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승효과와 백로 효과의 상호작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편승효과와 백로효과의 상호 작용
백로 효과란 특정 상품에 대한 소비가 증가해 희소성이 떨어지면 그에 대한 수요가 줄어드는 소비현상. 남들이 구입하기 어려운 값비싼 상품을 보면 오히려 사고 싶어하는 속물근성에서 유래한다. 소비자가 제품을 구매할 때 자신은 남과 다르다는 생각을 갖는 것을 우아한 백로에 빗댄 것으로, 속물을 뜻하는 영어인 snob을 사용해 스놉효과라고도 한다.
편승 효과(便乘效果)는 어떤 선택이 대중적으로 유행하고 있다는 정보로 인하여, 그 선택에 더욱 힘을 실어주게 되는 효과를 말한다.
최근 The North Face라는 브랜드는 중,고등 학생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고있으며 그로인해 예기치 않은 사회적 문제를 일으키고 있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분명 The North Face라는 브랜드도 처음엔 저가브랜드로 학생들에게 인기를 끌었을것이다 하지만 점차 학생들 사이에서 너무 흔한 브랜드로 알려지게 되었고
그 때문에 학생들은 가격에 따라 차별된 계급을 만들어내기 시작했다
그로인해 소위 일진이라하는 학생들은 남들과 다른 차별된 자신들이 더 뛰어나다는것을 과시하기 위해서 남들이 사지 못하는 비싼 가격의 제품을 구매하게 되었고 그로인해 자신은 남들과 다르다 남들보다 뛰어나다라는 생각을 했던것같다
하지만 문제는 그 외에 주변에 아이들도 소위 일진이라는 학생들을 보고 자신들도 저렇게 우월해 보이고 싶다 잘나고 싶다라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고 그로인해 편승효과가 나타나
중, 고등학생들에게 The North Face열풍이 분것이 아닐까 생각된다.
이렇듯 백로효과로 인해 편승효과가 뒤따라오는 일이 있을 수 있다고 생각 한다
얼마전에도 외국 S명품백 브랜드에서는 한국의 제품가격을 많이 올린다는 뉴스가 나왔었다
한국은 유독 백로효과가 심하게 나타나 가격을 올리면 올릴수록 오히려 매출이 늘어난다는 얘기다.
하지만 문제는 명품에 대한 이러한 현상이 항상 편승효과를 불러 모든 사람이 너도 나도 물건을 구매하는데에 있다 그로인해 자신의 처지에도 맞지 않는 명품백을 사기위해 신용불량자가 늘어났다던지 하는 얘기를 들은적이 있다.
이렇듯 백로효과에서 이어지는 편승효과가 사회에 큰 이슈를 몰고 왔고 지속적으로 이슈가 되고있는 이때 스스로 주의하고 이런 명품 유행 브랜드를 따라가기보단 자기스스로가 명품브랜드가 되는것이 더 바람직한 일이아닐까 생각해본다
출처: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300936&mobile&categoryId=2898
http://ko.wikipedia.org/wiki/%ED%8E%B8%EC%8A%B9_%ED%9A%A8%EA%B3%BC
http://www.kyongbuk.co.kr/main/news/news_content.php?id=564623&news_area=104&news_divide=10401&news_local=&effect=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간관계론]권력과 리더십 사례/ 분석
- 인간관계론 기업의 인적관리
- 롯데리아 서비스 사례(청사진, 피시본 분석 포함)
- 서대문구 지역탐방보고서
- 서대문장애인종합복지관 실습기관분석보고서
- [무역관계법] Korea vs US - DRAMs 사건
- [투자론] 포트폴리오 이론
- 수직계열화,현대자동차의환경분석,현대자동차의전략,수직계열화분석,현대자동차의수직계열화
- 신라호텔 성공요인과 신라호텔 경영전략과 마케팅 SWOT,7P전략분석및 신라호텔 미래발전방향 제시
- 마케팅관리론_마케팅 조사의 과정에 대해 단계별로 정리하고 각 단계별로 주요 특징을 제시하고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본인 의견을 기술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