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SA마트의 심비오틱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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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심비오틱 마케팅의 개념

2.심비오틱 마케팅의 사례 (코사마트 : 한국 수퍼마켓 협동조합 연합회)

#바로코사가 필요한 이유

#사업목적

# 사업분야

#사업제휴

*코사마트 탄생 배경

*대형마트에 맞서는 코사마트의 전략적 성공

*코사마트가 하는 일*

본문내용
2.심비오틱 마케팅의 사례 (코사마트 : 한국 수퍼마켓 협동조합 연합회)
중소상인들의 조직화 협업화로 소매업의 경쟁 강화는 물론 건전한 유통 질서 확립으로 소비자에게 편익을 제공하기 위해 1990년 1월에 중소기업 조합법의 의해 설립된 비영리 단체로서 ‘kosa mart’라는 브랜드를 가지고 있다 .
1996년 유통시장의 개방으로 후 대형유통업체와 유통산업체의 출현으로 중소유통업체는 어려움을 겪게되었다.
중소 유통인의 협동 협업의 정신으로 위기를 극복하고 지원하는 방식으로 앞장서서 정책과 사업을 개발을 하고 있다 .
슈퍼마켓협동조합 코사마트 대부분은 10~15평 내외 공간에서 슈퍼마켓을 운영하고 있다. 코사마트 조합원이 되면 조합비로 매달 3만원을 낸다. 대신 조합은 61개 점포의 힘을 바탕으로 공동구매와 계약 사업을 한다.
계약 사업으로 받은 계약금의 1%는 적립하고, 거래처로부터 100만원의 특별회비를 받아 조합을 운영하고 있다. 공동구매 물품에 대한 수수료는 절대로 붙이지 않는다.
한국슈퍼마켓 협동조합 산하에는 현재 전국43개의 지역조합과 5만여명이 코사마트에 가입되어있다 16개의 물류센터를 정부와 지자체의 지원을 받아 건립,운영되고 있고 33개 조합이 중소기업청 지원으로 협동조합형 연쇄화 사업자 (주류)를 획득하여 공산품과 주류공동구매를 펼치고 있다.
공동구매와 공동배송을 통해서 가격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은 물론 경영노하우를 공유하고 최신 유통정보 습득을 용이를 지원하여 다각적으로 중소유통인의 살리기를 노력하고 있다.
또한 한국슈퍼마켓협동조합연합회는 `코사마트`라는 체인브랜드를 지난 90년 발족시킨 뒤 이를 지원할 공동도매물류센터를 지속적으로 늘려가고 있다. 현재 인천 충주 부산 제주 광주에 물류센터를 보유한데 이어, 부산에 추가로 2곳과 광주 거제 전주 대구 수원 등에도 건설 중이다.

참고문헌
바로코사 www.barokosa.com
코사마트 www.kosamart.net
기사출처
http://www.naeil.com/News/economy/ViewNews.asp?nnum=461908&sid=E&tid=5
http://www.docdocdoc.co.kr/news/view.php?bid=news_7&news_id=39143
http://www.asiae.co.kr/uhtml/read.jsp?idxno=342218§ion=S1N5§ion2=S2N107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09&aid=00004134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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