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 리더십 - 교과서 정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5.11 / 2016.05.11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팀 리더십
목 차
Ⅰ. 서론
1. 팀의 개념
2. 팀의 예
3. 집단 연구의 변천사
4. 오늘 날의 팀
5.팀 리더십의 연구
Ⅱ. 본론
1. 팀 리더십의 기능 모델
2. 팀 리더십의 차원(감시, 조치)
3. 효과적인 팀의 특성
-명확하고 고상한 목표
-결과 지향적 구조
-유능한 팀 구성원
-통일된 헌신
-협동적인 분위기
-우수성의 기준
-외부의 지원과 인정
-원칙중신의 리더십
4. 팀 리더십의 모델
Ⅲ. 결론
1.팀 리더십모델의 효용
2.강점
3.비판
4.응용
* Gender관점에서 본 사례
* 참고문헌
* 수업 내 팀 평가지
* 수업 내 팀 활성방안
Ⅰ. 서론
1. 팀의 개념
팀이란 상호 의존적이고 공동의 목표를 공유하고 그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그들의 활동 을 조정해 가는 성원들로 구성된 조직 내의 집단들이다.
1)팀의 효과성
더 높은 생산성, 보다 효율적인 자원의 활용, 보다 나은 의사결정 및 문제해결, 보다 더 질 좋은 제품 및 서비스
2)팀의 실패
매우 극적이고 가시적이지만 팀 효과성과 팀 리더십을 이해하는 데 필수적인 자료이다.
2. 집단의 예
프로젝트 관리팀, 태스크 포스팀, 작업반, 상임위원회, 품질관리팀, 업무개선팀, 리더바 이러스팀 리더십 연구 팀
3. 집단 연구의 변천사 (Porter, Beyerlein)
1) 1920년대 ~ 1930년대
- 집단 연구의 시작
- 참고문헌
-
<참고 문헌>
* 여성심리학 제2판 . 강휘숙 . 박영사 . 2002
* 기업내 남녀관리자의 리더십 비교연구 . 김양희, 김홍숙 . 한국여성개발원 . 2000
* 90년대의 여성정치. 손봉숙편. 한국여성 정치연구원 기획.
* Eagly & Johnson 1990.
* 여성 공무원 리더의 효율성, 성 정체성, 삶의 만족도와 조직의 성차별 문 화. 김혜숙, 장재윤. 2000.
* Colgan & Tomlinson , 1996
* 여성적 리더십에 관한 이론적 소고. 김주엽, 이길환 2003.
* Korabik, 1990.
* Kent & Moss 1994.
* Brenner, Tomkiewicz, Schein. 1989
* 성역할에 대한 편견. 김성득 1990
* 여성관리직과 리더십에 대한 편견. 김형춘. 1996
* 성과 리더십 - 대안적 리더십으로의 발전과제. 김양희. 1992
<수업 내 팀 평가지>
범주
평가항목
상
중
하
레포트
*분량이 적절한가
*내용이 주제에 적절하고, 창의적인가
*기일에 맞추어 제출하였는가
*적절한 형식에 맞추어 작성하였는가
*맞춤법은 잘 지켜 작성하였는가
*정확하고 적절한 자료를 제시하는가
발표자
*발표를 할 때 청중과 눈을 잘 맞추고 당당한 표정을 지었는가
*옷차림과 몸가짐이 바른가
*주어진 시간에 맞추어 발표하였는가
*큰 목소리로 천천히 정확하게 말하는가
*발표 내용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는가
*청중의 관심과 참여를 잘 이끌어 냈는가
*바른 경어법을 쓰고, 부적절한 어휘를 사용하지 않았는가
팀원 간 평가
*발표를 위하여 팀원들이 만나는 횟수는 적절하였는가
*팀원들이 각자 맡은 역할에 충실하였는가
*팀원들의 역할분담이 적절하고, 만족스럽게 이루어졌는가
*팀원들은 발표준비에 임하는 참여도와 활성도는 높았는가
*기타
다음에 팀 활동을 한다면 보완하고 싶은 점은?
( )
수업 내 팀 활성방안
1) 공동의 vision 갖기- 집단은 공동적으로 추구하는 목적이 있어야 한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게 됩니다. 그 팀에서 추구하는 비전을 지속적으로 가지면서 추구해 나간다면 구성원들이 하나가 될 수 있겠지요. 이미 우리에게 주어진 공식적 임무 외에 비공식적인 공동의 임무, 공동의 목표 등을 정할 수 있을 것입니다. ex) 취업 등
2) 정서적 공감대 형성- 인간적인 친밀감을 지니고 있는 집단 구성원일 수록 더 일을 잘해 나갈 수 있습니다. 쉬는 시간마다 쿠키나 차를 가져와서 나누어 먹는다던가, 수업 후 같이 점심이라도 함께 한다면 정서적으로 더욱 친밀해질 수 있을 거예요.
3) 정기적이고 자발적인 티타임을 갖는다.- 팀원 모두의 시간을 맞추기란 어렵다. 그러나 서로가 조금씩 양보하여 짧게는 10분에서 길게는 30분정도로 정기적인 tea time 을 갖음으로써 관계를 유지하고 편안하게 한다. 그리고 이 시간에는 팀에 관련된 소재가 아닌 사적인 또는 편안한 소재를 대화대상으로 한다. 처음엔 강요에 의해서 티타임이 시작하겠지만 이렇게 하다보면 언젠가는 자연스럽게 자발적으로 운영되고 유지될 것이다.
4) 각 팀이 정한 수칙이 지켜지는 정도를 개개인이 체크하여 1달에 1회 정도 결산 후 최저 인 팀원이 쏜다. 자판기 커피 등 가벼운 벌칙으로 티타임을 만드는 효과를 얻을 수 있을 듯.
5) 먼저 발표한 팀에서 실수를 범했다면, 그 것을 통해서 배움의 기회를 삼는다. 실패는 언제나 교훈이 따르기 때문이다.
6) 개성과 자질에 맞는 역할을 배분하여 팀원의 책임감을 부여하고 잠재력을 활용하자.(다섯 가지 리더의 유형 중 팀원들은 어느 리더 속에 속하는지 관찰하고 서로의 잠재력을 발견하도록 한다. 다양한 역할 분담은 조직원의 개성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이다.)
7) 한 주간의 핫 이슈나 중요사항에 대해 대화하고 토론하기.- 매주 수업 때마다 한 사람씩 그 주의 핫 이슈 하나를 선정해서 출력, 준비해와서 쉬는 시간이나 수업 전후에 잠시 모여 그에 대해 대화를 나눈다.
8) 팀 스터디를 만든다. (매주 꾸준히 함께 할 수 있는 것을 찾는다.)- 팀원들의 가장 공통되고 필요로 하는 요구를 찾고, 그 것에 대해 스터디를 만듦으로써 팀원 개개인의 향상 뿐 아니라 팀원 전체의 향상도 가져올 것이고, 이것이 그 팀을 자연스럽게 활성화시킬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 섬유탈취제 신제품개발 마케팅기획서(신상품개발 기획)
- 박카스 마케팅전략 기획서(박카스 마케팅사례분석과 브랜드분석및 박카스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인적자원관리] THE RITZ-CARLTON(리츠칼튼)의 인사관리
- [기업문화] 농심의 기업문화에 대하여
- [관광자원론] 한국 세계문화유산 관광 마케팅 전략 -경주지역을 중심으로
- [관광개발론] 문화적관광자원 -경주 마케팅
- [국제경영] 아웃백의 국내 진출 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