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연구소 경쟁우위 유지전략 -내부 환경 분석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02 / 2019.12.24
- 21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기업소개
1. 사업영역
2. 경영이념
3. 경영목표
Ⅲ. 안티바이러스(Anti-Virus) 산업에 대한 분석
1. 외부환경분석
2. 내부환경분석
Ⅳ. 재무분석
1. 손익계산서 분석
2. 대차대조표 분석
Ⅴ. 결론
- 본문내용
-
경영전략이란 기업의 내부 경영자원 및 그 기업이 처한 외부환경을 연결하는 중요한 연결고리이다. 따라서 경영전략의 분석에는 두 가지 중요한 요소인 기업 외부환경분석인 산업분석과 기업 내부환경분석인 경영자원에 대한 분석이 병행될 때, 바람직한 경영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산업구조분석은 사업부 수준의 전략과 기업 수준의 전략을 수립하는데 매우 중요하다. 기업전략은 바로 그 기업이 어느 신규사업으로 진출할 것인지, 어느 사업분야에서 철수할 것인지에 대한 결정을 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 또한 그러한 결정을 내리기 위해서는 그 기업이 속해 있는 산업 분야에 대한 분석이 필수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한편 기업의 내부환경을 분석하는 경영자원분석은 경쟁업체에 대해서 경쟁우위를 가지고 있느냐의 문제라고 할 수 있다. 즉 이러한 전략은 크게 차별화 전략과 원가우위 전략으로 나뉘어지며, 경쟁우위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내부 자원을 적절히 잘 이용해야만 한다. 각 기업은 서로 다른 내부 자원을 가지고 있고 강점과 약점이 서로 다를 수 있다. 따라서 산업환경에 맞게 강점을 살리고 약점은 보완할 때,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창출할 수 있을 것이다. 물론 이를 위해서는 기업 자신의 내부자원에 대한 적절한 분석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 참고문헌
-
http://home.ahnlab.com/
http://www.kasperskylab.co.kr
http://kr.blog.yahoo.com/haebanggun2002/5780.html
김용만(1999), "프로야구 관중의 스포츠 스폰서십에 대한 태도와 구매의도의 관계“, 한국체육학회지, 40(2). 347-360.
김정구, 류주연, 성희승(2002), "브랜드개성이 구전과 브랜드애호도에 미치는 영향: 사회적 일체감 이론의 적용“. 소비자학연구, 13(1), 25-43.
한동철, 김정구, 성희승(1999), “스포츠 마케팅이 소비자의 기업동일시에 미치는 영향”, 마케팅연구, 14(4), 1143-157.
Ashforth, Blake E. and Fred Mael(1989), "Social Identity Theory and Organization."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14(1), 20-39.
Berry, Leonard L, Edwin F. Lefkowith, and Terry Clark(1998), “In Services, What’s In a Name,” Harvard Business Review, 66, 28-30.
Keller, Kevin Lane(2003), Strategic Brand Management, 2nd edition, Prentice-Hall, Inc.
Pavia, T. M. and J. A. Costa(1993), “The Winning Number: Consumer Perceptions of Alpha-Numeric Brand Names,” Journal of Marketing, 57, 85-9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 섬유탈취제 신제품개발 마케팅기획서(신상품개발 기획)
- 박카스 마케팅전략 기획서(박카스 마케팅사례분석과 브랜드분석및 박카스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인적자원관리] THE RITZ-CARLTON(리츠칼튼)의 인사관리
- [기업문화] 농심의 기업문화에 대하여
- [관광자원론] 한국 세계문화유산 관광 마케팅 전략 -경주지역을 중심으로
- [관광개발론] 문화적관광자원 -경주 마케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