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혁적 리더십과 그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14 / 2016.08.14
- 25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변혁적 리더십과 그 사례
*
차례
1. 변혁적 리더십의 정의
2. 변혁적 리더십의 목적
3. 변혁적 리더십의 필요성
4. 장점 및 단점
5. 연구현황
6. 사례
6-1 정주영-전 현대그룹 명예회장
6-2 간디
*
1. 변혁적 리더십의 정의
리더를 하위자 와 리더의 목표에 보다 더 효과적으로 도달할 수 있도록 부하의 동기를 자극하는 사람으로 칭함.
번즈는 리더십은 부하의 필요와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것을 떠나서는 결코 생각할 수 없다고 함.
리더십 유형을 거래적 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으로 구별
거래적 리더십
리더와 부하 사이에 일어나는 교환관계에 초점을 두고 있음.
많은 리더십 모델들이 리더십을 하나의 거래로 파악하는 거래적 리더십과 관련되어 있음
변혁적 리더쉽
리더가 부하와 함께 리더와 부하 양자 모두의 동기유발수준과 도덕수준을 높이는 관계를 창조해 가는 과정을 가리키는 말.
변혁적 리더는 부하들의 동기와 욕구에 관심을 기울이며, 부하들이 그들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데 노력을 기울임
*
2. 변혁적 리더십의 목적
변혁적 리더십은 리더가 부하와 함께 양자 모두의 동기 유발, 도덕 수준을 높이는 과정을 통해 위임과 하위자의 양성에 목적을 두고 있음
변혁적 리더십은 하위자 들을 위한 강력한 행동 모델을 통해서 바뀌어 지게 된다.
변혁적 리더십은 일반적으로 비전(목표)를 설정한다.
변혁적 리더는 대리인으로서 행동하고 사회 건축가로 불리어진다.
*
3. 변혁적 리더십의 필요성
리더와 CEO를 통하여 광범위 하게 조사, 연구 되어짐으로써 효용성이 높다.
창의적인 발상으로 이치에 맞아 여러 사람에게 주목을 받음
리더와 하위자의 관계 발전의 과정에 초점을 두고 있음
이전 리더십과 달리 확장된 리더십의 관점
하위자 들의 필요와 질 그리고 도덕성을 강조한 리더십
많은 사례들을 종합해 볼 때 상당히 효과적인
리더십으로 보여짐
*
4. 장점 및 단점
장점
단점
많은 다양한 시각에서 광범위하게 연구되었음
MLQ는 지속적인 발전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세부적 수정을 필요 - 개념적 명확성 부족
대규모 조직의 저명한 리더들과 CEO들을 대상으로 하는 일련의 정성적 연구들을 포함
변혁적 리더십의 남용가능성
변혁적 접근법은 다른 리더십모델들을 확대한 보다 더 폭넓은 리더십 관점을 제시
중간경영층의 적합한 리더십으로
활용할 수 있는가의 문제
리더가 미래에 대한 비전을 제공
리더십 자체를 개인적 성격특성으로 다루고 있음
변혁적 리더십은 부하들의 욕구와 가치관 그리고 도덕성을 강조
하위 구성요인에 카리스마가 포함되어 있어 변혁적 리더십과 카리스마적 리더십은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하는 문제 -유사개념 중복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브랜드 의사결정과정과 브랜드 자산관리
- 인간발달의 다양한 개념과 발달의 원리에 대하여 학습 하였습니다 발달의 개념을 발달, 성장, 성숙, 학습으로 구분하여 정리하고 인간발달의 일반적 원리를 정리하시오
- 경영혁신_1주 1차시에서 경영혁신의 이해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경영혁신이 무엇인가에 대한 여러 가지 정의를 정리해 본 후, 학습자 나름대로 경영혁신의 정의를 제시하시오
- [유통관리] 기업형 슈퍼마켓(SSM) 논란의 진상과 대안 모색
- [생산관리] LG Display 지연전략 분석
- 비비고 마케팅 4P전략과 STP분석
- 상황리더십, LMX이론, [LMX이론] LMX의 개념과 LMX이론 연구 분석 , LMX이론과 상황이론 상황모델 분석
- 서비스경영_모라벡의 역설을 읽고 내가 모라벡의 역설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역설처럼 실제로 새로운 형태의 앞으로의 서비스는 무엇인지 내가 생각하는 사례
- [경제학] 한국의 대중소기업 동반성장과 중소기업 육성 방안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