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학원론] 국내 음식관광의 활성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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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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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 차 -
【서론】
【본론】
1. 음식관광의 정의
2. 음식관광의 범위
3. 관광에 있어서 음식의 중요성
3-1 음식과 관광의 접목필요성
4. 음식관광의 분류 및 고려요인
5. 음식관광효과
6. 우리나라음식의 관광적 가치
7. 우리나라 음식관광
7-1. 음식축제
7-2. 음식의 관광 상품화
8. 성공한 외국 음식관광을 통한 우리나라음식 발전방향
8-1. 태국
8-2. 싱가포르
8-3. 프랑스
8-4. 홍콩
9. 우리나라 음식관광 상품화의 문제점
10. 우리나라 음식관광의 활성화 방안
【결론】
《자료출처》
- 본문내용
-
6. 우리나라음식(향토음식)의 관광적 가치
한국의 음식문화는 농업생활을 중심으로 한 습식문화이기 때문에 유목생활을 중심으로 발달해 온 서양의 건식문화에 비해 뚜렷한 차이를 보인다.
또한 문화교류가 밀접하고 지리적으로도 가까운 중국 및 일본과는 식사형태의 공통점이 있기는 하나(곡물음식을 주식으로 하고, 그 외에 부식을 만들어 먹는 식사형태), 각기 역사와 환경을 바탕으로 특색 있게 음식을 발전시켜 많은 차이점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문화적 차이로 인해 우리나라 음식은 외국인들에게 상당한 관광 매력요소로 작용할 수 있다.
또 세계적 트렌드인 웰빙 열풍도 한식에 대한 관심을 높이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육류 중심에 튀기는 조리법이 대부분인 고칼로리의 서양 음식에 비해 채소류나 해산물·어류를 주로 사용하는 저칼로리·기능성 음식, 튀기기보다는 찌거나 굽는 조리법, 장류나 김치 등의 발효음식 등이 웰빙 트렌드, 슬로우 푸드에 부합하는 건강식이라는 이미지가 각인되고 있는 것이다. 미국 헬스지가 선정한 세계 5대 건강식품으로 김치가 선정된 것이 이를 증명하고 있으며 뉴욕 타임즈에서는 한국음식을 숨어있는 보물이라고 칭하기도 했다. 이제 세계인이 우리 음식의 우수성을 인정하고 이를 경험하기 위해 스스로 찾고 있는 것이다.
7. 우리나라 음식관광
7-1. 음식 축제
1) 서울 떡볶이 페스티벌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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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음식의 관광 상품화 방안에 관한 연구 : 전주비빔밥을 중심으로
강원도 음식관광 활성화 방안 연구
외국인관광객을 위한 한국 전통음식의 관광 상품화
도시 관광 개발사례 연구
맛있는 한국으로의 초대
춘천막국수 축제의 실태 분석 연구
국내음식관광의 활성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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