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란 소셜 미디어 산업이란 한국의 SNS 시장 한국 인터넷 환경 SNS 시장의 특성 카카오톡 라인 페이스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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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Social Media in Korea
한국 SNS 시장의 I.O 모델 적 접근 및 한계
목차
서 론
본 론
구 조
행 위
성 과
결 론
참고문헌
서 론
연구 목적
- 한국의 SNS시장 I.O 모델로 분석시 어디에 가장 유사한가?
- I.O 모델의 한계를 인식 한국의 SNS 시장을 보다 정확히 분석
이를 위해 한국의 SNS 시장 상위 4개 기업
다음카카오, 네이버, 페이스북, 트위터 선정 한국 SNS 시장 분석
서론
Key Definition
SNS란 무엇인가?
SNS는 모바일 인터넷이라는 연결망을 통해 능동적 이용자들이
텍스트, 이미지, 동영상 등을 생산, 분배, 소비해 나가는 플랫폼
소셜 미디어 산업이란?
SNS를 중심으로 SNS를 이용하는 이용자를 타겟으로 광고, 콘텐츠 유통
관련 산업
I.O 모델이란?
경제학자들과 연구자들에 의해 다양한 산업들에서 구조, 행위, 그리고 성과의 존재의 관계를 이해하고 분석하기 위해 오랫동안 사용된 모델
서론
연구 대상
연구 대상(한국의 SNS 시장)의 배경과 특성
1) 한국 인터넷 환경의 특징
인터넷 경제 비중이 높음 / 고도화된 네트워크 / 높은 스마트폰 보급률
2) 한국 SNS 시장의 특성
이용자 수
카카오톡 : 5000만 명 (2012년 6월)
라인 : 4800만 명 (2012년 7월)
페이스북 : 1100만 명 (2013년 4분기)
트위터 : 1000만 명 (2013년 6월)
우리나라 총 인구수를 고려해 보았을 때 과점 시장 형성
본론 - 구조
I.O 모델에서의 구조
-> 시장의 구조에 대해 명확한 그림을 제공하는 5가지 변수
변수
시장집중도
가격의 설정 유무
제품 차별성
진입 장벽
비용 구조
수직적 / 수평적 통합
본론 - 구조
시장 집중도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14년 10,172명 중 4,056명이 SNS 사용 응답
4,056명 중 카카오스토리 46.4%, 페이스북 28.4%, 트위터 12.4%,
네이버 밴드 5.4%, 카카오그룹 2.1% 순으로 사용
SNS 매출액
2014년 소셜 미디어 사업의 상위 매출 순위
카카오톡 1470억, 페이스북 207억, 트위터 96억, 라인 35억 순
본론 - 구조
가격의 설정 유무
다음카카오
카카오스토리에서 카카오뮤직으로 5곡에 2700원, 10곡에 5400원 등의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는 이용권을 판매
한 달 동안 스트리밍이 가능한 정액권도 매월 5000원의 가격으로 제공
네이버
라인에서 LINE은 주로 이모티콘, LINE 캐릭터를 이용한 캐릭터산업, 게임 제휴
페이스북
그룹, 페이지를 만든 이용자가 페이지와 그룹을홍보하는 서비스 비용을 차등적으로 지불
트위터
참고문헌
참고문헌
Albarran, A. B., 「THe Media Economy」, (New York : Routledge, NY, 2010)
미래창조과학부,『인터넷 기반 창조경제 구현을 위한 인터넷 스타트업 육성 방안,
2013.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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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14 정보통신산업동향』, 2014. 12.
정보통신정책연구원,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 이용추이 및 이용행태 분석』, 2015.
3. 25.
1) 다음카카오
최세훈, 이석우, 『2014년 다음카카오 사업보고서』, 2015. 3. 30.
최세훈, 이석우, 『2014년 4분기 및 연간 실적 발표』, 2015. 2. 12.
정보통신정책연구원, 『SNS 이용추이 및 이용행태 분석』, 2015. 3.
2) 네이버
김상헌, 『2014년 네이버 사업보고서』, 2015. 3. 31.

참고문헌
3) 페이스북
MELNO PARK, Calif, 『Facebook Reports Fourth Quarter and Full Year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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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경환, 국내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GUI 디자인의 발전 방안에 대한 분석 및
연구 : ‘페이스북’과 ‘싸이월드’ SNS 사례 분석을 중심으로(경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방송통신위원회, 『2012년 방송통신위원회 연차보고서』, 11-1570100-00001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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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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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재석 기자, 『트위터, 국내 전자상거래 시장도 진출할까』, 디지털데일리, 2014. 9.
14.
황치규 기자, 『비운의 트윗픽, 결국 트위터에 매각』, ZDNet Korea, 2014. 10. 27.
http://www.zdnet.co.kr/news/news_view.asp?artice_id=20141027083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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