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래시장이란 재래시장 활성화의 필요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재래시장이란
상가의 종류 중 하나로 지역을 기반으로 도소매 및 서비스업이 밀집된 상가 집단 지역으로, 배후지에 따라 광역형, 지역형, 근린형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그리고 건물 매장 또는 장터로서, 주로 근대적 유통시설이 본격적으로 개발되기 이전 즉 대략 1980년 이전에 개설된 상설시장 또는 정기시장으로 말할 수 있다. 따라서 재래시장에는 근대적인 대규모 소매 기능이 취약하고 건물시설이 노후하여 대부분 재개발 및 근대화를 필요로 하는 시장이라는 의미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재래시장의 종류
1. 광역형 시장 : 대형점이나 전문점을 중심으로 수백개의 점포가 모여있는 상점가를 말하며 터미널이나 환승역을 중심으로 형성되어 주변의 주민이나 흐름에 놓인 고객에게 고급SHOP을 포함 비일상적인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능을 하는 상점가이다.
2. 지역형 시장 : 근린형 상점가 보다 상권이 넓으며 지역 중심적인 상업지구나 역전에 위치하며 100 점포 정도가 모여 있으며 점포구성은 최기품(소비자가 가까이에서 구입하려고 하는 상품)과 선매품(제품을 구매하기 전에 가격*품질*형태*욕구 등에 대한 적합성을 충분히 고려하여 선별적으로 구매하는 제품)이 50:50 으로 구성되며 상권의 크기는 반경 2Km ~ 3Km 정도이다.
3. 근린형 시장 : 역주변이나 주택가 근처에서 최기품을 중심으로 , 반경 500~1Km 범위를 상권로 하며 교통수단은 도보나 자전거 권역으로 지역 토착 소비자의 일상적인 구매를 중심으로 대응 함.
4. 상설 시장 : 시장법에서 정해 놓은 시장개설 조건을 갖추고 일정지역 내 하나의 건물 안에서 대통령이 정하는 수의 영업자가 항시 물품의 매매교환이나 기타 이를 지원하는 용역을 제공하는 영업장을 의미 한다
5. 정기 시장 : 상품교환의 발생 빈도가 정기적이나 연속적 또는 매일 이루어지느냐에 따라 상설시장과 구분한다.
재래시장의 문제점
1.영세성
재래시장의 자본금은 5천만원 이하가 전체의 약 70%에 이르고 있을 정도로 영세함.
점포당 종업원은 본인과 가족 1-2인인 경우가 많음
재래시장을 재개발하려고 융자를 받을 때 설정하는 담보가 부족하고, 재개발기간 동안의 생계대책이 막연한 실정으로 재개발에의 의견통일이 어려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CGV 기업분석 레포트
- 항공물류의 발전방향 -인천공항과 창이공항으로부터
- 인력개발과활용_최근 점점 지식근로자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지식 근로자와 고성과 작업 시스템 대하여 각각 설명하고, 기업들이 지식 근로자들을 보다 잘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그 사례를 하나 소개하시오
- [기업재무] 유한양행 기업가치평가분석, 재무분석
- 딕 헵디지,`하위문화(스타일의 의미)`, 1998
- [소비자행동] 고전적 조건화, 수단적 조건화의 사례
- [경영사례] GE 사의 식스 시그마에 관한 성공사례분석
- 이니스프리_소개 및 역사, 현황
- 아웃소싱의 성공 실패 사례 애플의 성공사례IBM의 실패사례
- 무신사 마케팅,경영전략 사례분석과 무신사 SWOT분석 및 미래전략 수립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