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경영 애견 시장 공략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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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 애견 시장 공략전략 -
< 목차 >
I. 프로젝트 개요 ………………………………………………………………………… 2
II. 상황 분석 …………………………………………………………………………….. 2
마케팅 조사방법의 결정 ………………………………………………………. 2
현재 상황분석 …………………………………………………………………… 4
1) 시장 분석 ……………………………………………………………………… 4
2) 경쟁 상황분석 ………………………………………………………………. 5
3) 소비자 상황분석 ……………………………………………………………. 7
4) 선진국 사례분석 ……………………………………………………………. 8
3. 현재 상황의 문제점 분석 …………………………………………………….. 8
III. 기본 마케팅 계획…………………………………………………………………….. 9
SWOT 분석 ………………………………………………………………………. 9
마케팅 전략의 수립 …………………………….……………………………. 11
IV. 세부 마케팅 계획……………………………………………………………………. 14
S.T.P분석 ………………………………………………………………………. 14
마케팅 믹스 전략(4P mix)………………………………………………….. 16
## Interview script(첨부) ## ………………………………………………………… 20
I. 프로젝트 개요
연구 주제 : 애견시장 공략전략
연구 방향
1> 대상 : 애견 미용 및 진료 요구자
2> 시장 : 서울지역
3> 내용 : 애견산업분석 및 All-line마케팅 전략수립/실천방안
연구 중점과제 : 애견시장 개척 및 확장전략
연구 기간 : 2002.11.4 ~ 2002.12.8
II. 상황 분석
1. 마케팅 조사 방법의 결정
1) 1차자료의수집
① 조사방법의결정
- 심층면접법 : 조사자와 응답자간의 1대1 대면접촉에 의해 심층적인 질문과 응답이 이루어지는 방법으로서 현재 애견시장에서 이미 활동중인 사업자와 애견 미용 및 진료서비스의 실 수요층을 대상으로 심층 면접법을 실시하였다.
- 서베이조사 : 설문지를 이용하여 표본으로 선정된 조사 대상자 들로부터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으로 시장분석 중 소비자 분석을 위해서 이 방법을 사용하 였다. 준비된 설문을 이용하여 소비자의 구매유형과 관여도, 현재의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등의 자료를 수집하였다.
② 응답자접촉방법
- 우편조사법(전자우편) : 원래의우편조사법은응답자로하여금우편으로발송된설문지에응답하도록한다음반송용봉투를이용해회수하는방법이지만우편의번거로움과시간이많이걸리는단점을피하기위해전자우편을사용하였다. 현재애견의류업에종사하는사람에게질문이담긴전자우편을발송하여답을받았으며우편조사법을사용하여현애견시장에대한개괄적인자료를확보할수있었다.
- 전화면접법 : 조사원이조사를통해응답자에게질문하고응답을기록하는방법으로서우리는애견시장의실수요자들의제품및서비스구매형태와현재서비스에대한만족도등을조사하기위해본기법을사용하였다.본조사방법을통해소비자들의애견미용및진료서비스에대한구매행동의유형(관여도)을파악할수있었다.
- 대인면접법 : 사전에 교육을 받은 조사원이 직접 응답자와 대면접촉을 통해서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으로서 독립문 애견병원의 이관영 원장과 충무로 라인호 애완동물 관리학원의 라인호 원장을 찾아가 대인 면접을 실시하였으며 그 내용은 별도로 첨부한다.
2) 2차 자료의수집
애견시장에대한분석을위해사용한2차자료의수집방법은대부분인터넷을이용한방법이었다.일단현재의애견시장에대해분석한책이나잡지,학술논문등은구하기가쉽지않았으며부득이하게인터넷을이용할수밖에없었다.
▷ 인터넷을통해수집한자료의종류
- 애견시장에대한각종신문,방송및잡지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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