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엔지니어링 기업혁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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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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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엔지니어링 기업혁명
1장. 왜 지금 X-엔지니어링이 필요한가?
2장. 협력을 넘어 통합을 추구하는 X-엔지니어링
3장. 통합된 프로세스의 실제 : 솔렉트론 사
4장. 고객을 유인하는 프로세스 전략
5장. 경계를 허물고 조화에 이르는 길 - 프로세스 통합 3단계
6장. 고객을 사로잡는 핵심 가치의 창출 - 고객가치 창출의 7단계
7장. 최저 비용과 최고 수익의 X 지점
8장. 모든 관계자가 프로세스를 공유하기까지
9장. X-엔지니어링이 요구하는 경영 마인드
10장. X-엔지니어링에서 피해야 할 10가지 오류
11장. X-엔지니어링의 성공 사례 1 : 협력자들의 경계 허물기
12장. X-엔지니어링의 성공 사례 2 : 프로세스 통합과 고객 유입
1장 왜 지금 X-엔지니어링이 필요한가?
1990년 전 세계에 붐을 일으킨 리엔지니어링(비용, 품질, 서비스, 속도와 같이 핵심이 되는 경영성과의 지표들을 비약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도록 사업 활동을 근본적으로 다시 생각하여 조직구조와 업무방법을 혁신시키는 재설계 방법)을 통해 강한 체질로 변모하지만 리엔지니어링 과정에서 양산된 부서통합과 인원 감축 등의 문제는 고객 서비스의 약화를 가져오고 이는 기업의 경쟁력에 대한 약점으로 발전하였다.
갈수록 치열해 지는 환경에서 풍족하지 않은 자원을 가지고 어떻게 경쟁에서 살아남는가에 대한 고민이 기존의 프로세스를 통한 개선이라는 방법과 보다 근본적인 문제 해결을 하기 위한 노력의 결과 X-엔지니어링으로 발전하였다.
X-엔지니어링이란 기업 내부에서만 진행했던 프로세스에 대한 혁신을 공급자 및 구매자까지 확대하여 불필요한 부분을 제거하고 역량을 강화하여 고객만족이라는 모두의 목표를 달성하는 방법이다. 여기에 IT기술을 결합하여 효율성을 극대화하여 비용절감과 신속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한 예로, 페덱스는 고객에게 웹사이트에서 화물의 도착여부를 확인하도록 권장하여 기존 전화문의 시 발생하는 2.14달러의 비용을 웹사이트로 유도하여 6센트의 비용만으로 처리하였다. 이는 하루 60만 건의 문의에 도움을 주었다. 또한 제약회사 브리스톨마이어스 스큅은 온라인 경매방식을 도입하여 제품과 약제사에게 들어가는 비용 6~8% 비용을 절감 시켰다. 그리고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휴매나 사는 취업원서, 이력서 처리과정을 온라인화 하여 평균 128달러의 비용을 6센트로 절감 시킬 수 있었다. 그리고 GE는 구매 절차의 1/3을 온라인화 하여 한 해 6억 달러의 비용을 절감 시켰다.
2장 협력을 넘어 통합을 추구하는 X-엔지니어링
20세기 초, GE는 뉴욕 스케넥터디의 공장에서 만든 거대한 발전기에서 결함을 발견했다. 이 기계를 고칠 수 있는 사람을 안팎으로 수소문한 결과 전기 기술자인 찰스 스타인메츠를 불렀다. 그는 예정된 기일 동안 기계를 조사하고 설계도면을 살폈다. 스타인메츠가 떠난 뒤, GE의 기술자들은 그가 발전기의 파이프 외곽에 분필로 크게 X표시해 놓은 것을 발견했다. 그는 떠나면서 메모를 남겼는데, 분필로 표시한 지점의 파이프를 자르고 고정자와 연결된 철선의 굽은 부분들을 모두 없애라고 적혀 있었다. 그러자 정말 발전기가 제대로 작동했다.
수리비가 얼마냐는 질문에 스타인메츠는 잠시 생각하더니 1000달러를 요구했는데, 당시로서는 매우 큰 금액이었다. 깜짝 놀란 GE의 회계사는 세부적인 청구 내역서를 요구했다. 이에 스타인메츠가 작성한 청구 항목은 다음과 같았다.
1. X 표시를 하는 데 든 분필 값 : 1달러
2. 어디에 X 표시를 할지 알아낸 값 : 999달러
즉 X-엔지니어링에 필요한 기술 또한 X지점이 어디인지를 아는 것, 즉 조직 간의 경계가 어디이고 어느 지점의 프로세스를 재설계 할 것인지, 어디에서 이익을 얻고 외부와 협력할지를 파악하는 것이다. 스타인메츠의 경우처럼, 우리도 직관과 기술을 결합해 해결 지점에 X지점을 표시할 수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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