락앤락 기업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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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또한 밀폐용기 브랜드에서 주방생활 브랜드로 사업영역 확장하였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중국, 독일, 케냐 등의 전 세계 117개국에서 매장운영, 해외법인과 생산 공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중 85개국에서 1533건의 특허와 상표, 의장을 획득 하였고 80여 명의 전문 MD를 통한 탁월한 제품 소싱력을 가졌으며 국내 브랜드파워 12년 연속 1위, 상해 시 인기브랜드 7년 연속 1위, 중국 브랜드 파워 2년 연속 1위, 독일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3회 수상, 영국 2011 올해의 제품 은상 수상 등 국내외 공인된 기관의 수상 및 인증 40여 차례 획득한 검증된 브랜드입니다.
대부분의 기업들이 본국에서 점유율을 일정 비율 이상 유지하고 자금이 확보된 상태로 브랜드 인지도를 쌓은 후에 외국으로 진출합니다. 하지만 락앤락은 반대로 외국에서 점유율과 인지도를 쌓은 후 국내로 들어왔습니다. 그래서 락앤락이 해외브랜드인줄 알고계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어서 상황분석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락앤락의 시가총액을 보시면 2015년 5월21일 기준으로 6132억원으로 코스피 246위를 기록했습니다. 또한 TNI지수는 사업보고서나 본사에 문의를 해본 결과 65.2%로 나왔습니다. 이렇게 약간 높게 나온 이유는 해외매출과 해외고용이 높기 때문인데요. 해외매출이 높은 이유는 저희 락앤락 매출액의 50%가 중국에서 나오고 있기 때문이고, 해외고용이 높은 이유는 해외법인을 설립할 뿐만 아니라 생산지도 인건비나 원자제비가 싼 나라로 이전해놓았기 때문에 대부분이 해외고용입니다.
이에 비해 저희의 최대경쟁사인 삼광글라스는 시가총액이 동일날 4368억원으로 락앤락보다 2000여억원이 낮았습니다. 또한 락앤락은 플라스틱이 주재료인데에 반해, 삼광글라스는 유리가 주재료여서 유리밀폐용기 시장 중 8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삼광글라스는 현재 중국에 저가전략으로 침투해 저희를 추격하고 있습니다.
두 기업의 매출액을 살펴보시면 삼광글라스는 소폭이지만 꾸준히 오르고 있는 반면에 저희는 크기 자체는 삼광글라스보다 훨씬 큰 편이나, 2013년에는 하락하는 추세를 보였습니다. 이는 이 해에 생산량이 줄었기 때문인데요! 오른쪽 영업이익률을 통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영업이익률을 보시면 두 회사 모두 2013년에 하락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는 국내의 경기침체로 인한 소비위축 때문인데요! 락앤락이 삼광글라스보다 훨씬 더 많이 하락한 이유는 저희가 2013년에 중국에서 웨이하이 공장을 만산으로 이전하면서 공장의 가동률이 떨어졌고, 그로 인해서 원가율이 상승해 영업이익이 더 크게 떨어진 것입니다.
이렇게 삼광글라스가 열심히 치고 올라오고 있지만 다음 이 모델을 보시면 락앤락에게도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K-BPI 지수화 모델은 소비자가 브랜드를 얼마나 인지하고 충성하는가에 따라 수치화하여 표현한 것입니다. 브랜드인지도에 70%의 가중치를 두고, 브랜드 로열티에 30%의 가중치를 두어 1000점만점 기준으로 산출한 것입니다.
밀폐용기부문을 보시면 락앤락이 12년 연속1위를 달리고 있습니다. 2015년에 락앤락은 817.3점으로 2위 SC존슨의 지퍼락, 3위 삼광글라스의 글라스락과 비교해보아도 2배가량 높은 점수로 독보적인 1위를 차지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조사결과를 보아 아무리 경쟁사에서 무섭게 치고 올라오고 있고, 저희가 약간 주춤해도 그 차이는 크고, 저희가 전략을 잘 짠다면 굳건히 1위를 지킬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어서 밀폐용기 1위인 락앤락이 무엇이 문제인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저희가 도출한 락앤락의 가장 큰 문제점은 실적부진과 주가하락입니다. 락앤락은 앞서 매출액 그래프에서도 보셨겠지만 여기 도표 상에서도 보시면 락앤락의 매출이 2012년부터 5천84억원에서 2014년 4216억원까지 떨어지는 등의 실적 부진하는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같은 기간 동안 매출원가는 증가하고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떨어졌습니다.
2012년 내 한달간 락앤락의 주식이 1800억원이나 떨어지고 계속해서 주가가 하락세에 있는등 주가하락도 큰 문제점입니다. 반면 락앤락의 경쟁사인 삼광글라스의 주가는 비교적 안정적이고 최근 상승세를 타고 있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그리고 락앤락의 실적부진으로 주가상승가능성은 낮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실적부진과 주가하락의 원인을 경쟁사의 추격, 재고관리시스템문제, 중국의 부정경쟁방지법 세가지로 나누어 살펴 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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