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비오틱 마케팅 - LG-Philips의 전략적 제휴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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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심비오틱 마케팅
(symbiotic marketing)
LG-Philips의 전략적 제휴 사례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전략적 제휴의 의의
(2) 기업소개(LG, Philips)
(3) LG-Philips의 전략적 제휴배경
(4) LG-Philips의 전략적 제휴과정
(5) LG-Philips의 전략적 제휴결과
(6) 합병 이후
Ⅲ. 결론
Ⅰ. 서론
시너지효과를 얻기 위해 두 개 이상의 회사들에 의해 공동으로 수행되는 마케팅이 바로 심비오틱 마케팅(symbiotic marketing)이다. 원래 심비오시스(symbiosis)란 말은 서로 상이한 조직이나 생체가 호혜적인 관계를 유지하면서 공생 · 공영하고 있을 경우를 말한다. 『즉 두 개 이상의 회사가 각종 자원의 공동활용에 의해서 개별적으로 얻을 수 있는 그 이상의 이익을 서로 얻게 될 때, 다시 말해서 시너지효과(synergy effect)를 얻고 있을 때 이들을 공영적(symbiotic) 관계에 있다고 말하며, 그러한 호혜적 관계를 마케팅에 적용한 것이 바로 심비오틱 마케팅이다』 오늘날 이러한 심비오틱 마케팅의 필요성은 급속한 기술변화, 소비자기호의 변화, 과다한 R&D지출, 기업의 다국적화, 경쟁의 격화, 그리고 물가의 앙등과 소비자구매력의 감소 등 기업들간 공동노력이 점점 증대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 조는 심비오틱 마케팅을 활용 한 LG필립스의 LCD 사업 합작투자 사례에 대해 조사하였다.
Ⅱ. 본론
(1) 전략적 제휴란?
전략적 제휴는 상호협력을 바탕으로 기술·생산·판매·자본 등 기업 기능의 모든 부분에 걸쳐 2개 또는 다수의 기업이 제휴하는 것을 말한다. 이를테면 기술의 공동개발, 특허의 공동사용, 생산라인·판매라인의 공유, 합작회사 설립 등 새로운 형태의 동업이다. 과거의 동업은 단순히 돈만 내면 되었지만 전략적 제휴는 서로의 경영자원을 서로 보완한다는 점에서 과거의 제휴와는 다르다. 경영자원에는 원자재, 부품 등 생산에 필요한 물건 뿐 아니라 기술, 경영방법 등 물건을 만들고 유통하는 과정에서 쓰여지는 무형의 자원도 포함된다. 그야말로 장사에 도움이 되는 모든 것이 포함된다.
《 전략적 제휴의 유형 》
전략적 제휴를 맺는 동기 중에는 1)위험 및 투자비용의 분산 2)유연성확보 3)신제품 개발과 시장진입 4)경쟁방식의 조정 5)규모의 경제실현 등이 있다.
《 전략적 제휴의 동기 》
●규모의 경제 실현
참고문헌
※ 참고문헌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http://www.fss.or.kr
LG경제연구소 http://www.lgeri.com
LG디스플레이 (구 LG필립스 LCD) http://www.lgdisplay.com
필립스 http://www.philips.co.kr
매일경제 http://www.mk.co.kr/
네이버 http://www.naver.com
도서참조 : 공생의 전략 (21세기 북스출판, 노무라종합연구소 엮음)
한국형 BSC 성공사례11(삼성경제연구소출판, BSC연구회 지음)
글로벌 무역학 원론(김영생 이봉수 유병욱 최병권 공저, 두남출판, 교양 국제무역통 상의 이해강의교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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