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인수합병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국제 인수합병 전략”
질문 1)
M&A의 형태는 일반적으로 경영 지배권을 획득하는 방식에 따라 기업 합병과 기업인수로 구분되어진다. 기업 인수의 경우 피인수 기업은 그대로 존속되어지며 경영 지배권은 주식의 매입을 통해 인수 기업에게 이전, 획득되어 진다. 그렇다면 기업합병의 경우는 합병후 경영 지배권의 행사는 어떻게 결정되는가?
☞ 예상답변
합병(Merger)은 일반적으로 두 회사 이사회의 주주총회의 승인을 거쳐 인수회사나 피 인수회사는 존속하지 않게 되며 두 회사 경영자간의 협상에 의거하거나 강압적 수단에 의한 결과로 이루어진다.
또한 합병의 경우 두 기업의 주식은 기업의 가치를 계산하고 이에 따라 일정 비율대로 주식을 교환하게 된다. 예를 들어 LGEI와 LGCI가 합병해서 새로 LG라는 신설 기업을 설립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렇게 되면, 이 신설 기업의 주식을 비율대로 (기존 LGEI와 LGCI 주주에게) 교환해주게 되는 것이다. 때문에 합병의 경우 경영권은 하나가 된 합병회사의 주식을 많이 보유한 쪽이 갖게 될 것이다. 하지만 경영지배권은 합병이전 계약을 통해 두 회사의 이사회가 사전 협의를 가질 것으로 예상된다.
질문 2)
M&A의 동기중 교재 6절에 의하면 LG전자가 미국 제니스사를 인수한 동기가 디지털 기술 습득, 브랜드 이미지, 유통망 확장등의 이점이라고 언급하며 이 M&A를 실폐사례로 꼽고 있다. 하지만 7장에서 로저스의 확산이론등을 생각할 때 기술혁신으로 인한 신제품 보급등은 시간이 꽤 걸리는 문제로 생각할 필요가 있다고 여겨진다. 그렇다면 발표팀은 LG전자의 제니스 인수를 꼭 M&A실패사례라고 생각하는가?
※ 로저스의 확산이론
로저스는 국제기업의 시장침투 및 신제품 보급과 관련하여 문화의 변화를 다섯 단계(인식, 관심, 평가, 시험적 채택, 본격적
채택)로 나누어 설명한다. 즉, 혁신품내지 신제품이 나타나면 소비자들은 혁신자(2.5%), 초기채택자(13.5%), 다수의 초기채택
자(34%), 후기 채택자(34%), 최후의 채택자(16%)로 나누어져서 신제품을 받아들이게 되며, 이는 정규분포를 이룬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일렉트로룩스(Electrolux) 해외인수합병전략
  • 인수합병2002년 일렉트로룩스 코리아 현지 법인 출범북유럽 → 남유럽 중부유럽(범유럽) → 미국 →아시아 이야기 하실 지도입니다.Electrolux Korea1999년 일렉트로룩스 코리아 지사 설립2002년 일렉트로룩스 코리아 현지 법인 출범2004년 대비 2005년 64%,2005년 대비 2006년 60% 금액 신장률2006년 청소기 금액부분 9.4% 시장점유율 전국 백화점, 할인점, 양판점 등 총 550여 개의 유통망 확보헬시홈 캠페인 – 온라인 입소문 마케팅전략성장

  • [국제경영] 한국기업 국제경영전략
  • - 목차 -1. 한국기업 국제 경영 전략의 이론적 배경1. 기업의 국제화2. 경영다각화 3. 프랜차이징과 턴킨프로젝트4. 국제 인수합병전략 및 라이센싱2. 한국기업 국제경영전략의 의의1. 국제경영전략의 성격 2. 국가와 국제경영전략 3. 국가와 산업, 그리고 기업의 국제경영전략 4 .한국적 국제경영전략의 의의와 접근방법3. 한국기업의 국제경영전략 사례1. 중국시장2. 대우그룹3. 삼성전자4. 현대자동차4. 한국기업의 국제경영전략1. 한국기업의

  • [국제경영] 한국기업의 국제경영전략
  • - 목차 -1. 한국기업 국제 경영 전략의 이론적 배경1. 기업의 국제화2. 경영다각화 3. 프랜차이징과 턴킨프로젝트4. 국제 인수합병전략 및 라이센싱2. 한국기업 국제경영전략의 의의1. 국제경영전략의 성격 2. 국가와 국제경영전략 3. 국가와 산업, 그리고 기업의 국제경영전략 4 .한국적 국제경영전략의 의의와 접근방법3. 한국기업의 국제경영전략 사례1. 중국시장2. 대우그룹3. 삼성전자4. 현대자동차4. 한국기업의 국제경영전략1. 한국기업의

  • 카길(Cargill) 세계최대의 곡물축산 회사의 성공전략 이해 & 세계각국의 식량 주권의 수호
  • 카길(Cargill ) 세계최대의 곡물.축산 회사의 성공전략 이해 & 세계각국의 식량 주권의 수호개요 연혁 사업부사업현황곡물선물시장과 독과점 곡물공급시장의 결합글로벌 푸드 시스템Food chain글로벌 푸드마켓 분야별 시장점유율농축산업의 추세국제곡물시장 성향분석시장의 국제화 현황카길의 성공전략인수합병전략개인기업vs주식기업사업적 특징 식량의 독점화식량의 독점화 사례Cargill의 국제 전략Cargill제재 정책한국진출식량 독점의

  • [국제경영]국제기업경영론 - 글로벌 경영에 대하여
  • 전략의 수립 10사례: CATERPILLAR와 KOMATSU 10글로벌전략의 기본과제 10기업활동의 세계적인 배치 11제6장 수출과 계약을 통한 해외사업운영 1사례: NIKE의 동남아 하청생산관리 1라이센스, 프랜차이즈, 생산계약 3제7장 해외직접투자 5사례: SONY의 미국진출과정 5국제합작투자와 전략적 제휴 1사례: Volkswagen의 중국합작투자 1해외인수합병 5사례: Electrolux의 해외인수합병전략 5글로벌기업의 조직구조와 인적자원관리 7사례: ABB의 글로벌 매트릭스조직 7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