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구매에서의 소비자행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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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들어 널리 보급되어 있는 PC 통신과 인터넷 월드 와이드 웹(WWW) 서비스로 인해 인터넷 쇼핑이 크게 증가되었다. 이러한 인터넷 쇼핑은 우리나라의 경우 처음에는 시장 규모 자체는 미미했으나 1994년 총 매출액 약 50억원에서 현재는 연간총매출액이 3조5천억원을 웃도는 수치를 기록하고 있다.
인터넷 쇼핑이란 개인 소비자가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인터넷 상의 상점을 방문해 중간 도매의 유통을 생략한 상태에서 상인과 직접적인 상거래를 하는 행위라 할수 있다. 쇼핑은 사전적인 의미로 실제적인 구매는 물론 정보탐색을 위한 방문도 포함하는 것으로 직접적인 상거래의 의미에는 정보 탐색을 위한 방문과 구매 행위를 포함하고 있고, 많은 양의 상품과 돈의 지급을 인터넷으로 직접 연결해주는 것을 포함한다.
인터넷은 상품과 소비자 사이의 중간 매개체로, 기존 시장보다 인터넷 시장에서의 상품과 소비자의 교환이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인터넷 쇼핑은 고객이 직접 점포에 가지 않고 필요한 상품을 둘러보고 구입하는 방법으로, 고객에게 상품쇼핑의 시간과 공간적인 제약을 극복할 수 있게 하여 쇼핑의 편의성을 제공해준다. 일반 상점 쇼핑과 비교하여, 인터넷 쇼핑은 업체의 판매 경비를 절감할 수 있게 하고, 상품과 관련된 풍부한 정보를 제공함은 물론 신유통구조를 제시하고, 동등한 사업 기회의 제공이라는 장점을 갖고 있다.
(1) 소비자 측면
① 쇼핑시간의 편의성 : 신속하고 쇼핑 시간이 절약되며 쇼핑시간에 제한이 없다는 것으로, 인터넷 쇼핑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소비자의 특성은 소비자의 시간부족이었고, 이들은 통신판매의 이점인 쇼핑비용 절약 차원의 편의성이 높아 통신 판매를 예고하게 될 것이라고 예측된다.
② 쇼핑 장소의 편의성 : 가정에서 구입이 가능함은 물론 장소에 대한 제약이 없다는 것이다.
③ 경제성 : 비용 감소로 의류 상품을 사러 일부러 외출 할 필요가 없으며 어느 곳에서나 구매가 가능하므로 직접적인 비용 절감 효과가 있으며, 인터넷 쇼핑 사이트에서는 기존의 상점에서 보다 싼가격으로 상품을 제공한다.
④ 상품의 다양성 : 다양한 상품의 선택의 기회이다.
⑤ 상품의 개별성 : 특이한 디자인과 사이즈의 선택이 가능해지고,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로 외출에 자신이 없는 소비자에게 쇼핑의 기회를 제공하는 등의 존재 가치의 부각이다.
⑥ 상품정보의 획득 용이성 :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 정보 구성으로 정보의 공유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⑦ 상품 정보의 정확성 : 모든 정보가 넓은 시장에 드러나 있으므로 정확해야만 한다. 따라서 소비자도 정확한 정보를 얻게 된다.
⑧ 쇼핑의 자유성 : 판매원의 압력이 배제된 쇼핑이 가능하다.
(2) 업체 측면
① 고객 정보의 획득 용이성 : 고객과의 대화가 가능하다는 것으로 업체의 일방적 인 의사소통 방식이 아닌 쌍방의 의사소통 방법이다.
② 고객 관리의 지속성 : 지속적인 고객 관리는 물론 소비자의 구매 패턴 관찰로 소비자를 위한 마케팅이 가능하다.
③ 경제성 : 셀프 서비스와 중간 단계의 물류 과정 생략으로 원가 절감과 쇼핑 장 소 공간의 무제한으로 어디서든 쇼핑이 가능하게 해주며 문을 닫지 않고서 상 점의 개보수가 가능하며, 판매자와 소비자간의 저렴한 의사소통 수단의 효과이 다.
④ 판매 기회의 부여성 : 24시간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방법이다.
⑤ 경쟁력 향상성 : 빠른 속도로 속도감 있는 새로운 문화를 창조하며 현재의 경 제를 빠르게 추월할 수 있다는 것으로 놀라운 속도로 증가하는 추세에 있으며, 이것은 충분히 독립적인 경제의 한 부분이 될 수 있다는 것으로 판매자 측면에 서의 가장 중요한 측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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