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래시장이란 재래시장 활성화의 필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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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재래시장이란
상가의 종류 중 하나로 지역을 기반으로 도소매 및 서비스업이 밀집된 상가 집단 지역으로, 배후지에 따라 광역형, 지역형, 근린형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그리고 건물 매장 또는 장터로서, 주로 근대적 유통시설이 본격적으로 개발되기 이전 즉 대략 1980년 이전에 개설된 상설시장 또는 정기시장으로 말할 수 있다. 따라서 재래시장에는 근대적인 대규모 소매 기능이 취약하고 건물시설이 노후하여 대부분 재개발 및 근대화를 필요로 하는 시장이라는 의미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재래시장의 종류
1. 광역형 시장 : 대형점이나 전문점을 중심으로 수백개의 점포가 모여있는 상점가를 말하며 터미널이나 환승역을 중심으로 형성되어 주변의 주민이나 흐름에 놓인 고객에게 고급SHOP을 포함 비일상적인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능을 하는 상점가이다.
2. 지역형 시장 : 근린형 상점가 보다 상권이 넓으며 지역 중심적인 상업지구나 역전에 위치하며 100 점포 정도가 모여 있으며 점포구성은 최기품(소비자가 가까이에서 구입하려고 하는 상품)과 선매품(제품을 구매하기 전에 가격*품질*형태*욕구 등에 대한 적합성을 충분히 고려하여 선별적으로 구매하는 제품)이 50:50 으로 구성되며 상권의 크기는 반경 2Km ~ 3Km 정도이다.
3. 근린형 시장 : 역주변이나 주택가 근처에서 최기품을 중심으로 , 반경 500~1Km 범위를 상권로 하며 교통수단은 도보나 자전거 권역으로 지역 토착 소비자의 일상적인 구매를 중심으로 대응 함.
4. 상설 시장 : 시장법에서 정해 놓은 시장개설 조건을 갖추고 일정지역 내 하나의 건물 안에서 대통령이 정하는 수의 영업자가 항시 물품의 매매교환이나 기타 이를 지원하는 용역을 제공하는 영업장을 의미 한다
5. 정기 시장 : 상품교환의 발생 빈도가 정기적이나 연속적 또는 매일 이루어지느냐에 따라 상설시장과 구분한다.
재래시장의 문제점
1.영세성
재래시장의 자본금은 5천만원 이하가 전체의 약 70%에 이르고 있을 정도로 영세함.
점포당 종업원은 본인과 가족 1-2인인 경우가 많음
재래시장을 재개발하려고 융자를 받을 때 설정하는 담보가 부족하고, 재개발기간 동안의 생계대책이 막연한 실정으로 재개발에의 의견통일이 어려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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