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수명주기관리(PLM)의 의미, 효과 및 구축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8.20 / 2019.08.20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제품수명주기관리(PLM)의 기능과 도입효과를 살펴보고,
제품수명주기의 구축 전략을 분석하였습니다.
목차
1. PLM(제품수명주기관리) 시스템이란?

2. PLM의 역사

3. PLM의 중요성

4. PLM의 주요기능
1) 제품구성 관리(Product Structure Management)
2) 전자금고 및 문서 관리(Data Vault & Document Management)
3) 작업흐름과 프로세스 관리(Workflow & Process Management)
4) 검색 및 분류(Retrieval & Classification)
5) 프로그램 관리(Program Management)
6) 응용모듈(Application Module)
7) 프로세스(Process)

5. PLM 시스템 구성
1) PPM(Product Portfolio Management)
2) CNM(Customer Needs Management)
3) DMS(Direct Material Sourcing)
4) CPD
5) PDM
6) DME(Digital Manufacturing & Engineering)
7) R&D Foundation

6. PLM 도입의 효과
1) 사이클 타임
2) 글로벌화
3) 규제

7. PLM 구축 전략
1) PLM 경영 구축
2) PLM 적용 구축
3) PLM 해법 구축
4) PLM 종합 구축

8. 참고자료
본문내용
1. PLM(제품수명주기관리) 시스템이란?
PLM 시스템은 제품에 대한 기획에서부터 설계 및 제조, 판매가 이루어지고 단종 되어 폐기될 때까지의 모든 일련의 과정에 대한 제품 데이터를 관리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해당 과정에서 제품개발 프로세스에 대한 혁신이 이루어지고 이를 통하여 축적된 정보들은 내부 및 외부와의 협업을 위해서 기업의 각 업무(구매, 생산, 품질 등)영역 및 협력회사와 공유가 된다.
CIM Data에서는 다음과 같이 PLM을 정의하고 있다. "사람, 프로세스, 비즈니스 시스템, 정보를 통합하는 제품 정보를 확장된 기업에서 개념정의에서 폐기에 이르기까지 사용하도록 지원하는 일련의 일관된 비즈니스 솔루션의 집합에 적용되는 전략적 비즈니스 접근 방법이다."
Gartner에서는 "PLM은 기업과 협력업체들에게 가장 큰 비즈니스 가치를 전달하기 위해 개념에서 폐기까지 제품을 가이드 하는 프로세스이다.”라고 정의하였다." 즉, 제품기획 및 설계, 제조, 생산, 유지보수, 폐기까지 프로세스가 중단 없이 이루어지도록 지원하여 고객이 필요할 때에 고객이 원하는 제품 출시를 지원하기 위한 시스템이라고 볼 수 있다.
전홍배(2010)는 PLM 시스템은 2000년대 초반구현 사례가 나타난 이래로 자동차, 항공 및 전자 산업을 중심으로 적용이 되기 시작하였으며 현재는 소비재, 산업용품, 의료기기, 제약분야 등으로 적용 범위가 넓어지고 있다고 설명하였다. 그리고 현재는 금융 및 서비스업에도 그 영역이 확장되고 있는 추세이다.
PLM 시스템은 지속적으로 발전을 거듭하여 제품 데이터 관리 중심에서 프로젝트 관리 기능을 강화되었으며, 최근에는 마케팅 및 제품기획기능을 강화하여 기업의 전략적 의사결정의 도구로 사용하고 있다.

