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연구소 경쟁우위 유지전략 -내부 환경 분석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02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기업소개
1. 사업영역
2. 경영이념
3. 경영목표

Ⅲ. 안티바이러스(Anti-Virus) 산업에 대한 분석
1. 외부환경분석
2. 내부환경분석

Ⅳ. 재무분석
1. 손익계산서 분석
2. 대차대조표 분석

Ⅴ. 결론
본문내용
경영전략이란 기업의 내부 경영자원 및 그 기업이 처한 외부환경을 연결하는 중요한 연결고리이다. 따라서 경영전략의 분석에는 두 가지 중요한 요소인 기업 외부환경분석인 산업분석과 기업 내부환경분석인 경영자원에 대한 분석이 병행될 때, 바람직한 경영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산업구조분석은 사업부 수준의 전략과 기업 수준의 전략을 수립하는데 매우 중요하다. 기업전략은 바로 그 기업이 어느 신규사업으로 진출할 것인지, 어느 사업분야에서 철수할 것인지에 대한 결정을 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 또한 그러한 결정을 내리기 위해서는 그 기업이 속해 있는 산업 분야에 대한 분석이 필수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한편 기업의 내부환경을 분석하는 경영자원분석은 경쟁업체에 대해서 경쟁우위를 가지고 있느냐의 문제라고 할 수 있다. 즉 이러한 전략은 크게 차별화 전략과 원가우위 전략으로 나뉘어지며, 경쟁우위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내부 자원을 적절히 잘 이용해야만 한다. 각 기업은 서로 다른 내부 자원을 가지고 있고 강점과 약점이 서로 다를 수 있다. 따라서 산업환경에 맞게 강점을 살리고 약점은 보완할 때,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창출할 수 있을 것이다. 물론 이를 위해서는 기업 자신의 내부자원에 대한 적절한 분석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참고문헌
http://home.ahnlab.com/
http://www.kasperskylab.co.kr
http://kr.blog.yahoo.com/haebanggun2002/5780.html

김용만(1999), "프로야구 관중의 스포츠 스폰서십에 대한 태도와 구매의도의 관계“, 한국체육학회지, 40(2). 347-360.
김정구, 류주연, 성희승(2002), "브랜드개성이 구전과 브랜드애호도에 미치는 영향: 사회적 일체감 이론의 적용“. 소비자학연구, 13(1), 25-43.
한동철, 김정구, 성희승(1999), “스포츠 마케팅이 소비자의 기업동일시에 미치는 영향”, 마케팅연구, 14(4), 1143-157.

Ashforth, Blake E. and Fred Mael(1989), "Social Identity Theory and Organization."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14(1), 20-39.
Berry, Leonard L, Edwin F. Lefkowith, and Terry Clark(1998), “In Services, What’s In a Name,” Harvard Business Review, 66, 28-30.
Keller, Kevin Lane(2003), Strategic Brand Management, 2nd edition, Prentice-Hall, Inc.
Pavia, T. M. and J. A. Costa(1993), “The Winning Number: Consumer Perceptions of Alpha-Numeric Brand Names,” Journal of Marketing, 57, 85-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안철수연구소(Ahn Lap) 기업 분석
  • 안철수연구소(Ahn Lap) 기업 분석**Table of Contents일 반 현 황1.1. 회 사 개 요1.2. C E O1.3. 조 직 도1.4. 사 업 분 야2. 제 품 분 석2.1. 보안 제품2.2. 보안 컨설팅2.3. 보안 ASP2.4. 보안 포탈2.5. 해외 사업3. 내부 역량 분석3.1. 재무구조 분석3.2. 조직분석4. 외부 환경 분석4.1. 국내 시장 환경 분석4.2. 해외 시장 환경 분석4.3. 경쟁사 분석5. 안철수 연구소 발전 전략5.1. 안랩의 성공요소5.2. 내/외부 핵심역량 강화5.3. 기업 인수 합병(M&A전략)5.4. 통

  • [인사관리] 안철수 연구소의 인사관리와 문제점 분석
  • 분석2. 외부 환경분석2-1. 해외경기전망분석2-2. 경쟁기업분석3. 내부 환경분석3-1. 기업경영 핵심가치4. 안철수 연구소의 인사관리4-1. 인사관리 PROCESS4-2. 핵심가치와 인사관리의 관계1) 안철수 연구소의 경영 철학2) 안철수 사장의 채용철학3) 종합5. 안철수 연구소 인사관리의 핵심5-1. 채용 Process5-2. 교육훈련 1) OJT2) 자기 개발 전략5-3. 평가의 모습 1) 업적평가2) 역량평가3) 다면평가5-4. 보상의 모습 6. 안철수 연구소 성공6-1. 안철수 연구소

  • [인사관리] 안철수 연구소의 인사관리
  • 분석2. 외부 환경분석2-1. 해외경기전망분석2-2. 경쟁기업분석3. 내부 환경분석3-1. 기업경영 핵심가치4. 안철수 연구소의 인사관리4-1. 인사관리 PROCESS4-2. 핵심가치와 인사관리의 관계1) 안철수 연구소의 경영 철학2) 안철수 사장의 채용철학3) 종합5. 안철수 연구소 인사관리의 핵심5-1. 채용 Process5-2. 교육훈련 1) OJT2) 자기 개발 전략5-3. 평가의 모습 1) 업적평가2) 역량평가3) 다면평가5-4. 보상의 모습 6. 안철수 연구소 성공6-1. 안철수 연구소

  • 기업의 다각화 마케팅 전략의 성공과 실패 사례 분석
  • 경쟁력을 가진 13개 사업분야에 중점적으로 투자하는 전략으로 사업포트폴리오를 정리하는데 주력하였다. 그리고 사업부들에 대한 정리가 모두 끝난 1980년대 중반부터 잭 웰치는 경영의 주안점을 점차 기업내부로 돌려 기업내부의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여러 가지 경영혁신운동을 벌였다. 따라서 기업은 계속해서 생존 또는 성장을 하기 위해서는 다각화가 필요하지만 그전에 자산의 핵심열량과 미래산업에 대한 정확한 분석이 이루어져야 될 것이다.

  • [서비스경영] SKTelecom(sk텔레콤) 서비스성공사례
  • 환경변화 주도하다.3) 리더쉽유지를 위한 SK텔레콤의 사업전략은 무엇이었나?4) 성장요인 분석 - 관계자 이슈 분석, 패러다임 분석, 잠정적 성자요인 3. 대한민국 통신역사를 바꾼 성공사례 1) 한국이동통신 성공적인 민영화로 경쟁력을 높이다. 2) 불가능은 없다. 세계 최초 CDMA 상용화3) 이동전화 서비스 마케팅의 신기원 TTL4. 이동통신 컨버전스5. SK텔레콤의 고객지원 서비스 사례1) 휴대폰 매장에서 웰빙 체험2) SKT, 여성 긴급전화 `1366` 무료 시행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