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전자사전의 소비자 의사결정과정 및 가상기업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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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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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선정동기 및 업계동향
2. 전자사전의 관여도
3. 소비자 정보처리 과정
[1] 문제인식
[2] 정보탐색
1. 내적탐색 2. 외적탐색
SHARP & 에이원프로(선도기업사례) ※ 마케팅 시사점
[3]대안 평가
1. 평가기준의 특성 2. 상표대안 평가의 보완적 방식
SHARP & 에이원프로(선도기업사례) ※ 마케팅 시사점
[4] 구매
1. 주요 구매형태의 종류와 장단점
SHARP & 에이원프로(선도기업사례) ※ 마케팅 시사점
[5] 구매후 행동
1. 소비자 만족, 불만족의 선행요인과 결과 2. 구매후 부조화
SHARP & 에이원프로(선도기업사례) ※ 마케팅 시사점
3. 자사의 마케팅 전략
[1] 문제인식
[2] 정보탐색
1. 구매자간의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
2. 구매자들의 불만여론에 대한 수정정보의 전달
[3] 대안 평가
1. 기능 2. 가격
[4] 구매
1. 홈페이지내의 가상 전자사전기능 2. 유통망 전략
[5] 구매후 행동
1. 모니터링 전담조직 운영 2. 구매후의 고객가치 극대화 3. 철저한 A/S서비스
4. 후기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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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사전의 관여도
제품의 마케팅전략에 있어 관여도는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즉 관여도에 따라 마케팅전략이 판이하게 달라질 수 있는 것 이다. 관여도가 높을 경우 소비자들은 제품정보를 습득하는 데 능동적, 적극적인 노력을 보이게 되고 구매의사 결정에 심사숙고하게 된다. 관여도가 낮을 경우에는 제품정보에 대해 소극적, 수동적이 되고 광고나 홍보 등에 의해 기억된 반복정보를 바탕으로 구매를 결정하게 된다.
전자사전은 외국어를 공부하는 중고생 및 대학생 이라는 세분화된 시장에서 고가격과 성능위험에 관힌 염려, 외국어 습득시의 효율성 영향등에 의해 고관여가 된다.
고관여 제품의 구매에 대한 정보탐색은 아주 많은 양의 정보를 필요로 하며 오랜 시간을 요구한다. 그 이유는 고관여 제품에는 여러 가지 위험을 내포하고 있기 때문인데 즉 가격이 비싸 잘못된 구매로 인해 재무적 손실을 입을 수 있고 또한 각 제품마다 그 속성의 차이가 두드러져 자신의 욕구를 가장 잘 충족시킬 수 있는 구매를 해야 하기 때문이다. 많은 노력으로 얻은 정보를 토대로 소비자는 몇 가지의 상표를 채택 그 중에서 대안을 선택한다.
[1] 문제인식
지속적인 경기 불황으로 디지털기기 수요가 침체 일로를 거듭하고 있지만 전자사전 시장만은 열기를 더해가고 있다. 영어교육 열기와 날이 갈수록 심각해지는 취업난과 맞물려 전자사전의 수요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사람들은 전자사전으로 인해 학습 속도가 빨라지고 기존의 무거운 사전보다는 휴대하기 편리한 사전을 더욱 선호하게 되었다. 또한 한 설문조사를 통해 소비자들은 기능과 함께 중요한 요소로 디자인을 꼽았는데, 이것은 소비자들의 감각적인 소비행태로써 외향적으로 보여지는 전자사전의 디자인을 기능 이상으로 관심을 가지고 선택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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