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심리학] 동조와 소비행동 -상품의 형태에 따라, 핸드폰과 강의 서비스 소비 장면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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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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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서론
1. 연구목적
2. 이론적 배경
1) 서비스 산업의 특징
2) 강의 서비스의 특징
3) 동조
4) 소비자 의사 결정과 관여도
5) 자기개념
II. 본론
1. 연구 가설
2. 연구 방법
3. 연구 결과
III. 결론
1. 요약
2.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연구하고 싶은 점
참고문헌
부록(설문지)
- 본문내용
-
소비자가 소비하는 상품의 종류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소비하는 유형 상품과 ‘서비스’라고 일컬어지는 무형상품이 있다. 선행 연구에 의해 일반 소비재의 경우 소비 장면에서 동조 현상이 일어난다는 것을 충분히 알고 있다. 그렇다면 형태가 없는 무형 상품, 즉 서비스 상품에 대해서도 소비자들은 동조 현상을 보일 것인가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일반적으로 소비자가 구매하는 상품이나 서비스의 종류가 수없이 많고, 범위 또한 광범위함으로 이 연구에서는 유형 상품은 핸드폰, 무형 상품은 강의 서비스를 선택하여 알아보고자한다. 핸드폰을 선택한 이유는 일반 상품의 경우 각 제품마다 소비자의 관심도와 필요성이 다르기 때문에 표적 집단이 되는 20대 대학생이 비슷한 필요성과 관심도를 보이는 제품을 선택한 것이다. 강의 서비스 선택의 경우 일반적으로 서비스 산업에는 문화, 여행, 음악, 음식 등 수많은 범주가 있고 서비스 산업의 특징으로 고려해야 할 개인차 변수가 너무 많이 존재한다고 생각했다. 예를 들어 영화를 한 편 본다고 생각해도 각 사람마다 기호가 각기 다르고 소비 패턴 또한 차이가 많이 날 것이다. 표적 집단이 대학생인 것을 생각해 볼 때 강의 서비스는 학생들에게 필수적인 것이므로 각 소비자마다 소비패턴이 비슷하고 이에 대한 개인차 변수 또한 일일이 다 고려해야 할 만큼 많이 존재하지는 않는다고 판단된다. 이와 같은 이유로 서로 다른 형태의 상품 중에서 핸드폰과 강의 서비스라는 두 가지를 선택해서 동조 현상이 어떻게 일어나는지에 대해서 알아본다.
- 참고문헌
-
Elliot Aronson (1992) “사회 심리학 - 사회적 동물” 윤진·최상진 공역 (제 5판)
Gordon R. Foxall & Ronaid E. Goldsmith (1996) “마케팅을 위한 소비자 심리학”
김완석·황의록 공역
류승호 (1996) “후기 산업사회와 서비스 산업”
유지홍 (2001) “관여도에 따른 일치가설의 광고효과연구” 서강대학교 영상대학원 석사논문
서정희 “청소년 소비자의 물질주의 성향과 준거집단이 의복동조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가정 관리학과
최덕철, 이경오 (2000) “대학교육서비스 마케팅모형 구축에 관한 연구”
마케팅과학연구 제6집
정용길 (2004) 서비스 재화의 특징 - 광고 마케팅 이야기
http://blog.naver.com/dayon6162/400089681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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