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지역연구_베트남 - 소개, 역사, 자연환경, 경제상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14 / 2016.08.14
  • 8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국제지역연구의 이해
베트남
("VIP가 뜨고 있다")
최근 베트남에 대한 한국인들의 관심은 생산기지 이전을 위한 직접투자 분야에서 가장 두드러진다. Made in Korea 제품으로는 글로벌 차원의 가격경쟁력을 유지하기 어려운 상품들이 대폭 늘어난 탓이다. 더욱이 얼마 전까지만 해도 한국을 떠난 기업들이 최고로 꼽는 생산기지가 중국이었지만 급속한 경제 발전으로 임금, 환율 등 중국 내 생산 여건이 악화된데다 중국 정부의 외자기업 우대 정책이 점차 사라지고 중국을 대체하거나 보완할 수 있는 차세대 생산기지로 베트남이 급부상하고 있다. 베트남이 기회의 땅인 것은 분명하다. 베트남이 각광을 받는 이유로는 우수한 인력과 뛰어난 입지 조건, 사회·제도적 안정성, 풍부한 자원 등이 꼽힌다.
“ VIP ”가 뜨고 있다!!
여기서 VIP란 베트남, 인도네시아, 필리핀을 뜻한다. 일본 경제주간지 닛케이비즈니스는 최근 글로벌 경제의 축이 선진국에서 브릭스로, 다시 VIP로 이동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베트남·인도네시아·필리핀을 의미하는 VIP는 이름처럼 매력적인 성장을 이룩할 것이라고 닛케이는 내다봤다. 중국을 비롯해 브릭스 주요국이 인플레 압박과 고성장 이후 성장통에 시달릴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에서 VIP에 대한 관심은 더욱 높아질 전망이다.
‘아시아의 작은 용’ 베트남은 지속적인 성장 잠재력과 ‘젊은 나라’의 이미지로 세계의 주목을 끌고 있다. 특히 고부가가치를 가진 인재를 앞세워 인프라와 자원 관련 투자를 유발하는 허브로 조명 받고 있다. 동남아시아는 그동안 세계의 공장으로서 저비용의 이점이 부각한 경우가 대부분이었지만 트렌드가 바뀌고 있는 셈이다. 특히 일본의 경우는 베트남으로의 거점이전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내가 근무하고 있는 회사에서도 베트남 현지(호치민)에 공장을 설립하여 경쟁사들보다 낮은 가격에 부품을 공급받고 있다. 그러면서 베트남에서 들려오는 해외기업으로서의 어려움에 대해 많이 듣고 실제로 체험하면서 더욱 관심을 갖게 되었다.
1. 베트남의 소개
공식명칭
< 베트남사회주의공화국 - (Socialist Republic of Vietnam) >이라고 칭하며,
인도차이나 반도 동해안을 따라 자리잡고 있는 동남 아시아의 나라이다.
정체·의회형태 : 사회주의공화제, 단원제
국가원수/정부수반 : 주석/ 총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일본-류큐왕국 레포트
  • 연구센터 국제 지역 정보 제3권 제23호 신전 결혼식은 명치 33년 대정천황의 성혼을 기념하여 시작된 예식의 형태로 3,3,9도라 하여 신랑신부가 잔을 아홉 번 돌려가며 술을 마시는 ‘합환주’의식을 따른다. http://www.nobleclub21.com/sub74.html?boardmode=view&boardcode=lovetalk&no=71&pysno=37&search1=&search2=3)결혼식일본에서는 결혼식의 형식과 자신의 종교와는 반드시 일치하지 않는다. 현재 대부분의 일본인에게 있어 결혼식이란 종교적인 의미보다 인생에 있어 커다

  • [국제마케팅] 오리온쵸코파이 국제마케팅사례연구-중국진출
  • 경제적, 문화적 중심이 되는 상하이는 중국 진출을 모색하는 해외 유수기업의 투자 제일 지역으로 항상 고려되 왔다. 이 도시는 1억 2천만의 인구와 전문적, 고소득직이 밀집된 지역으로 높은 소비력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유통망, 비즈니스 인프라가 잘 구축되어 초기 토자 및 위험부담이 적고 안정적인 출발을 할 수 있는 지역이다.그러나 이미 나비스코, 롯데 등과 같은 전세계 수많은 경쟁 기업들이 진출해 있는 상황이다. 동양제과는 경쟁이 심하고

  • 비영리 단체 플랜 코리아(Plan korea) 분석
  • 경제적 책임이나 법적 책임 외에도 폭넓은 사회적 책임을 적극 수행해야 한다는 것을 말한다. 이는 기업 경영방침의 윤리적 적정, 제품 생산 과정에서 환경파괴, 인권유린 등과 같은 비윤리적 행위의 여부, 국가와 지역사회에 대한 공헌 정도, 제품 결함에 대한 잘못의 인정과 보상 등을 내용으로 한다. ➁ 기업이 사회공헌 활동을 하는 이유- 최고경영자(CEO)의 경영철학 (개인의 선호도)말 그대로 기업의 최고 경영자의 개인적 의사이나 경영 철학에 의

  • [국제마케팅] 두산중공업 마케팅분석
  • 국제표준화기구의 ISO 9001을 취득하였고, 계속해서 1995년 건설 분야 ISO 9001 인증서를, 1997년 ISO 14001 환경경영시스템 인증서를 취득했다. 두산중공업의 사업 분야는 크게 발전설비사업, 담수플랜트사업, 산업설비사업, 주단사업, 건설사업 등으로 나눌 수 있다. 두산중공업은 한국의 대표적인 발전설비 전문업체로, 경제 발전의 원동력인 발전설비를 기초소재부터 완제품에 이르기까지 일괄 생산, 공급해 1970년대 중반부터 약30여 년간 15기의 원자력발전

  • 이마트의 일본 유통시장 진출 방안
  • 연구”삼성 경제 연구소 (2001) “국내 할인점 시장 현황과 성장 전략”한일산업기술협력재단 일본지식정보센터 (2011) ‘한국기업의 일본시장진출 애로사항과 대응과제’김 영 외 3 (2010) ‘한․일 대형 할인마트 해외 진출전략’KOTRA (2009) ‘일본 소비재 유망상품 및 수출방안’KOTRA (2012) 국가별 수출유망품목 및 진출방안그림목차국내 소매유통업 성장률일본의 단카이 세대이마트의 중국 지점 분포 현황(2010년 기준) 표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