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인수합병전략] 국제 M&A의 개념과 효과, 역사, 배경, 실패요인과 사례, 동기, 종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5.12 / 2016.05.12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국제 인수합병전략

Ⅰ. 국제 M&A의 개념과 현지국 효과

1. 국제 M&A의 개념
2. 현지국에 미치는 효과

Ⅱ. 국제 M&A의 역사와 변화

1. 배경
2. M&A의 100년 역사
3. 중국, 인도기업의 글로벌 M&A 신흥세력 부상

Ⅲ. M&A 실패요인과 실패사례

1. M&A 주요 실패 배경과 요인
1) 실패 배경
2) 실패 요인
(1) 과다 프리미엄 지급
(2) 시너지의 분석 부족
(3) 조급한 합병
(4) 조직문화 통합 실패
2. 실패 사례
1) BOA와 시큐리티퍼시픽
2) 다임러와 크라이슬러
3) AOL과 타임워너
4) AT&T와 미디어원

Ⅳ. M&A의 동기와 종류

1. M&A의 동기
2. M&A의 종류
1) 거래 형태에 의한 분류
(1) 합병
가) 흡수합병
나) 신설합병
(2) 인수
2) 결합형태에 의한 분류

Ⅴ. M&A와 P&A
본문내용
국제 인수합병 전략

I. 국제 M&A의 개념과 현지국 효과

1) 국제 M&A의 개념

M&A는 Mergers and Acquisitions의 약어로 Mergers를 합병, Acquisitions을 매수 또는 인수로 번역하고 있다. 따라서 M&A를 매수 ․ 합병 또는 인수 ․ 합병으로 부르고 있다. 이러한 M&A가 국경을 넘어 국가 간에 이루어지는 것을 국제매수 ․ 합병 또는 국제인수 ․ 합병(cross-border M&A)이라고 한다. 아직 M&A는 용어의 통일된 정의가 이루어져있지 못하고 기법도 500여 가지가 되며 학문적인 체계를 이루고 있다기보다는 하나의 기법(art)으로써 발전해오고 있다.
기업합병은 2개 이상의 기업이 하나로 통합되어 단일 기업이 되는 것으로 신설합병과 흡수합병이 있고, 기업인수는 일 기업이 여타기업의 주식 또는 자산을 취득하여 경영권을 획득하는 것이다.
논자에 따라서 인수 ․ 합병(M&A)을 전략적 제휴와 구별하기도 하고 전략적 제휴의 한 유형으로 간주하기도 한다. 전략적 제휴의 고도화된 형태가 M&A로 나타나기도 하기 때문에 양자를 엄격히 구분하기는 쉽지 않다. 아무튼 여기에서는 절을 달러하여 설명하기로 한다.
종래 앵글로색슨(Anglo-Saxon)민족의 독특한 기업문화로 여겨져 왔던 M&A는 약 100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미국기업을 중심으로 발전해왔다. 1980년대 들어 급속한 속도로 행해지고 있는 M&A는 국내는 물론 국가 간의 경계를 넘어 적대적 또는 우호적 인수 ․ 합병을 가리지 많고 이루어지고 있다.
우리나라도 1997년 1월 1일부터는 상장법인이 발행한 주식의 10% 이상을 다른 기업이 취득할 수 없다는 증권거래법 200조가 완전히 폐지되었으며 1998년 3월부터는 외국인들도 방위산업체를 제외한 모든 기업에 대해 정부의 허가 없이 적대적 인수합병을 시도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국 금융위기 이전의 세계 자동차 시장의 동향
  • 인수합병의 시대였습니다.- 규모의 경제 추구를 위해 세계적인 자동차 메이커들 간의 M&A와 지분인수가 다수 이루어졌으나, 인수합병으로 인한 시너지효과는 불확실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99년 르노의 닛산인수가 성공사례로 꼽히고 있으나, ’94년 BMW의 Rover인수는 실패하였으며, ’98년의 다임러벤츠-크라이슬러 합병은 좀더 평가가 필요합니다.- 세계적인 전략적 제휴 및 인수합병 동향 : (참고 1)- 세계 주요메이커의 편성체제 : (참고 2)2)

  • [인수합병]국제기업의 M&A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 인수합병의 장단점 8M & A 성공사례 - Volvo의 삼성중공업인수M&A의 배경 11M&A의 진행과정 17M&A 이후의 평가 28M & A 실패사례 - AT&T사의 NRC 인수개요 및 현황 31M&A의 동기 및 절차 32M&A의 실패요인 및 시사점

  • [경영과사회] 국제화를 위한 기업통합 - 국내 자동차산업시장을 중심으로
  • 국제화와 기업통합의 이론적 고찰(1) 국제화의 정의(2) 기업통합(M&A)의 배경(3) 기업통합(M&A)의 의의(4) 기업통합(M&A)의 동기(5) 기업통합(M&A)의 종류(6) 국제화와 기업통합(M&A)의 연관관계2. 국제화와 기업통합의 실례분석-국내 자동차 산업의 기업통합을 중심으로(1) 자동차 산업 개관 및 자동차 산업의 경제적 의의 전 세계적 추세 분석(2) A. 르노 삼성 ① 르노와 삼성자동차의 역사② 르노와 삼성자동차의 인수합병 배경과 과정③ 르노삼성 기업

  • [해외시장진출전략] 네슬레 성공사례
  • 동기 2) 다국적 기업의 목적3) 다국적 기업의 특성4) 진출형태3. 다국적기업의 유형Ⅲ. 기업 소개1. Nestle 전반적 소개 2. Nestle의 슬로건 - Wherever Whenever However 3. Nestle의 사업 4. Nestle의 역사5. 한국 Nestle 소개Ⅳ. 성공적인 해외 진출1. 네슬레의 해외진출 배경 및 과정 1) 해외진출 배경 2) 현지화 전략 - 성공 위해 누구와도 손잡는다 3) 인수합병4) 고도의 글로벌 전략2. 브랜드가 경쟁력이다! - 브랜드 국제화에 1세기를 투자 1) 글로벌 브랜드 전략2)

  • [국제경영] 애플 해외진출 사례 분석
  • 전략으로 대응하고 있다.2. 애플의 M&A애플은 초기에는 M&A를 많이 하지 않았던 기업이었다. 애플의 M&A는 스티븐잡스가 1997년에회사에 복귀한 이후 지금까지 13년간 모두 13개의 기업을 인수한 것으로 기록돼 있다. 애플의 M&A현황은 97년에 넥스트를 인수하였고, 2001년에는 교육 소프트웨어인 파워스쿨을 인수했고 지난 2002년에는 오디오업체인 이매직, 비디오 효과 업체인 낫싱 리얼, 방화벽 개발업체인 쟈인트를 인수했다. 이러한 애플의 M&A실적은 그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