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심리학] 동조와 소비행동 -상품의 형태에 따라, 핸드폰과 강의 서비스 소비 장면에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03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1. 연구목적
2. 이론적 배경
1) 서비스 산업의 특징
2) 강의 서비스의 특징
3) 동조
4) 소비자 의사 결정과 관여도
5) 자기개념

II. 본론

1. 연구 가설
2. 연구 방법
3. 연구 결과

III. 결론

1. 요약
2.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연구하고 싶은 점

참고문헌

부록(설문지)

본문내용
소비자가 소비하는 상품의 종류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소비하는 유형 상품과 ‘서비스’라고 일컬어지는 무형상품이 있다. 선행 연구에 의해 일반 소비재의 경우 소비 장면에서 동조 현상이 일어난다는 것을 충분히 알고 있다. 그렇다면 형태가 없는 무형 상품, 즉 서비스 상품에 대해서도 소비자들은 동조 현상을 보일 것인가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일반적으로 소비자가 구매하는 상품이나 서비스의 종류가 수없이 많고, 범위 또한 광범위함으로 이 연구에서는 유형 상품은 핸드폰, 무형 상품은 강의 서비스를 선택하여 알아보고자한다. 핸드폰을 선택한 이유는 일반 상품의 경우 각 제품마다 소비자의 관심도와 필요성이 다르기 때문에 표적 집단이 되는 20대 대학생이 비슷한 필요성과 관심도를 보이는 제품을 선택한 것이다. 강의 서비스 선택의 경우 일반적으로 서비스 산업에는 문화, 여행, 음악, 음식 등 수많은 범주가 있고 서비스 산업의 특징으로 고려해야 할 개인차 변수가 너무 많이 존재한다고 생각했다. 예를 들어 영화를 한 편 본다고 생각해도 각 사람마다 기호가 각기 다르고 소비 패턴 또한 차이가 많이 날 것이다. 표적 집단이 대학생인 것을 생각해 볼 때 강의 서비스는 학생들에게 필수적인 것이므로 각 소비자마다 소비패턴이 비슷하고 이에 대한 개인차 변수 또한 일일이 다 고려해야 할 만큼 많이 존재하지는 않는다고 판단된다. 이와 같은 이유로 서로 다른 형태의 상품 중에서 핸드폰과 강의 서비스라는 두 가지를 선택해서 동조 현상이 어떻게 일어나는지에 대해서 알아본다.

참고문헌
Elliot Aronson (1992) “사회 심리학 - 사회적 동물” 윤진·최상진 공역 (제 5판)
Gordon R. Foxall & Ronaid E. Goldsmith (1996) “마케팅을 위한 소비자 심리학”
김완석·황의록 공역
류승호 (1996) “후기 산업사회와 서비스 산업”
유지홍 (2001) “관여도에 따른 일치가설의 광고효과연구” 서강대학교 영상대학원 석사논문
서정희 “청소년 소비자의 물질주의 성향과 준거집단이 의복동조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가정 관리학과
최덕철, 이경오 (2000) “대학교육서비스 마케팅모형 구축에 관한 연구”
마케팅과학연구 제6집
정용길 (2004) 서비스 재화의 특징 - 광고 마케팅 이야기
http://blog.naver.com/dayon6162/400089681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名作]독후감 모음집(A+, 100권) -] 독후감 과제로 고민하지 마세요. 독후감 고민은 이 파일 하나로 끝!
  • 소비자들을 지배하면서 과시하고 싶은 마음에 해외제품을 선호하게 되는 것이다.마지막으로 셋째, 해외정치. 우리나라 사람들은 우리나라를 스스로 ‘헬조선’이라고 부르며 비하한다. 그러면서 동시에 해외의 삶을 꿈꾸고 동경한다. 하지만 해외의 실상은 우리보다 나을것이 없다. 미국과 같은 국가에서는 총기소지가 합법화 되어있어서 언제 총에 맞을지 모를 위험어 둘러쌓여있고 다른나라들도 마찬가지로 치안이 불안하기 때문에 밤에 함부로 돌

  • [名品]독후감(A+ 평가작, 100권) -] 서울대 권장도서 독후감, 국문과 과제 및 독후감 중 A+ 평가작 선별제공
  • 행동들은 정보화되어 기록되는 시대에서 우리는 마치 텔레스크린 앞의 윈스턴의 모습과 매우 유사하다고 생각한다. 다른 이들의 시선 때문에 자신의 개성과 생각을 어느 정도 스스로가 통제하기 마련이다. 만약 우리가 스스로가 통제하고 있음을 느끼지 못한다면 이중사고로 자신이 통제되고 있음을 인지하지 못하는 1984 속의 사람들과 다를 바 없을 것이다. 따라서 이 책의 작가는 단지 전체주의와 스탈린주의를 비판하기 위해 이 책을 쓴 것이 아닌

  • [名品]독후감(A+ 평가작, 100권) -] 서울대 권장도서 독후감, 국문과 과제 및 독후감 중 A+ 평가작 선별제공
  • 행동들은 정보화되어 기록되는 시대에서 우리는 마치 텔레스크린 앞의 윈스턴의 모습과 매우 유사하다고 생각한다. 다른 이들의 시선 때문에 자신의 개성과 생각을 어느 정도 스스로가 통제하기 마련이다. 만약 우리가 스스로가 통제하고 있음을 느끼지 못한다면 이중사고로 자신이 통제되고 있음을 인지하지 못하는 1984 속의 사람들과 다를 바 없을 것이다. 따라서 이 책의 작가는 단지 전체주의와 스탈린주의를 비판하기 위해 이 책을 쓴 것이 아닌

  • 독후감 176권 638Page (서평,독후감상문,독후감 모음)
  • 행동과 농담들 하지만 자기 딸에게 있어서는 멋진 아버지가 되려고 하는 모습들을 보며 많은 안타까움을 느꼈다. 올바른 인식과 삶을 선물해주고 싶은 나는 나 자신부터 바른 모습들을 자식들에게 보여주고 행동하며 그것을 보고 배워 사회에 나가서도 잘 적응하고 대우 받을 수 있도록 해야겠다는 다짐을 할 수 있게 해주는 장면들이었다.5. 책 내용 비판작가는 책 내에서 여성들의 적을 남성으로 일반화하는 경향을 보여주었는데, 이것은 같은 여자

  • [국어국문 ]90년대 통신유머 연구
  • 따라 매우 다양한 시각에서 정의되고 있다. 심리학적 유머의 개념을 살펴보자면 프로이드는 기지와 유머를 유아기의 놀이적 마음상태로 돌아가게 하는 어른의 해방감이라 정의하였다. 또한 버거는 우리가 웃을 때 우리에게 주어진 메시지에 대해 반응하는 것이라 일단 정의하며 유머에 대한 이론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였는데 버거는 유머를 언어적인 면과 논리적인 면, 실체적인 면, 행동적인 면의 4가지 차원에 따라 분류하였다. 일단 버거는 유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