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도서관경영기법특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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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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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도서관경영기법특강
Customers and Academic Library Services
: an overview
고객과 서비스 지향 조직
고객과 고등교육(higher education)
고객과 도서관
환경요인
- 기금(Funding)
- 품질문제(Quality Issues)
- 교수법의 변화(Pedagogic change)
- 고객의 유형
- 정보기술
Customers and Academic Library Services
: an overview
고객에 재초점 맞추기
- 서비스
- 구조
- 훈련
결론
고객과 서비스 지향 조직
용어
- 고객(customers)
- 이용자(users)
- 독자(readers)
- 사공(punters)
도서관 이용자도 역시 고객이다.
- 도서관 이용자도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받는 고객이기를 원한다.
- 고객을 잃지 않기 위해서 고객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아내는데 관심을 가져야 하며 그들의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한다.
- 고객만족의 기본은 서비스를 완전히 이해하여 기대를 충족시키는 것
예) Video Arts 교육 프로그램의 John Cleese의 경우
고객과 서비스 지향 조직
기업 경쟁 전략의 변화
- 가격에서 서비스 품질과 서비스 전달로 가고 있는 고객 지원
(customer-care)이 기업이나 조직의 영향력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로 인식됨
- 전통적 마케팅 전략의 기본 요소(4Ps)
상품(Product)
유통(Place)
촉진(Promotion) - 3장 ‘도서관 서비스 촉진하기’
가격(Price) - 점차 중요해 지고 있다.
이 책 전역에서 직.간접적으로 논의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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