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조사계획서] 네이트온의 메신저 시장침투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MSN의 전략 수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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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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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조사 배경 및 목적
02 조사 설계
03 조사 방법
04 조사 진행과정 및 일정
05 조사예산
06 프로젝트 수행 조직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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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SN은??
MSN은 영어 마이크로소프트 네트워크(Microsoft Network)의 줄임말이다.
마이크로소프트사가 1995년 윈도95와 함께 출시한 대화형 온라인 통신 서비스이자
인터넷 포털사이트이다. 2004년도 기준 세계 39개국에 17개 언어로 된 사이트가 개설되어 있다.
MSN메신저의 현황
전세계적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Global한 컨셉으로 30대층을 타겟으로 시장을 주도해 왔으나,
토종 브랜드인 네이트온의 공격을 받아 2위로 물러나는 등 계속해서 시장점유율이 하락 하고 있다.
MSN의 위기-네이트온의 시장 침투
3월부터 MSN이용자가 급격히 감속하는 한편, 네이트온의 이용자 수는 급격히 증가하여 MSN에서 네이트온으로의
이탈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MSN을 이탈하고, 네이트온으로 유입되는 기점(Switching Point)에 대한 조사가 필요하다.
무선인터넷 기술의 도약
제 3.5세대 무선인터넷 기술(HSDPA,와이브로)이 2006년 상반기에 도입되게 되면, 현재 유선인터넷에 준하는 속도를
구비하게 되어 궁극적으로는 유무선 인터넷 시장이 통합될 것이다.
따라서 무선인터넷 시장에서의 메신저 사용에 대한 소비자Needs에 대한 탐색이 필요하다.
메신저와 무선인터넷 통합 가능성
최근 메신저에 많은 기능과 서비스를 삽입하여 포탈화(Portalization)되는 이유는 작은 창 형태의
메신저가 앞으로 휴대형 무선인터넷에서 ‘관문’이 될만한 있는 가장 근접한 형태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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