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스프리 불공정거래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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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ZESPRI
목차
기사소개&선정이유
1
기업소개
2
사건발단 배경과 결과
3
불공정거래행위란
4
불공정거래행위 사례
5
문제점과 해결방안
6
기사소개
어쩐지 이마트에 칠레산 키위가 안보이더라
공정위 제스프리에 과징금… 경쟁제품 못팔게 부당 계약
뉴질랜드산 키위 공급업체인 ‘제스프리그룹’이 이마트 등 국내 대형마트를 상대로 칠레산 키위를 팔지 못하도록 부당한 납품 계약을 맺어왔던 것으로 드러났다.
공정거래 위원회는 17일 제스프리그룹의 시장지배적 지위 남용으로 국내 소비자가 저렴하게 칠레산 키위를 구매할 기회를 박탈당했다며 제스프리그룹에 대해 4억 2700만원의 과징금과 시정명령 조치를 내렸다.
공정위 조사 결과 제스프리 측은 작년 3월 이마트, 신세계푸드와 뉴질랜드산 키위 판매 계약을 맺으면서 한.칠레 자유무역협정(FTA) 으로 가격 인하 요인이 커진 칠레산 키위를 판매하지 못하도록 단서 조항을 달았다. 4월 롯데마트와 맺은 계약에서도 같은 조항을 넣는 등 유통 경로에서 독점 공급 체제를 유지시켰다. 공정위 관계자는“2010년 이마트에서 제스프리보다 저렴한 칠레산 키위가 배제되면서 제스프리 그린 키위 평균 가격이 전년보다 13% 올랐다”며 “반면 대형마트에서 칠레산 키위 시장점유율은 7.5%에서 5.9%로 하락했다”고 설명했다.
2004년 한.칠레 FTA 발효 후 칠레산 키위에 대한 관세율은 올해 12.4%로 2014년부터 관세가 전면 철폐된다. 반면 뉴질랜드산 키위의 관세율은 올해 현재 45%가 적용되고 있다.
공정위 관계자는“시장지배적 사업자가 한.칠레 FTA의 가격 인하 효과까지 인위적으로 막는 사례가 확인된 만큼 앞으로 수입 농산품 시장에서 벌어지는 각종 불공정 행위를 엄중히 감시, 제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기업소개
제스프리 그룹
뉴질랜드에서 가장 규모가 큰 단일 원예 수출품인 키위의 단일판매채널
전 세계 키위시장의 25%(출하시기에는 70%) 차지
매년 전 세계 60개국 이상에서 키위판매
14.5억달러 (NZD)이상의 매출
키위의 판매, 마케팅, 품질관리, 신품종개발 및 해외시장 개척 등 뉴질랜드 키위 산업의 전반적인 관리를 담당
제스프리 한국지사
1990년에 뉴질랜드 키위가 첫 판매,
1999년에 한국지사 법인을 설립
2004년부터 제주 골드키위 생산 및
판매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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