로 경쟁을 하게 된다. 더하여 조직의 규모가 커지고 환경변화 속도가 빨라지면 한 사람이 중앙에서 지시·통제하는 스타일로는 성공적인 경영을 할 수 없다. 따라서 조직구성원 개개인이 충분한 역량을 가지고 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주어야만 기업이 성장할 수 있다.
① 강자형 리더
강자형 리더는 1940년대 미국을 중심으로 등장한 리더십이론으로서 특성이론 또는 위인이론에 바탕을 두고 있다. 이 이론을 신봉하는 사람들은 리더는 모든 것을 알고 있다는 관점에서 접근하고 있다.
이 이론은 쉽게 말하면 신장, 체력과 같은 신체적 조건, 지식, 언변, 출신성분과 같은 사회적 신분에 있어서 강점을 지닌자가 리더가 될 수 있다는 이론
② 거래적 리더
리더의 역할은 달성해야 할 목표를 설정하고 그 설정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적절한 유인을 제공하고 종업원은 기여를 제공함으로써 경영자와 종업원간에 유인과 기여의 교환관계가 존재한다. 이러한 관계를 '거래적 리더십'이라고 말한다.
③ 비전제시형 리더
부하들로 하여금 자신의 능력을 뛰어넘는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고 미래에 대한 비전을 제시하고 그 비전에 몰입시킴으로써 조직의 목적을 달성시키는 리더
④ 슈퍼리더
오늘날 가장 각광받고 있는 현대적 리더십이 바로 슈퍼 리더십이다. 이것은 부하들이 스스로 리드할 수 있도록 돕는 리더십을 가리킨다. 슈퍼 리더 밑에는 스스로 잘 훈련된 슈퍼 추종자들이 양성되는데, 이 부하들이 self-leadership를 통해 훌륭한 리더로 육성된다.
- 참고문헌
-
박운성, 「현대조직행동」, 서울 : 박영사, 1998.
김호섭 외, 「새 조직 행동론」, 서울 : 대영문화사, 1999
서병인 외, 「현대조직행동」, 서울 : 삼영사, 2000.
박기동, 「조직행동론」, 서울 : 박영사, 1994.
정수진, 「조직행동론」, 서울 : 삼우사, 1997.
김선봉 외, 「조직행동론」, 서울 : 민영사, 2000.
박연호, 「조직행동론」, 서울 : 박영사, 2000.
이학종, 「조직행동론 : 이론과 사례연구」, 서울 : 세경사, 1997.
신철우, 「조직행동론」, 서울 : 문영사, 1998.
김문중 외, 「조직행동론」, 서울 : 청목출판사, 199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관리론, 조직관리이론] 조직관리론 요점정리 서브노트
- [행정학, 행정학 시험, 행정학 요약] [행정학, 행정학 시험, 행정학 요약] 행정학 핵심정리 서브노트
- [방통대 간호학과 4학년 간호지도자론 D형] 하우스의 경로-목표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이 속해 있는 조직 또는 집단
- [간호지도자론 C형] 하우스의 경로-목표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이 속해 있는 조직 또는 집단(예: 병원, 학교, 사업장, 가정, 병동)
- [간호지도자론 C형] 하우스의 경로-목표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이 속해 있는 조직 또는 집단(예: 병원, 학교, 사업장, 가정, 병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 [마케팅] 크록스(CROCS)마케팅전략
- 스포츠 이벤트 마케팅
- 분배적 정의
- [경영] P&G의 경영전략
- [국제경영]경영학에서 바라보는 국제경영의 정의와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국제경영과 국내경영의 차이점과 본인이 생각하는 국제경영의 필요성에 대해 서술
- 다이소 DAISO 경영전략과 SWOT분석 및 다이소 성공요인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