2. PLM의 역사
PLM 시스템은 CAD, PDM, PLM으로 순으로 진화되었으며 PLM 시스템의 핵심인 PDM 시스템은 초기 CAD 자료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CAD의 산출물인 도면자료 관리체계로 시작되었다.
참고문헌
김갑산, PLM 시스템 기반의 데이터통합 및 프로세스관리가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김승찬, 제품수명주기관리(PLM) 시스템 구축방법론 및 성공요인에 관한 사례연구, 계명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5.
김인겸, 한국기업의 PLM 도입효과 분석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경영정보대학원 논문, 2009.
김종배, 제품수명주기를 고려한 수요예측 실증연구, 인하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3.
김지훈, 국내 기업의 경쟁력 향상을 위한 PLM 도입 전략에 관한 연구, 한양사이버대학교 경영대학원 논문, 2012.
박인근?한경석, 정보시스템 성공 모델의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 적용에 관한 실증적 연구, 한국경영정보학회, 2015.
서효원, KAIST PLM 기획 사업 및 PLM 설문 분석, 한국 CAD/CAM 학회 학회지, 2011.
손혁준, 제품수명주기관리(PLM)와 전사적자원관리(ERP) 시스템의 통합구축에 대한 연구, 인하대학교 공학대학원 논문, 2007.
송재근?김지대, 제품수명주기 관리시스템의 활용이 품질경영 및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글로벌경영학회지, 2017.
전홍배?방건동, PLM 의 기능, 가치요소 및 ROI, 한국 CAD/CAM 학회지, Vol. 2011.
전홍배, PLM 의 개념 및 생애 단계별 활용 사례들에 관한 연구, Entrue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 2010.
전홍배, PLM(Product Lifecycle Management) 개요, 한국 CAD/CAM 학회지, 2014.
조형식?류용효, PLM 지식, BB미디어,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정보] 아모레 퍼시픽 경영정보
  • 전략차원의 접근 방법으로 하나의 체계로 통합적 시스템을 재구축함으로써 생산성을 극대화 하려는 대표적인 기업 리엔지니어링 기법이다. figure Ⅰ-2.2. ERP도입의 효과figure Ⅰ-3. ERP 도입효과 표3. 확장 ERP - 아모레퍼시픽: 효과적인 제품 수명주기 관리 및 운영통합 PLM 프로젝트ERP: 모든 브랜드의 고객관리 DB와 분석을 통합관리통합 CRM 프로젝트: ERP를 통해 얻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신속한 의사결정BW 구축, BI

  • (다국적기업론 2학년) 인류의 삶 또는 사회를 크게 바꾼 기술의 사례를 가능한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및 장비 제어 스마트팩토리 구축6) 스마트팩토리의 보안6. 스마트팩토리 운영관리시스템의 기능 및 구성요소1) 현장자동화(FA)2) 공장운영(MES)3) 기업자원관리(ERP)4) 제품개발(PLM)5) 공급망관리(SCM)7. 인공지능 스마트 팩토리의 사례8. 스마트 팩토리의 필요성 9. 스마트 팩토리의 기대효과10. 지능형 스마트 팩토리 활성화를 위한 개선방안11. 나의 의견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스마트(Smart)란 용어는 사전적으로 “똑똑하다”라는 의미를 갖고 있

  • 조직과 사회(조직이론과 설계) 정리노트
  • 제품과 서비스에 역량집중⇨ 조직이론은 제록스의 쇠락이유와 Mulchay의 성공이유를 알게 해주는분석도구를 제공함● 조직이론의 실제- 조직이론 - 과거분석 + 미래예측의 도구- 최근의 도전(최근 기업의 조직환경)글로벌화 : 글로벌 아우소싱, 외국 기업과의 전략적 파트너십경쟁의 심화 : 글로벌화는 기업간 경쟁을 심화시키는 요인윤리와 사회적 책임 : 정부와 국민으로부터의 압력스피드와 반응성 : 환경변화속도⇧ & 예측가능성⇩ 위기관리 능

  • 경영정보시스템 - 기업경영에 있어서 정보시스템의 사례와 실제 이용 실태
  • 구축의 어려움 등을 겪었다. 1985년 Lorenzo가 회사를 인수하였으며 이런 문제에 대해 정보 시스템을 적용했다. 또한 시멘트는 대부분 품질이 비슷하다는 점과 특별히 뛰어난 제품이 없다는 점, 여러 회사들이 시멘트 납입 기일을 지키지 않아 고객이 불만이 많다는 점에 착안 하고 적기에 제품을 보급하는 일에 치중했다. 그 후, 시멘트를 실은 트럭은 정확한 시간에 작업장에 도착했고, 기름의 절약과 인원의 비용감축, 유지비용을 줄이는 효과를 얻었다.

  • 스마트팩토리의 현황, 사례 및 도입방안
  • 및 응용분야를 이해하면 스마트 공장을 좀 더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스마트 팩토리 구축에 따른 평가항목 및 효과에 대한 목표를 연구하는 것은 의미가 있다. 기업의 특성에 맞는 요소들에 대한 플랫폼을 구축하고 효과가 높은 항목들로부터 구축하는 것이 기업 경영에 효과적일 것으로 보고 있다. 관련 항목들을 아래 표에서 살펴보도록 하자.스마트 팩토리 주요 평가항목 및 효과평가항목정량적, 정성적 목표제품 사이클 단축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